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e million women burned is a figure conveniently larger than the Jewish Shoah, yet it was actually invented out of whole cloth by American feminist Matilda Joslyn Gage in 1893. Radical feminists have made much of this mass "gynecide," as antipornography activist Andrea Dworkin has called it.
9백만명의 여자들이 화형당했다. 이는 유대인 쇼아.보다 많은건다. 라고 마틸다 게이지.라는 페미가 1893년도에 주장했는데. 해서 이들은 제노사이드.를 본따서리. 가이너사이드. 라고 한다.
가인 가이네코. gyn. gyneco. 가 여자. 우먼 이야. 그리스어에서 와서리. 가이나키. gynarchy 가 여인천하.야.
홀로코스트.란건.
The term holocaust comes from the Greek ὁλόκαυστος holókaustos: hólos, "whole" and kaustós, "burnt offering".[9][e] The Century Dictionary defined it in 1904 as "a sacrifice or offering entirely consumed by fire, in use among the Jews and some pagan nations".[f]
20세기에 만든 말이야 그리스어에서 갖고 온 영어야. 홀로스. 호울 전체. 카우스토스. 태워진 제사지낸 동물. 번제. 라 하는겨. 태울 번 제사 제. 신에게 공양하는 걸 영어로 오퍼링. offering 하는겨. 이게 한문으로 제사.의 제. 야.
저걸 유대인들은. 히브리어로 쇼아. shoah. 라 해. 해서 쟤들은 홀로코스트.를 쇼아 해. 이걸 제목으로 영화 만드는거고. 홀로코스트는 6백만으로 봐.
저따위 페미의 말은. 다 무식한거걸랑. 저따위 관념이 지금 21세기에도 여전히 지배를 하고 있는 거지. 특히나 이 동양 빠닥은 더하지.
이전에 썰했듯이. 인퀴지션. 오어딜. 은 달라. 그리고 마녀사냥 이라는 위치헌트.는 또 달라. 위치헌트.를 가리기 위해서리 저 인퀴지션 이나 오어딜.을 써먹을 수도 있고 없고.
저런 위치헌트.는 중세 유럽뿐만이 아니라 고대부터 전 세상 바닥에서 했었던거야.
Including illegal and summary executions it is estimated 200,000 or more "witches" were tortured, burnt or hanged in the Western world from 1500 until around 1800.[citation needed]
유럽의 마녀사냥 류로 죽인 숫자는 서기 1500년에서 1800년으로. 불법 포함해서리. 20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우리가 아는 위치헌트.는 중세가 아냐. 저건 서기 1500년이야. 마르틴 루터 칼뱅 티나올때야 저게.
The classical period of witch-hunts in Early Modern Europeand Colonial North America took place in the Early Modern period or about 1450 to 1750, spanning the upheavals of the Reformation and the Thirty Years' War, resulting in an estimated 35,000 to 100,000
영어 위키.
저건 말야. 중세가 아냐. 마녀사냥.이란건 근대의 시작이야. 저때 한겨. 특히나 마르틴루터 칼뱅 티나와서리 독일 30년 전쟁할때 10만까지로 추정이 된다.
쟤들 티나오기 전에는. 로마 카톨릭이 주범이지. 얘들이 마녀사냥이랑 이름으로 죽이다가. 루터 칼뱅들이 티나와. 더 죽여. 저때는 누가 더 죽일까?
저건 말야. 경쟁이야 경쟁. 로마 카톨릭은 정통이 아니다. 루터 칼뱅들의 프로테스탄트들인 우리네가 정통이다. 얘들이 더 순수 퓨리튼. 이 되는겨. 더죽여 더.
저건. 중세의 이야기가 아냐. 근대야. 근대는 1789 프랑스 폭동 나폴레옹 혁명이 시작이 아냐. 이탈리아 전쟁 이 근대의 시작이야. 해서 저기를 근대 초기. 어얼리 마던 유럽. 하는거야. 쟤들이 똑똑한겨.
서기 1500년이 근대다. 하는 소리가 그래서 이땅바닥 들은 그게 먼소리냐 중세를 근대라니. 우리네는 역사를 저따위 무시기 들에게 맡겨온겨 여전히.
.
이미 저 전에 중세는. 인퀴지션과 트라이얼 바이 오어딜.로 이단을 재판해. 해서리
The Lombard code of 643 states:
서기 643년. 롬바르드 캐논법조문. 누구던지 외국 서빙하는 가정부나 여자 노예를 마녀. 위치를 마녀라 번역한건 잘못된겨. 걍 마녀 해. 마녀라 하며 죽여서는 안된다. 그건 말도 안되거니아 불가하다. 그건 그리스도의 마음이라 믿어져서도 안된다.
교황은 저런걸 금지해. 그따위 말라고. 이탈리아는 저런 짓이 상대적으로 쩌거. 문제는 저 대륙너머 갓 문명을 익힌 게르만들이 문제걸랑. 얘들은 저때 문명을 시작하는거야. 해서 스페인이 제일 먼곳에서 산맥들에 갇혀서리 더 깝깝 한거고. 해서 블랙레전드 딱지 붙었지만. 이것도 과장 심하다 하는겨.
