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礼》又稱《周官》,先秦典籍不见征引[1],全书的定型是在戰國时期,從書名來看應該是記載周代官制的書籍,但內容卻與周代官制不符,可能是理想中的政治制度與百官職守。相傳為周公所作[2]。

https://youtu.be/hvjruFFYKwc

https://youtu.be/Df0X8N_Hs5s

 

 

주례, 주관, 선진 전적 불견증인, 전서적 정형 시 재 전국시기, ...내용각여 주대관제 불부, 가능 시 이상중적 정치제도 여 백관 직수, 상전 위 주공소작.

선진 시대 작품으로 볼 수 없다, cannot referred to. 전부 는 전국시기 에 최종 편집된 것으로 보이고, 이름에서 주나라 관제 의 책으로 칸 인까이, 마땅하게 볼수 있지만, 주나라 관제 와 일치하지 않다. 이상적인 정치제도 와 자리 만든걸로 보이고, 주공의 작으로 전해지다.

선진 이란건, 진시황의 분서갱유 기원전 213 이고, 얘가 3년후에 죽고, 중국사 는 분서갱유 이전을 선진, 진시황 시작 전 221년을 진조 라고 해. 선진 다음에 진조 가 아냐.

얘들은 걍 모든게 주공 인거고, 이게 다 개 사기에 거짓말이야. 지금 어느누구도, 중국 사가들은, 주공 작 은 주공의 작품이라고 보지 않아 생각 있는 애들은. 저게 말도 안되는 레퍼런스야. 모두 공자 라는 인간의 억지 주작 역사 로 거짓 역사 만 남은겨 이게.


漢初無此書[3],西汉河间献王劉德以重金购得《周官》古文经后,献给了朝廷[4],深藏于秘府,“五家之儒莫得见焉”[5]。漢代原稱《周官》,西漢劉歆始稱《周禮》,王莽時,《周官》才更名《周礼》、置博士授业,内容被公开,刘歆弟子杜子春,设私校传《周礼》之学,贾逵、马融、郑玄等竞相研习,鄭玄為之作註,鄭興作《周官解詁》。《周禮》一書稱得上善本又通行易得的版本是阮元《十三經註疏》中的漢鄭玄注、唐賈公彥疏的《周禮注疏》和清孫詒讓《周禮正義》。

한초에는 이 책이 없었어, 서한 하간헌왕 유덕 이, 주관 을 비싸게 얻은 후에, 이걸 조정에 바친겨. 오가의 유 에서 얻어 볼수 없었던 거라며 비부에 깊이 감춰. 한대원칭 은 주관. 서한 유흠 부터 주례 라고도 불렀어. 신나라 왕망 이 공식으로 주례 라고 불러. 박사 를 만들어서 수업을 시키고 내용을 공개해. 유흠제자 두자춘이 개인학교를 만들어 주례 를 전해. 가규, 마융, 정현 등이 경쟁하며 연습하고, 정현 이 주를 달아. 정현의 주관해고. 주례 가 최고의 책 자리를 얻고, 이게 널리 유행되는 것이, 십삼경주소 안의 이책을 해설한 정현 작이고, 당나라 가공언 의 주례주소 와 청말의 손이양 의 주례정의 로 보는거고.

《周禮》通過介紹周代的官制,描繪出古代儒家對理想社會的總構思,是中国第一部记载國家政權組織機構及其職能的书籍。有學者在整理西周金文職官資料時,發現西周金文中的職官有許多與《周禮》所記相合。要想了解西周金文中的職官,「無法脫離《周禮》一書」。[6]周禮所體現的制度設計是中國古代國家制度的本源,包括器用、衣冠、官制、軍制、田制、稅制、禮制等國家政治制度。《周禮》與《儀禮》、《禮記》統稱“三禮”。唐代立為九經,也是儒家十三經之一。劉歆最早奏請列《周官》於經而稱其為《周禮》,認為它是「周公致太平之跡」。漢時,列入古文經,與當時今文經講微言大義不同。《周禮》以及漢朝依《周禮》建立起來的各項制度,對唐朝以及宋朝、明朝的政治軍事經濟制度都產生了不可忽視的影響。[7]周礼相当于一部政典,被認為是漢唐宋明得以世綿國祚的根源

주례 는 주나라 관제 를 소개하는걸로 통과 채택 알려진겨. 묘회 미아오후이, 고대유가의 이상사회를 묘사 한거고. 나중 보면, 서주시대 금문 의 서체 글자 에서 나오는 관직 명들과 일치하는게 허다 하다 라는거지.

