Cristo (del latín Christus, y este del griego antiguo Χριστός, Christós)1
Христо́с (др.-греч. Χριστός от др.-греч. χρῖσμα, χρῖμα, χρῖσματος — «мазь, масло, пома́зание»)
Christ [kʁist] (du grec χριστός / christós)
크라이스트.는 영어발음이고. 스페니쉬와 포르투기즈.는 크리스토.여. 프랜취는 크리스트.
이걸 우리네는 그리스도. 하걸랑.
キリストは、ヘブライ語のメシア(מָשִׁיחַ)のギリシア語訳 Χριστος (Khristos クリストス、フリストス[注 1])からの、日本語における片仮名表記。基督、クリスト、クライスト、ハリストスとも表記される
일본애들이 기리스토 구리스토 구라이스토. 하걸랑. 일본 오소독시애들은 하리스토스.라고 정식표기를해. 포르투갈 사비에르가 전파하면서 크리스토.를 기리스토 구리스토. 라고 한걸. 이 조선들의 땅에선 몰래 뻬껴서 그리스도 한거지. 이땅 모든 번역이 저 옆동네 일본이걸랑. 이 조선들은 부끄러운걸 모르는데.
基督来自于希腊语Χριστός或Christos,是亚伯拉罕诸教中的术语,原意是“受膏者”(中東地區膚髮易乾裂,古代的以色列王即位時必須將油倒在國王的頭上,滋潤膚髮,象徵這是神用來拯救以色列人的王,後來轉變成救世主的意思),也等同于希伯来语中的'מָשׂ֧חׇה'彌賽亞,意思为「受膏者」。在基督教、聖經當中基督是拿撒勒的耶稣专有名稱,或者是稱號,即“耶穌基督
중국에선 지뚜. 라고 저걸 쓴겨. 이건 지저스.의 히브리발음 예수아. 를 아랍 발음이 이사. Isa 걸랑. 인도발음이 이수.여. 이걸 중국에 들어갈땐 지두.라 한겨. 야소.란 한자.는 이 후에 나온 발음이.... 인지 아닌지. 일본애들도 한자론 기독.이야. 저게 초기 발음의 한자.로 봐야 할껴 아마.
大秦景教流行中国碑是一座记述景教在唐代流传情况的石碑,现藏于西安碑林博物馆,是中国首批禁止出国(境)展览文物之一。
丹麥探險家傅里茨·何乐模(Frits Holm)认为,大秦景教流行中国碑是了解古代中国与其他文化的交流中极为重要的石碑,当与罗塞塔石碑、米沙石碑、阿兹特克太阳历石並列世界四大代表性碑刻。[1]
此碑于唐建中二年太蔟月七日(781年2月4日)由波斯传教士伊斯(Yazdhozid)建立于大秦寺的院中。
대진 경교 유행 중국비. 서기 781년. 파사 전교사. 페르시아 선교사 이사. 야즈드호지드. 가 건립. 대진사. 의 원중에.
저게 중국 섬서성 시안시.에서 발견이 돼. 서기 1623년 전후 명나라 후기.
서기 845년.에 저 비를 땅에 묻어. 당무종이. 얘가 도교에 미친애걸랑. 도교만 우리 당나라 고유종교. 불교 는 외색 종교. 더하여 저때 같이 들어온게 그리스도.와 마니교여. 폐불.을 깃발로 그리스도 마니교 를 다 지운다는거지. 오직 도교. 저기가 대진사.야. 이 대진사.도 시안시에 있어. 여기가 시안시 왼쪽 아래야. 이 비를 땅에 묻은거야.
1780个汉字和数百个叙利亚文 이게 총 1780개의 한자와 수백개의 서리아. 시리아 글자가 같이 있다는거지. 그래서 중국들이 저걸 로제타 스톤.에 기원전9백년 짜리 모압 메샤 스톤 이랑 같은 수준의 세계 4대 대표 석비. 참 헛소리도 저따위 헛소리가 없는겨. . 저걸 어찌 저 두개의 석비와 비교를 하냐. 저 한짜들로 시리아 글자 병행해서 암호문 풀 것도 아니고. 메샤 스틸리.라는게 히브리 구약 메소포타미아 히스토리 밝히는 최고의 스틸리.인데 여다 대고 비교를 하냐 .
阿罗本(Alopen Abraham)[1],唐朝人,是有历史记载最早到达中国的景教主教。阿罗本是东方亞述教会(基督教聂斯托利派)派往中国的使者。在那段时期,唐朝欢迎各种外国人,从阿拉伯的穆斯林、叙利亚基督教教徒、突厥人到萨珊王国的波斯人。
저기에 처음 찍힌겨. 그리스도.가 중국에 들어온 시기가. 서기 635년. 당태종 때여. 당고조 이연 바로 다음이야. 아라본. 알로펜 아브라함. 동방아술교회. 이스턴 오소독시. 섭사탁리파. 네스토리우스파. 파사인. 페르시아인.
당태종 때 처음 들어온거야. 당태종.이 아비 이연이 세우고. 당나라를 자리 잡은 인간이야. 유불도를 다 들여오고. 그리스도.가 들어와서 자리를 잡게 해준겨. 635년.부터 저 비 세우는 781년 까지의 중국에서의 그리스도 전도 이야기를 쓴겨.