.
해서리 말야. 이 문명이 뒤쳐진 동양빠닥 들. 특히나 이 조선들은 말야. 저런 거 들추면서리 유럽들은 원래 야만. 후져. 조선왕조 대단한 문명. 유교 위대해.
이런 망상을 하걸랑.
이땅바닥 조선왕조는 말야. 5백년간 끊임없는 마녀사냥질을 한겨 이 들아.
이전 고려 왕씨들 죽이는 실록 태조 13년. 13년 동안 죽이고. 야 이 우리는 정말 들이야 ㅋㅋㅋ 해대는 거걸랑. 그만 죽이믄 안될까? 하니까 대신 가. 정말 보니깐유 중국이들도 한나라 이후 우리가 한 따위는 안했더라유 크크크. 하면서리 또 죽여.
저 사람들이 도망을 가는거야. 심양으로 저 위로, 그리고 바다건너 일본 땅으로 가는거야. 고구려 백제 신라 의 사람들이 고려 왕건 들 피해서리 또 저리 가는거야.
일본들은 이이토코토리. 좋은건 다 받아. 일본들이 지금의 일본 이 된건 역시 저 조선 에서 도망간 사람들이. 죽음을 피해 간 사람들이 재료가 되는거지.
이 자폐들은 말이지. 이 조선 들은 말이지. 저 지렁이 두마리 말이지.
자폐 들이 . 야밤에 십오만명 모아놓고서리. 별 개 쌩쑈. 가슴 뭉클. 통일 가즈아~ ㅋㅋㅋ
코메디도 저따위 코메디가 읎어.
오백년간 마녀사냥 하면서리 인간들 죽여온 들. 그 체제 여전히 안버리고 절대 안버리겠다고 공언한 한테 가서리. 야 이 새꺄. 마녀사냥 그만좀 해대고. 수용소 사람들이나 사람답게 인민으로 받아줘라 란 말은 절대 못하지 이 개.
지들 인민. 민주의 민이 아니걸랑. 수용소의 민들은 적폐야. . ㅋㅋㅋ. 문제제기를 왜해. 내정간섭이야. 자폐끼리 왜 남의 나라 내정에 간섭해. ㅋㅋㅋ. 통일하자 자폐 동무.
하면서리 남의 역사를 거짓으로 도배된 이야기만 한글화 하고 가르치면서리 세뇌를 시키는겨. 그러면서 지들 자폐의 역사는 위대해. 이 개 하는거고.
.
저런 9백만명 가이너사이드.따위 말은 지금 안해. 저따위 말 하면 무시칸 경멸의 시선을 받아.
For example, historians have now realized that witch-hunting was not primarily a medieval phenomenon. It peaked in the 17th century, during the rationalist age of Descartes, Newton, and St. Vincent de Paul. Persecuting suspected witches was not an elite plot against the poor; nor was practicing witchcraft a mode of peasant resistance. Catholics and Protestants hunted witches with comparable vigor. Church and state alike tried and executed them. It took more than pure Reason to end the witch craze.
사가들이. 지금에야 다 디비 파봐서리 확인을 한거야. 마녀사냥은 중세의 현상이 아냐. 17세기에 절정이었다. 데카르트 뉴턴 가난한이들위해 산 벤친세오 드 폴 사제의 시대였다. 가난한 민들을 짓누르려는 엘리트의 음모도 아니고. 페전트들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한 도구도 아니었다. 로마 카톨릭과 루터 칼뱅들의 프로테스탄드들이 경쟁적으로 마녀들을 사냥했을 뿐이었다.
Nor were witches secret pagans serving an ancient Triple Goddess and Horned God, as the neopagans claim. In fact, no witch was ever executed for worshiping a pagan deity. Matilda Gage's estimate of nine million women burned is more than 200 times the best current estimate of 30,000 to 50,000 killed during the 400 years from 1400 to 1800 — a large number but no Holocaust. And it wasn't all a burning time. Witches were hanged, strangled, and beheaded as well. Witch-hunting was not woman-hunting: At least 20 percent of all suspected witches were male. Midwives were not especially targeted; nor were witches liquidated as obstacles to professionalized medicine and mechanistic science.
https://www.catholiceducation.org/en/controversy/common-misconceptions/who-burned-the-witches.html
저 패미들이 주장하는 9백만이란 숫자는 영화나 테레비로만 역사를 공부하는 조선민국 지식인자연 하는 들과 다를바 없는데. 저들의 주장은 아무리 크게 잡아도 200배 이상이다. 1400년에서 1800년까니 4백년간 끽해야 3만에서 5만이다.
그중에 20퍼센트는 적어도. 남자들이었다.
.