주례 와 의례 와 예기 는 다른 책들이야 서로. 이걸 삼례 라고 해.

오경박사 는 한무제 유철 초기에 세운겨. 얜 기원전 100년 지나는 애고.
주관 을 발견하고 사서 바친 유덕 은 유철 과 동시대여. 전160년생 이고 유철보다 네살 많아. 유철은 15세에 즉위해. 이 주관 을 받은 킹은 한무제여. 따라서 이 주관 이라는 주례 는, 고문경 에 들어가. 이때는 이걸 그냥 성물 성스런 물건 취급하고 보관만 한겨. 오경박사 때 오경 에는 예기 가 있는거지 주관 주례 가 있지 않아.

이걸 유흠 이 주례 라 칭하고 가르치고 제자들 중 정현 은 서기 200년에 죽는 인간이야. 동한 이야.
십삼경 에 포함되는게 이 삼례 이고, 이 셋의 해석을 단 이가 정현 이야. 정현 의 시경해설판 모시 가 또한 여기에 있고.

십삼경 해설판에 정현 이 네개 를 쓴거고, 정현 이 중국의 주인 이야.

십삼경 이란건, 명나라 때 확정된 개념이야

사서 라는건 남송 주희 가 만든 개념이고. 이인간은 서기 1130년 생이야. 얘보다 백년전 이 정이 정호 형제야.

십삼경 은, 시서역 경들에, 삼례인 주례 의례 예기, 삼전 이라는 좌전(좌씨춘추) 공양전 곡량전, 나머지 네개 가 논어 맹자 효경 이아 여. 이것의 해설판 이 삽삼경주소 이고, 유가애들의 필독서 는 이 십삼경주소 라는 책이야.

육경 이라는 시서역 경들에 예 악 춘추 라는 육경 개념은 전국시대에 쓰던 단어야. 육경 이 최초 고 다음 서한 의 오경 에 주희 의 사서 에 명나라 의 십삼경 이야.

당나라 구경 이란건, 시서역 춘추 에 예는 주례와 의례 를 하나로 치고, 즉 시서역예 춘추 더하기, 삼전 더하기 예기. 악 을 아예 뺀게 구경 이야.

육경에 나오는 악, 악경 이란건, 문제가 상당히 많은 책이고, 걍, 없다고 보면 돼. 나중에 설명.

周礼相当于一部政典,被認為是漢唐宋明得以世綿國祚的根源
주례 라는게 한당송명 에서 세대를 거쳐 국조 의 근원 으로 인식되다.
国祚"指王朝维持的时间。 국조, 왕조 유지시간.

참, 비참한 동네 인데, 이 극동 이란 곳이. 특히나 이 중국 조선.

有关争议
《周禮》成書於何時亦是今古文之爭的一大內容。西汉刘德 (河间王)(?-130 BC)收集的古文中已含《周礼》。西漢末年,古文經學首創者劉歆(c.50 BC-23 CE)推崇《周禮》、《左傳》,引發今文經學今文家的強烈反對。因王莽託古改制以《周禮》為本,古文經學地位遂大為提高。《周禮》之制度多與他書不同,故攻擊者尤眾。然前人之攻擊者,亦多認為周制。至于后人,今文家何休認為該書是“六國陰謀之書”。

주례 가 허간왕 유덕 이 바친건데, 이 이야기는 유흠 이 전하는거야. 이 유흠 의 말이 거짓인거고 유흠의 주작 위조 로 보는겨. 이건 고문경 이야. 고문경의 최고 이고. 주나라 제도 와 같은게 많지만, 다른 것 또한 허다해. 그래서, 이상사회의 구상을 한 것이다 라고 보는 견해는 이걸 유흠의 위조 가 아닌 주공의 작품으로 보는 진영이야. 고문경 의 시작은 그래서 주례 로 학파를 만든 유흠 이야. 금문경 진영에선 강렬 반대, 유덕의 위조작 이란거지. 육국 이 음모 로 만든 책 ㅋㅋㅋ.