장안이야 저기가. 당나라 수도여. 중국땅 수도 중심에 저게 있는겨. 저기에 대진사.라는 그리스도 교회를 세운겨. 저 비문에도 대진사.야. 절 사. 寺 란 글자가 교회.의 한자야 저당시에도. 저 비문에. 기독.이란 글자나 야소.란 글자는 없어.
네스토리우스 들이 여길 최초로 들어온거야. 하서주랑을 타고 들어와서.
저 길이 말야. 시안에서 하서주랑 타고 알툰 산맥 너머 신장 에서 천산산맥 아래 기슭따라 타림분지 끝에 캬슈가르. 객십. 카스. 바로 아래까지.가 찻길로 4천키로인겨 저게. 저길을 장건.이 한나라 기원전 129년에 간겨 10년 포로 탈출하고. 저기서 파미르 고원 북부 넘어서 가는길은 일단 빼고. 저게 엄청난 길이야. 헌데 시안. 장안 들어오는 길도 마찬가지야. 저 네스토리우스.들이 파미르 고원넘어서 저 4천키로 의 길들을 타고 들어오는겨 저게.
음청난겨 저게. 저게 다 산길이야. 저 안에 타클라마칸 사막이고. 미친겨 저 인간들은.
大秦寺塔位于中国陕西省西安市周至县楼观镇塔峪村,地处终南山北麓,是一座八角形楼阁式塔。大秦是当时中国对东罗马帝国的称呼,该塔是中国现存最早的一座景教教堂的遗迹。该教堂以及修道院建于公元640年修建这所教堂的是一批景教传教士,而这所教堂同时也作为基督教的教堂使用。
지금 대진사탑.이라는 유물이 있어. 시안시 대진사.에 저 스틸리. 석비가 명나라때 발견된 장소야. 여기에 묻은겨 당무종이. 당태종 이후 백오십년 지나서. 이때부터 망조 들어가는거고 당나라는. 저기에 탑이 마치 불교탑 처럼 있는데. 저걸 서기 640년. 즉 서기 635년 에 들어온 네스토리우스의 아라본.의 5년 후에 세운 석탑으로 본다고 주장을 해 서양 학자.가. 저건 불탑이 아니란 겨. 경교탑이란겨 저당시. 저탑이 조광윤의 송나라때도 언급이 돼.
헌데 저게 논쟁중이야. 께름직 해. 여전히.
어쨋거나 서기 635년. 네스토리우스.들의 처치 오브 더 이스트.가 여기까지 온거야.
로마.를 대진. Daqin 다친.이라고 불렀어.
로마 발음과 전혀 상관이 없어. 진시황 진나라. 앞에 클대를 부친겨. 아 진시황 의 큰 진나라 만한게 서쪽에 있나 보다 대진. 이라 부르자 저 로만지 머시긴지.
서역.은 한나라 장건.이 기원전 129년.에 다녀오고. 공식적으로 외교사절로 다시 간건. 서기 97년 이야. 220년이 지나서리 동한때 가는겨.
이때 대진.이란 말을 처음 쓴거야 저기 다녀 온 사람이.
班固(32年-92年),字孟堅,扶風安陵(今陝西咸陽)人,东汉史学家班彪之子,东汉历史学家,《汉书》的作者。
班超(32年-102年),字仲升,右扶风平陵县(今陕西省咸阳市秦都区)人,是东汉著名将领、外交家。是开拓和维持汉代与西域关系的重要人物。
班昭(45年?-117年?),字惠班,另名姬,東漢文学家,中国第一个女历史学家。 女誡
중국 한서(전한서)를 쓴 사람이 반고.야. 이 반고.의 삼남매.가 아주 유명해. 동생 반초. 여동생 반소.
반고.가 한서.를 쓸때 여동생 반소.가 같이 쓴겨. 이 반소.가 중국 최초의 여자 사가.야. 또한 남긴글이 여계. 여자가 지킬 금기.
반고의 동생 반초.는 명장령. 사령관이야. 이들이 모두 함양 출신이야. 즉 시안시 바로 위야 지금의. 여기가 또한 말야. 하서주랑 입구야. 이들이 저 하서주랑 바깥에 가장 관심이 있는겨.
甘英(?-?),字崇兰,东汉人。
반초.가 감영.을 보내. 저 하서주랑 밖에 4천키로 넘어서. 장건이 갔던 길. 넘어서. 저짝 장건이 말한 조지.라는 시리아.에 안식국 이란 파르티안지 먼지 도 넘어서 다녀오거라.
《后汉书·西域传·安息传》记载:和帝永元九年,都护班超遣甘英使大秦,抵条支。临大海欲度,而安息西界船人谓英曰:“海水广大,往来者逢善风三月乃得度,若遇迟风,亦有二岁者,故入海人皆赍三岁粮。海中善使人思土恋慕,数有死亡者。”英闻之乃止。
이사람이 다녀오고 남긴 글이 웃겨 가만 보믄.
나중에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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