The regional tolls demonstrated the patchwork pattern of witch-hunting. The town of Baden, Germany, for example, burned 200 witches from 1627 to 1630, more than all the convicted witches who perished in Sweden. The tiny town of Ellwangen, Germany, burned 393 witches from 1611 to 1618, more than Spain and Portugal combined ever executed. The Catholic prince-bishop of Würzburg, Germany, burned 600 witches from 1628 to 1631, more witches than ever died in Protestant Sweden, Norway, Finland, and Iceland combined. The Swiss canton of Vaud executed about 1,800 witches from 1611 to 1660, compared with Scotland's toll of between 1,300 and 1,500 and England's toll of 500. The claim of some Catholic apologists that Elizabeth I executed 800 witches a year is gross slander. In Southwest Germany alone, 3,229 people were executed for witchcraft between 1562 and 1684ash more than were executed for any reason by the Spanish, Portugese, and Roman Inquisitions between 1500 and 1800. (All three of these Inquisitions burned fewer than a dozen witches in total.)
독일 고지대 바덴.에서는 200명의 위치를. 저 시기에 스웨덴보다 더 태워죽였다. 고지대 엘방겐 이란 작은 마을에서도 393명을 태웠다. 이건 스페인 포르투갈 합한것 보다 많았다. 저긴 카톨릭이다. 프로테스탄트인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아이슬란드 합한 화형숫자보다 많았다.
스위스 보주. vaud 보 캔톤은 1611부터 오십년간 1800명의 위치들을 죽였다. 이건 스콧과 잉글랜드 총 화형수랑 비슷하다.
이 보.란 캔톤은 말야. 저때 베른.에 들어가걸랑 베른 켄톤. 이 보 켄톤은 스위스 켄톤 연합중에 제일 늦게 늘어간 애들 중 하나야. 베른이 먹어. 이 베른이 프로테스탄트들이야. 프랑스 칼뱅애들이 도망오는 곳이 베른이야. 스위스가 취리히 베른 로잔 제네바 해서리 여기가 스위스 중심 고원지대야. 산맥으로 둘러쌓인 도피처야 여기가. 독일 서남부 스와비아에서 죽인 마녀 숫자가 스페인 포르투갈 로마의 인퀴지션으로 인한 죽임보다 많다.
Let no one argue that witch-hunting was a predominantly Protestant activity. Both Catholic and Protestant lands saw light and heavy hunts. Demonologists and critics alike came from both religious camps.
마녀사냥이 프로테스탄트 들이 한 짓이란 것에. 이건 먼 논쟁 할게 없다. 카톨릭이나 프로테스탄트 땅에서 지들끼리 서로 그리스도 정통 해대민서리 사냥질을 해댔다.
The Malleus Maleficarum,[2] usually translated as the Hammer of Witches,[3][a] is the best known and the most important treatise on witchcraft.[6][7] It was written by the discredited Catholicclergyman Heinrich Kramer (under his Latinized name Henricus Institoris) and first published in the German city of Speyer in 1487.[8] It endorses extermination of witches and for this purpose develops a detailed legal and theological theory.[9][10][11][12][13][14][15] It was a bestseller, second only to the Bible in terms of sales for almost 200 years.[16] The top theologians of the Inquisition at the Faculty of Colognecondemned the book as recommending unethical and illegal procedures, as well as being inconsistent with Catholic doctrines of demonology.[17]
말리우스 말레피카룸. 말리우스.가 망치야. 해머. 말레피카리움.이 말레피카룸.이 말레피쿠스. maleficus. 의 복수 소유격. 말레. 가 badly 나쁜겨. 피쿠스. 가 행동이야. 나쁜짓하는 여자들의. 망치. 저걸 마녀 잡는 망치. 해
Jacob Sprenger's name was added as an author beginning in 1519, 33 years after the book's first publication and 24 years after Sprenger's death;[24] but the veracity of this late addition has been questioned by many historians for various reasons.
Kramer wrote the Malleus following his expulsion from Innsbruckby the local bishop, due to charges of illegal behavior against Kramer himself, and because of Kramer's obsession with the sexual habits of one of the accused, Helena Scheuberin, which led the other tribunal members to suspend the trial.[25]
저게 1487년.에 발행돼. 독일인 카톨릭 성직자인 하인리히 크라머. Heinrich Kramer (
c.
1430 – 1505). 이가 이걸 나이 57세에 쓴겨. 완전 또라이걸랑 이게.
Born in Sélestat, Alsace, he joined the Dominican Order at an early age and while still a young man was appointed Prior of the Dominican house of his native town.[3]
At some date before 1474 he was appointed Inquisitor for the Tyrol, Salzburg, Bohemia and Moravia. His eloquence in the pulpit and tireless activity received recognition at Rome and he was the right-hand man of the Archbishop of Salzburg.
The papal bull Summis desiderantes which Pope Innocent VIII published in 1484 acknowledges the existence of witches and explicitly empowers the inquisition to prosecute witches and sorcerers. The bull aimed to reaffirm the jurisdiction of Kramer, who was denied authority as an Inquisitor in Germany.