宋朝王安石變法時,效法《周禮》的精神以執行新法,王安石认为,“一部《周礼》,理财居其半”[11],引起反對派極大的反彈[12],其著有《周官新義》;蘇轍首先寫了長篇大論,言《周禮》之不可信。宋代欧阳修曾怀疑《周礼》,认为如按《周礼》,官多田少,禄田将不足数。12世纪《周礼》为代替长期亡佚的《乐经》,被算进五经。

송의 왕안석 이 변법 할때, 주례 의 일부를 참조해서, 이재, 재정관련 부서와 직책과 일 을 만들때 절반 을 활용했다는거고, 금문학파 가 이때 강력 반대했다는거고. 왕안석 반대파 수장인 소철 장편으로 글을써서 주례 란 책은 믿지 못할책. 구양수 가 왕안석을 캐스팅한건데, 정작 쟤가 하는 신법의 주례 에 대해 회의감이 증폭, 관직은 많고 녹전, 봉급땅은 부족해. 12세기에 악경 을 지우고, 육경 에서 오경 되었다는겨 이건. 한나라 오경 이 아니고.

到了明末清初萬斯同著有《周官辨非》,指書中偽著五十餘處。姚際恆《古今偽書考》說它“出於西漢之末”。清代沈彤作《周官禄田考》答复欧阳修的疑难,惠栋称誉“二千年来聚讼,一朝而决”。康有為《新學偽經考》認為《周禮》是劉歆偽造,不过这个说法明显不能成立,因为《周官》早在汉武帝时已被发现,而康有为否认有河间献王得书一事。

명말청초 의 만사동, 주관변비, 주관 주례에서 오십여곳의 위작 지적. 요제항, 고금위서고, 이책은 서한 초가 아닌 말 에 나온것. 청나라 심동, 주관녹전고, 구양수의 의난, 고민에 답한다 며 지지. 이것에 대해 예찬하는 혜동, 2천년동안의 취송, 논쟁이 하루아침에 해결되다. 강유위 신학위경고, 주례 는 유흠이 위조 한 것이다. 분명한 설명도 없는 것으로 인과가 맞지 않아.

柳翼謀在《中國文化史》“周之禮制”中,認為並非偽作,《周禮》“實成、康、昭、穆以來王官世守之舊典,以之言西周之文化,固非托古改制之比也。”

柳詒徵(1880年2月5日-1956年2月3日),字翼謀,Liu Yizheng . 유이징 리우 이쩡. 익모. 이 인간이 현대 중국 유학의 아부지 여. 당대 루쉰 과 허스 의 오사운동 에 구어체 운동 반대하고, 공자님 말씀 을 제대로 이행안해서 중국이 망한거지 유학 내용은 위대한거야 예한텐. 얘의 줄기가 杜維明 뚜웨이밍 이야. 하바드대학 교수. 여기가서 얘한테 배운애가 이나라 유학 도포자락 이고.

주나라 예의 제도 안에 사기도 있고 진짜도 있어. 주례 는 소목 이라는 제사 신주 모시는 제도 를 만든 이래로 성실하게 편하게 왕과 관 을 대대손손 지켜온 오래된 스탠다드야, 서주의 문화 를 말한 책이고,

탁고개제, 라는게 캉유웨이 의 단어야. 옛날게 모두 사람들 죽여온거라 다 바꿔야 한다. 그럴수는 없다는 거지 얘 생각은. 얘 를 이은게 뚜웨이밍 에 이게 조선땅 지금 의 쟤들 정신의 거두 가 되고, 조선 만세 유교 만세, 공자님 말씀 진짜 제대로. 이런 걸 지금 떠받드는게, 조선 민족 주의 야.

정말, 지긋지긋한 생체들이야. 하늘에서 낸 인물들이고, 중국과 조선을 중심으로 문명 뒤쳐진 인간들을 아주 완벽하게 지우게 하려는 네이쳐의 의도 니까 저들을 머라고 할 것까진 없고
.

절대, 반성이란걸 하지 말자,

잘못 한 것은, 공자님 말씀 의 유학 유교 예교 를 제대로 하지 않은것이다. 자 21세기 에 공자님 말씀 을 제대로 확인해서, 철저한 조폭 국가 를 세우자.
.