Despite being granted episcopal jurisdiction to conduct trials by Karl Golser, a bishop in Italy,[4] this was later revoked following an unspecified scandal. This most likely referred to the interrogation of Helena Scheuberin in Innsbruck, where Kramer focused heavily on the sexuality of Scheuberin and "presumed much that had not been proved". Kramer remained in Innsbruck to continue the investigation, collect evidence, and interrogate suspected witches. Golser and Kramer exchanged letters encouraging Kramer to quit the investigation, ending with a final letter in 1486 in which Golser ordered Kramer to leave his diocese. Kramer finally relented and returned to Cologne.[5]
In response to the criticism of his peers, Kramer began to write a treatise on witchcraft that later became the Malleus Maleficarum (literally "The Hammer of Witches") . The bull Summis desiderantes was included in the forefront of the book, which was first published in 1487. Although this implied papal support for the Malleus Maleficarum, it was later condemned by the Inquisition in 1490.[5]
Kramer failed in his attempt to obtain endorsement for this work from the top theologians of the Inquisition at the Faculty of Cologne, and they condemned the book as recommending unethical and illegal procedures, as well as being inconsistent with Catholic doctrines of demonology.[6]
얘 일대기를 간단히 보면. 도미니코 수도회.에 들어가. 말야. 프리스트 란 사제가 아냐. 클러지. clergy. 란 말이 대단한 말이 아냐. 걍 아무런 직이 없이 신앙에 좀 빠져든 를 클러지. 해. 프리스트면 프리스트.를 꼭 찍어 써줘. 아무런 직도 없는 야. 걍 그러다가 인퀴지터. 심문관이 되는겨 이단 심문관. 말은 잘 했나 보지. 잘쯔부르크 대주교의 오른팔 행동대장을 했다.
위치.란 존재를 인지해서리 순진무구 이노센트8세가 1484년에야 교황 칙령을 낸거야. 마녀가 있다더라 인퀴지션을 쎄게 하라우. 크라머.가 독일 땅에서 이짓을 원래 했었는데. 힘이 나는거지. 헌데 정작 이에겐 인퀴지션 권한이 없었어. 이가 지 맘대로 하는겨 이 짓을.
그러다 헬레나 란 여자를 심문을 하게돼. 헌데 이가 이여자를 성고문한겨. 이 가. 증거가 없으니 별 개을 하면서 지 욕구를 채운거야. 얘가 말야. 짤려. 저 교구에서. 해서리 쫓겨나 .
그리고 서리. 이가 저 책을 쓴겨. 나이 57살에. 이걸 교황이 또한 승인을 해 이 책을. 이때 교황 지위가 허섭할 때걸랑. 이 교황이 역시 이노센트 이노켄티우스 8세야. 이가 왜 저 마녀 하냐면. 얘가 식스투스4세 다음이야. 페라라 전쟁하민서리 교황 세력 갖추기 시작하는 거걸랑. 이전 아비뇽 교황정 다음이야. 힘 없을때야. 그리고 콘스탄티노플 함락되고. 오스만 치러가자 십자군 하려하고. 나폴리에 새로온 아라곤 들 말 안듣는다고 프랑스 샤를8세에게 황금사과 던지고 죽은 가 이걸랑. 그러니 저따위 책을 또한 승인을 하는겨. 마녀 잡는데 조타고.
야콥 스프링거.가 공동저자로 올린건 33년 후야. 즉 저책이 계속 개정되면서 이얘기 저얘기 막 지들이 소설을 쓰는거야. 저건 공상소설이야 저 개 가 성고문 하민서리 늙어서리 할 짓 없고. 마침 저때 구텐베르크.의 인쇄기가 나온시기야.
저게 베스트 셀러가 되는겨 2백년간.
마녀사냥에 대한 망상은 저가 심은겨 저책으로. 저건 현실과 상관이 이껜니 저게 . 서기 1487년이야. 저걸로 중세 어쩌고 부터 주작질 하는겨. 저걸로 근대에 써먹기 시작하는거야. 누구가?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들이. 헌데 저 책대로 그대로 써먹었겠냐 저건 걍 성직도 없던 개 차반 가 늙어 뒈지기 직전에 딸딸이 치다가 쓴 책인데.
Both views are wrong, but as far as popular conception goes, the second has triumphed. For a summary of this now-widespread misperception of the "Burning Times," we need look no further than a passage from the best-selling novel "The Da Vinci Code": "The Catholic Inquisition published the book that arguably could be called the most blood-soaked publication in human history. 'Malleus Maleficarum' -- or 'The Witches' Hammer' -- indoctrinated the world to 'the dangers of freethinking women' and instructed the clergy how to locate, torture and destroy them. Those deemed 'witches' by the Church included all female scholars, priestesses, gypsies, mystics, nature lovers, herb gatherers, and any women 'suspiciously attuned to the natural world.' Midwives were also killed for their heretical practice of using medical knowledge to ease the pain of childbirth -- a suffering, the Church claimed, that was God's rightful punishment for Eve's partaking of the apple of Knowledge, thus giving birth to the idea of Original Sin. During 300 years of witch hunts, the Church burned at the stake an astounding five million women" [internal quotations original, source unidentified, but definitely not "Malleus Maleficarum"].
https://www.salon.com/2005/02/01/witch_craze/
저따위 을 다빈치코드 같은 개 가. 인간의 역사에 대해선 무지하고 중세도 일부의 책으로만 그냥 누가 문자적으로 써놓면 그게 진짜인줄 알고 거기서 음모놀이 하는 이가 저따위 책들이 인간사 진실인양 저 책이전의 중세가 다 저랬다민서리 여자들 9백만명이 저리 죽었다 대는겨 이따위를 책으로 영화로 찍어내는거고.
아 헌데 저 책은 꼭 영어판으로 봐라. 재미낀 하더라.
This is an impressively erroneous passage, incorrect almost from beginning to end, but it iscontaminated by one morsel of fact: The "Malleus Maleficarum" is indeed a spectacularly misogynistic and twisted book, compiled by the Dominican inquisitors Heinrich Kramer and James Sprenger, published in 1486 and an essential guidebook and inspiration for witch hunters throughout Europe.
https://www.salon.com/2005/02/01/witch_craze/
저따위 이야기는 다 소설도 개 리 망상도 아닌 걍 똥구뎅이 수준이란겨. 저걸 역사책인양 저따위 들 해대다니.
.
하는 저따위 이야기 의 맥락으로 말야. 이 조선민국은 여전히 쟤들을 저따위 시선으로 보는겨. 저따위 시선도 못돼. 저기서 더 더러운 것만 한글로 취해서리 퍼뜨리는겨. 아 을마나 개무시칸줄 아냐.
저런 시선으로 양키 개개끼 유럽 개개끼. 하는겨. 저게 무슬림 들의 얄팍 시선과 똑같은거고.
해서리. 결국 조선 만세. 유교 위대해. 이 개 하는거고.
.
르네상스.가 종교개혁이 아냐.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전혀 상관이 없어.
이탈리아.는 로마.는 로마 카톨릭으로 놀은 사람들이야. 로마 카톨릭을 이용해서 축제를 즐긴 사람들이야. 서로마 망하고 잊혀진 거리의 축제들이. 사오백년만에 부활을 해 다시. 서기 8백년 지나면서. 조금씩 다시 고대 로마의 신들의 축제들을 만들어. 바뀌었어 그 신의 이름만. 신들의 이름의 축제일들이 카톨릭 성인들의 축제일로 바뀌었을 뿐이야.
루터 들은 저따위도 이단이란거고.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전혀 상관이 없어. 이탈리아는 그따위 종교전쟁이 없어도 르네상스 였어.
헌데 저게 알프스를 넘어가면서리. 저게 사람의 사유를 건드린겨 이제서야 쟤들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고대 로마로 부터 계속 쌓여오고 이여온 것의 이음일뿐이야. 쟤들에겐 새로울 것이 없어. 사보나롤라 같은 인민놀이에 미친 평등주의자 눈에나 타락으로 보일 뿐이지 다들 저 수준에 맞게 노는겨. 그게 남들 눈에는 르네상스라는 휘황찬란한 이름으로 보일 뿐인거야.
저 넘어는. 이제야 자기들이 해석한 역사로. 로마를 이어받아서리. 자기들 스스로. 배워서리 섞어서리 온게 천년인거야 이제서야. 그리고 르네상스 라는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는 저들에겐 생소한거야. 이탈리아에게 생소한 것과는 그 색깔과 느끼는 강도가 전혀 달라. 이제야 시작했는데. 어 이것도 시작단계인거야
저기서 같이 터진겨. 동시에 터진겨 저게. 얘들은 터질때. 이 그리스도.도 같이 터뜨린겨. 그리스도까지 같이 땅에 내려놓은겨.
이탈리아는 그리스도를 받아서리 써먹지만. 그냥 얘들은 원체부터 땅으로 내려놓았어. 별거 없걸랑. 옌날 모시던 제우스가 퀴리오스에 데우스일뿐 멀 대단하다고 닝기리.
헌데 쟤들은 하늘에서만 놀았걸랑 저 그리스도는. 신성했던겨. 원체 무식한 게르만에 갈리아야. 레반트를 그래서 가는겨. 중세이야기가 그래서 로망으로 다가올수도 있는겨. 그따위 로망은 없던 야박한 중세였다고 앙드레 모루와는 씨불대지만
.저때는 쟤들은 지금과 비교가 안될 낭만이란 소세키의 주작단어가 나올 만큼의 그따위 낭만이 있었어 한편으론. 왜냐믄. 무식한 애들에게. 그리스도가 하늘에서 귀한 겨 재들에겐. 갓 말 언어를 습한 애들에겐. 저 십자군 이야긴 웃픈 이야기가 많아.
헤럴드리.라는 것도 저때 터지는겨.
쟤들은. 이탈리아에서 갖고 간 르네상스에 더하여. 저 그리스도를 다시 해석하는거야. 그리고 그 바닥은 로마에 대한 질투야 . 이 루터는 이 무의식은 그거야. 로마 교황정이 썪었고 타락했고 해서리 저 로마를 때려 엎어야해 하는 게 이가 제일 하고 픈 말이야. 그걸 군주로 갖고 가야해. 저따위 로마 너무 너무 싫어. 하걸랑. 교회.를 없애는게 아냐. 교회를 군주 가 갖아 가라 하는겨.
그게 칼뱅과 제일 다른점이야. 칼뱅은 교회조차 부정하는애야. 군주에게 조차 왜 교회에 간섭하는거냐 하는거야. 다들 자체적으로 신앙활동 찐하게 해야 셀베이션 구원이 될까 말까인데.