现知,书中所言一些概念的称呼迟至战国出,为战国时所行,由此确知了成书年代,且最终定本至少不会晚于汉代。钱穆和顾颉刚等人即持此说。余英時基于《周礼》篇目与同时代金文与历法的比较,得出《周礼》成书于战国末期的结论。[13][14][15]这样,“周”指的就不是西周,而是战国时期镐京的周国。

현재는, 주례 라는게, 일사 이씨에, 다소, 전국시대 후반기에 나온 것으로 본다는거고, 전국시대 때 행한것이고, 이때 나온 책으로 보고. 정확한 최종판 이 지소, 최소한, 한대 말 일수는 없다. 서한의 말기 이고, 유흠 이 주작 한게 아닌걸로 봐.

이런건, 최근에 다 볼 수 가 있어 모든 문서 를 다 확인 가능한거고 유적 에 돌판 청동기판 글자 들도 나중에야 보는거거든. 역사란건 아주 후대 에서야 제대로 보는거야. 주나라 라는게 서주 가 아니라, 전국시대 때 호경 에 있던 주나라 라는 설인데, 동주 라는게 호경에서 낙양 으로 옮긴건데, 다시 저때 호경으로 들어갔다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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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가 유흠 이 주작 했다 아니다 라는건 중요한게 아냐.

송나라 때 저런 주장들도, 왕안석이 저런 주례 를 강력하게 들이대는것에 대한 반발로 저거 위작 이다 하는 것인거고, 그만큼 너무나 고리타분 한 이야기 라는겨 금문경 학파 들이 주례 를 거짓 이라고 하는 이유는.

하물며 예기, 의례, 삼례 라는 것.

주례 가 어떤 책인가, 이걸 한번 보자고 그 내용을.

•天官冢宰第一:本章总述政府官制,北周時代據此設立「吏部」,掌管政府官員。
•地官司徒第二:本章描述民政与财政制度,北周時代據此設立「戶部」,掌管戶籍和徵稅。
•春官宗伯第三:本章描述祭祀制度,北周時代據此設立「禮部」,掌管教育及祭祀。
•夏官司馬第四:本章描述軍事制度,北周時代據此設立「兵部」,掌管軍事方面。
•秋官司寇第五:本章描述司法与外交制度,北周時代據此設立「刑部」,掌管法律和刑罰。
•冬官考工記第六:本章描述各種工具器物的製作方法与国家工程准则,北周時代據此設立「工部」,掌管工程方面。

惟王建國,辨方正位,體國經野,設官分職,以為民極。乃立天官冢宰,使帥其屬而掌邦治,以佐王均邦國。
治官之屬:大宰,卿一人。小宰,中大夫二人。宰夫,下大夫四人;上士八人,中士十有六人,旅下士三十有二人;府六人,史十有二人,胥十有二人,徒百有二十人。
宮正:上士二人,中士四人,下士八人;府二人,史四人,胥四人,徒四十人。宮伯:中士二人,下士四人;府一人,史二人,胥二人,徒二十人。


6
內饔:中士四人,下士八人;府二人,史四人,胥十人,徒百人。
9
甸師:下士二人;府一人,史二人,胥三十人,徒三百人。
獸人:中士四人,下士八人;府二人,史四人,胥四人,徒四十人。
漁人:中士二人,下士四人;府二人,史四人,胥三十人,徒三百人。
鱉人:下士四人;府二人,史二人,徒十有六人。
臘人:下士四人;府二人,史二人,徒二十人。


14
醫師:上士二人,下士四人;府二人,史二人,徒二十人。
食醫:中士二人。
疾醫:中士八人。
瘍醫:下士八人。
獸醫:下士四人。
55
夏采:下士四人;史一人,徒四人。
143
夏采:掌大喪以冕服復于大祖,以乘車建綏復于四郊

56
大宰之職:掌建邦之六典,以佐王治邦國:一曰治典,以經邦國,以治官府,以紀萬民。二曰教典,以安邦國,以教官府,以擾萬民。三曰禮典,以和邦國,以統百官,以諧萬民。四曰政典,以平邦國,以正百官,以均萬民。五曰刑典,以詰邦國,以刑百官,以糾萬民。六曰事典,以富邦國,以任百官,以生萬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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