왜냐믄 말야. 칼뱅는 얜 속병이 있는 애야. 얜 고독한 애야. 얜 사람을 사귀기를 싫어해. 운명주의자야 얘가. 내면작업에 빠지는애야. 사람들 보고 내면작업 하라는겨.
루터는 패스터. 목사야. 설교 좋아해. 사람들이 주위에 드글드글해. 얜 교회를 좋아해. 모여야해. 헌데 그 교회를 교황 저 로마들이 좌지우지 하는건 싫어. 이거 하나에서 출발하는거야 .
저따위 고민은 이탈리아에 없어. 이탈리아는. 교황은. 그리스도를 깝깝하게 해석하지 않아. 성서에 머라든 지들은 다들 애인있고 자식있어. 사람들이 다 알아.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혹시나 하민서리 교회가고. 그래도 저 알길없는 사람 마음. 괜히 교회 가면 먼가 짠하고 마음 편하고 해서 가는겨 사람들이. 교황도 알고 민들도 알아
헌데 저기에 반기를 드는겨. 저건 그리스도 가 아니다. 저 생각이 르네상스 넘어간 사유와 같이 저기에 해석을 주체적으로 나름 지들이 해보는겨. 그러면서 로마를 부정하는거야.
로마 카톨릭의 대명사는 라틴어 성경이야. 자기들 언어의 성경을 쓰는거야. 거기서 성서에 대한 해석이 다르다는 다른 이야기야. 일단은 로마가 싫어. 로마는 라틴어야. 그래 우리 언어로 쓰자. 우리언어로 된 성경을 보자. 로마랑 헤어지자. 해서리 루터가 쓰는거고 틴들.이 영어로 쓰는거고. 제임스 성경이 나오는겨.
거기에 예배식. 리터지. 도 바꾸는겨. 왜냐? 다 기본 말이 로마 라틴어걸랑. 그러면서 단순 번역만 하는게 하니라 순서도 바꾸고 자리도 바꾸고. 로마가 만든거 우리네 나름 순서랑 위치 다 바꿀래 하는겨.
그게 종교개혁 일 뿐이야. 릴리전 리포메이션. 저 당시에.
해서리 나중에 피의 마리.가 되는 마리.가 엄마 죽고. 그래도 같은 사촌들이랑 잘 지내. 다음 왕이 되는 에드워드가 마리 누나를 불러. 예배식을 하는데. 마리는 로마 카톨릭에 쩔고 쩔은 엄마 속에서 배운 여자야. 너무 낯선거야 그 의식이. 영어로 바뀐 절차들이. 차마 그거에 따를 수가 없어 마리가. 너무나 이상한거야. 그건 자기가 살던 세상이 아닌거야. 기괴한거야 마리 입장에서.
마리가 거기서 말야. 뚝뚝 눈물을 흘려.
아 짐께서 영화감독이 되서리 쟤들 이야기를 필름에 넣어야 하는데.
.
잉글랜드.는 저걸. 킹이 한거야. 잉글랜드는 단지 자리만. 교황 자리를 킹이 꿰찰 뿐이야. 여기에 라틴어를 버리면서 해석이 좀 달리 가는거야 그리스도에 대해서. 헌데 그건 부차적이야 일단. 중요한건 자리야 자리. 맨 윗자리.
대륙의 프로테스탄트.도 결국 말야. 딱 하나를 끄집어 내라. 하면 . 저 자리야 자리.
이 부분은 똑 같애. 잉글랜드나 대륙이나. 짐이 세계 최초로 위대한 말씀을 하는겨.
헌데. 정작 대륙의 킹들. 마너크들. 군주들은. 자기들이 그게 용납이 안되는겨. ㅋㅋㅋ. 어드래 베드로의 로마.를 버리니. 저 개무시기 이제야 갓 문명을 시작해서리 천년 된 주제에. 그것도 로마를 바탕으로 만든 문명인데.
잉글랜드는 그래서. 종교전쟁.이라고 딱히 말하기 거시기해. 잉글랜드는 헨리8세가 앤불린 만날때부터. 저게 시작이 된겨 카톨릭과의 싸움이. 헌데 이건 킹이 주도해. 그리고 킹들간의 싸움이야. 뒤의 피의 마리.는 복구해 다시 카톨릭으로. 마리가 죽어. 이사벨라가 다시 아빠 헨리의 종교로 바꿔. 뒤에 스콧의 제임스가 오기전에 말야. 스콧의 엄마.인 스콧의 마리.가 스콧에서 도망나오걸랑. 자기 두째 신랑 살인 의혹에 세번째 결혼이 지저분하걸랑. 그러면서 잉글랜드에 온 주제에 킹자리를 빼앗으려해. 이때도 그 세력의 중심은 카톨릭이야.
뒤에 제임스의 아들 찰스들과의 전쟁도 저 킹들 간의 카톨릭이냐 아니냐.의 싸움이야 이게.
잉글랜드의 성공회.라는 앨리카니즘.은. 처음엔 그래서 말야. 로마 카톨릭.에서 로마를 뺀 잉글리 카톨릭 일 뿐이야이게. 이게 점점 프로테스탄트가 된겨 이게. 저들 전쟁의 와중에. 해서리 저게 소위 글로리어스 레볼루션 하는 명예혁명 해서리 나싸우 가문의 오렌지 윌리엄까지 가면서 끝나는겨.
쟤들은 저리 2백년 을 전쟁 비슷 내전 으로 갔지만. 저걸 종교전쟁. 이라고 부를 수가 없어 딱히. 저때 종교는 걍 핑게야. 그리고 카톨릭의 일명 여기도 자코뱅이라하는 제임스들은 약해 세력이.
대륙은 달라. 처절한 종교전쟁이었어 저게. 저건 종교전쟁이야. 프랑스 삼십삼년이냐 육년이냐. 그리고 네덜란드 독립전쟁이라는 팔십년 전쟁.은 종교가 찐하게 스몄어 여기에. 더하여 후반에 같이 터지는 삼십년전쟁은 아주 처절한 종교전쟁이야 저건.
저러면서도 말야. 프랑스. 독일 땅은. 로마를 안버렸어. 카톨릭을 안버렸어. 이게 골때리는겨. 네덜란드 만 버렸어.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만 버릴 수 있었어 애초에.
인간들이 착각하는게 머냐면 말야. 마치 지금을 보고. 저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가 대단한듯 여기는데. 그것도 잘못된겨.
쟤들은 말이지. 더 늦어 더. 헌데 로마에 카톨릭에 더군다나 묶일 이유가 더 없어. 왜냐믄 더 떨어져 있걸랑. 아 당근 쉽게 바꾸는겨 로마 대신 자기들 군주 이름으로 자리를.
저게 진보적 인간들이라서 그런게 아냐. 야만이야 역시 그 바닥은. 역사가 없는걸. 로마가 없었어 저긴. 마녀 사냥 할때 저기서의 마녀사냥은 다를게 없어.
.
해서 잉글랜드는.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사이에서, 마녀재판도 제일 쩍은거야 여긴 숫자가. 여기서의 일등공신은. 스콧의 제임스 6세이자 잉글랜드의 제임스1세야. 이사람이 바보 라고 평하는데. 헛소리야. 제임스가 제일 위대한 인간이야 잉글랜드는. 이사람이 저 종교문제를 저 바보같은 듯 한 인상으로 잘 추스린겨 이게.
해서리. 잉글랜드는 상대적으로 더 달리 가는겨. 아 잉글랜드는 음청난 애들이야.
처음에 시작을 잉글랜드가 최고요 다음이 독일이요 그다음이 프랑스 다음이 스페인 이라 명명하셨지만 짐께서. 이게 바뀔수가 없어 이자리가.
하여튼 저 시대는 저런거야.
저런 거를 인지하고 그 다음의 이야기를 풀어야해. 다음부터 빨랑빨랑 하고 말자 정리를..
레이디 제인 이야기 하나만 더 하자우.
.
마리는 피의마리.가 아냐. 다 프로테스탄트들의 작명인데. 마리.는 그냥 마리일 뿐이야 잉글랜드의 마리.
저 눈물흘리때 말이지. 엄마 캐서린과 똑같아 이 여자가. 자긴 그 기괴한 예식에 참여하고픈게 아냐. 헌데 현실은 완전히 볼모야. 킹이 된 어린 꼬마가 자기보고 그걸 하라는거야. 자기는 절대 못해. 안해. 그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서 눈물을 뚝뚝 흘려
.
The Execution of Lady Jane Grey, by the French painter Paul Delaroche, 1833. National Gallery, London.
아 저들 이야긴 말이지. 정말 눈물나는. 찐한 이야기가 너무나 많아. 저 여자들도 말야. 앤불린.이나 제인 그레이. 나 그 마지막 모습이 말야. 소크라테스 그앤 저리 가라야. 법이니까 아무런 변명없이 간다고 하는거야. 그래도 나 자신은 무죄.라는걸 또 품격있는 흐릿한 말들로 남기는거야.
아 저들은 달라 그 깊이가. 저게 쟤들 지금 문명을 만든거야.
이땅바닥엔 조불혁명인지. 야 그 거 박그네가 탄핵안되는 판결 나오면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 하는 그 개차반 습성. 쟤들의 저 수준의 발톱의 무좀의 가래도 안되는 애들이야 이 조선 들의 수준은.
사람 죽이기 좋아하는 들. 남은 적폐 지는 정의. 한심한 저 두마리의 지렁이.
지렁이들끼 잘 엉켜서리. 위대한 조선 들 해대믄서 살아라 이 개그지 들아.
.
Mentally the Koreans are liberally endowed, specially with that gift known in Scotland as "gleg at the uptak." The foreign teachers bear willing testimony to their mental adroitness and quickness of perception, and their talent for the rapid acquisition of languages, which they speak more fluently and with a far better accent than either the Chinese or Japanese. (p. 13)
이사벨라 버드 비숍.이 구한말에 조선에 대한 사망선고를 내리면서도. 이여자가 하는 말이야. 이게. 사람들이 언어를 빨리 습득하는 재능이란. 그들은 중국인이나 일본인보다 외국어 배워서 말하는게 더 풍부하고 발음 악센트가 좋은게 그냥 월등한게 아니라 far. 너무나 엄청나게 월등하다 중국인이나 일본인보다.
이땅바닥의 세계 최고의 무기다 저게. 저 조선 위대 . 민주 정의 사회 노동 하는 이념에 미쳐서리 정작 자기의 무기를 잊어. 저 이념에 갇히면 저 무기를 못써. 저 망상 의 천장이 벽이 두꺼워. 이건 언어의 적이야. 이건 야만 밖에 못만들어. 이땅바닥엔 지렁이들이 지식인 놀이 하는 땅바닥이야. 저들은 말을 글을 이해를 못해. 무시칸 이유야. 아이들은 이땅의 어른들을 배우지 말아라. 특히나 나이 사십이상 처먹은 들은 멀리해.
While admitting to action considered unlawful, she declared that "I do wash my hands thereof in innocence".[44][45] Jane then recited Psalm 51(Have mercy upon me, O God) in English, and handed her gloves and handkerchief to her maid. The executioner asked her forgiveness, which she granted him, pleading: "I pray you dispatch me quickly." Referring to her head, she asked, "Will you take it off before I lay me down?", and the axeman answered: "No, madam." She then blindfolded herself. Jane then failed to find the block with her hands, and cried, "What shall I do? Where is it?" Probably Sir Thomas Brydges, the Deputy Lieutenant of the Tower, helped her find her way. With her head on the block, Jane spoke the last words of Jesus as recounted by Luke: "Lord, into thy hands I commend my spirit!"[43]
레이디 제인 그레이.가. 인정을 하는 듯. 아무말 없이 아무 변명도 안하고 법에 따르겠다 해. 그러면서도. 나는 그속에서의 물에 나의 손들을 씻는다. 현재 진행형이야. 글은 그 글 시제도 그대로 봐야해. 머리속에서 주작 번역질 말아. 그냥 그대로 읽어. 나는 나의 손들을 씻는다. 두 와시. 씻는다. 무죄 순결속에서. 나는 매일 매일 손을 씻는다. 지금 지금 매번 지금 계속 씻는다. 항상 순결 함 속에 있어 난. 하는 건지. 난 무죄야. 죄없어. 를 저리 표현을 하는거야.
그리고 시편 51장을 읽어. 이거 나중에 번역. 오 신아. 나에게 머시를 갖게해줘. 머시. 나의 슬픈 감정에 공감해주고 나의 죄를 씻어줘. 영어로 말했다.
라틴어가 아닌거야. 이여자는 프로테스탄트야. 마리.는 로마 카톨릭이야. 영어로 말했다. 가 단순한 말이 아니야 이게.
그리고 서리 그녀의 장갑과 수건을 자기 메이드.에게 건네 주었다. 처형수가 그녀에게 용서를 구했다.
저건 처형수의 의례야 항상. 처형할때 처형수는 사형수에게 용서를 구해.
그녀는 그에게 용서를 주었다. 부탁을 하면서. 내가 당신에게 빕니다. 나를 빨리 분리해주세요. 머리를 분리하고. 세상과 분리하는거지. 그리곤 그녀의 머리를 가리키면서 요구했다. 이건 애스크야. 빨랑 짤라달라는건 플리드.고 . 내가 레이 다운 하기 전에 이걸 벗어도 되나요?
저 그림에서 보면 말야. 머리에 눈가리개를 하걸랑. 자기가 이걸 직접 묶어 뒤로. 눈 안가리고 무릎꿇어서리 죽으면 안되겠냐는 거야. 도끼맨이 대답했다. 안됩니다 마담.
그녀는 그래서 자기가 눈가리개를 묶었다. 제인은 자기 두손으로 블락을 찾지를 못했다.
저 그림에서. 눈가린체로 말야. 저 받침대를 찾는겨. 저 받침대 블락에 머리를 올려놓는거걸랑. 허리를 숙이고 머리를 저다가 대면. 도끼로 치는겨.
그녀가 울부짖었다. 내가 무얼 해야 하지? 블락 머리 받침대는 어디있는거야? 아마도. 런던탑 지키미 간부인 토마스 브리찌.같은데. 그가 그녀를 도와서리 찾게 해줬다. 그녀의 머리를 받침대에 숙여 올리고는. 제인은 말했다. 지저스의 마지막 말들을. 누가복음. 주여. 당신의 두 손에 나의 영혼을 맡깁니다.
.
'세계史'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유럽중세의 놀이 축제 ft.키재기 (0) | 2018.09.24 |
---|---|
유전사50. 근세와 근대.는 누구들 번역일까. 근대는 언제부털까 (0) | 2018.09.23 |
18. 앤 불린과 레이디 제인 그레이. O Death Rock Me Asleep (0) | 2018.09.21 |
유전사49. 잉글랜드 마리의 전쟁 ft.아라곤의 캐서린 (0) | 2018.09.20 |
17. 로마의 심술이 근대의 시작을 만들다 (0) | 2018.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