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ik Johan Ibsen (/ˈɪbsən/;[1] Norwegian: [ˈhɛ̀nrɪk ˈɪ̀psn̩]; 20 March 1828 – 23 May 1906) was a Norwegian playwright and theatre director. As one of the founders of modernism in theatre, Ibsen is often referred to as "the father of realism" and one of the most influential playwrights of his time.[2] His major works include BrandPeer GyntAn Enemy of the PeopleEmperor and GalileanA Doll's HouseHedda GablerGhostsThe Wild DuckWhen We Dead AwakenRosmersholm, and The Master Builder. He is the most frequently performed dramatist in the world after Shakespeare,[3][4] and A Doll's House was the world's most performed play in 2006  

 

노르웨이어로, 헨리크 요한 입슨. 노르웨이 극작가, 1828-1906. 78세 에 죽었는데, 키에케고(키에르케고르) 가 1813-55. 15세 많고, 키에케고 죽을때 입슨 은 25세. 키에케고 에 강하게 영향받고 이걸 작품화 한 건데. 키에케고 가 실존주의 라는 이그지스텐셜리즘 의 첫주자고. 이 실존주의 라는건, 독일의 관념론을 강하게 거부하는겨. 독일땅 헤겔애들의 이데아 는  공허하다며. 그야말로 현실의 생 이야. 개인의 생 이야. 독일땅 철학이란건 완벽하게 강단에 머문것이고, 전혀 세속에 도움이 안되는겨 저건. 저놈의 이데아를 현실로 갖고 온게 키에케고 이고, 그래서 이사람이 찐하게 파고드는게, 필링 앤드 이모션 이야. 이놈의 감정이야. 이걸 팁으로 입슨 이 극을 쓰는겨. 

 

아  이놈의 입슨. 내가 그야말로 뿅갔는데. 

 

 In 1864, he left Christiania and went to Sorrento in Italy in self-imposed exile. He didn't return to his native land for the next 27 years, and when he returned to it he was a noted, but controversial, playwright.  

 

1864년, 36세 에, 오슬로에 있는 크리스티나 극단을 떠나서, 이탈리아 소렌토 로 가서, 1891년, 27년동안, 63세 까지 대륙에 있었던겨. 드레스덴, 뮌헨 에 로마 등에 있다가, 다시 노르웨이로 돌아가서 말년 15년을 지내고, 대부분 입슨 의 유명한 연극 대본은 저 27년 외국에 있을 때 쓴거고. 

 

집안이 졸라게 부자 상인 집안이었고, 파트리쿠스 귀족이었어 쉬엔 Skien 태어난 도시의, 일곱살때 걍 쫄딱 망하고 빚쟁이가 된겨. 유복하게 살다가 걍 한방에 간건데, 그래서 어릴때 부터 걍 가난 속에서 산거고, 그러다가 작가가 된건데, 이사람 아들이, Sigurd Ibsen (23 December 1859 – 14 April 1930) 씨규르 입슨. 당시 스위든 이랑 유니온 일때 노르웨이쪽 수상 이야. 이 노르웨이 라는건, 1차대전 끝나고서야 노르웨이 독립을 한거고. 이때 아문센 이 북서항로 뚫고서 전보를 친거고 이게 노르웨이 사람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된거고 아문센은 몰랐어 출발할때도 유니온 이었거든. 

 

Ibsen wrote his plays in Danish (the common written language of Denmark and Norway during his lifetime)[12] and they were published by the Danish publisher Gyldendal. Although most of his plays are set in Norway—often in places reminiscent of Skien, the port town where he grew up—Ibsen lived for 27 years in Italy and Germany, and rarely visited Norway during his most productive years.  

 

그래서, 입슨 의 연극들은 말이야, 노르웨이어 가 아냐, 데이니쉬 여. 덴마크어로 되어있어 입슨 의 연극대본은. 덴마크 출판사 귈른데일,이 출판하고, 이 덴마크 연극 컴퍼니에서 미국 극장에 세우는겨. 노르웨이는 덴마크여 저당시. 

 

노르웨이 라는건, The looting of the monastery at Lindisfarne in Northeast England in 793 by Norse people 서기 793년 에 잉글랜드 칠왕국체제 의 노떰브리아 지역, 스콧 접경에 섬 린리스판.을 약탈 하면서 바이킹 시대가 시작이 되고, 이게 1066년 윌리엄 이 오면서 끝나. 노르웨이도 킹덤이 9세기고, 덴마크 의 크누트 의 아빠 스벤(스웨인) 포크비어드에서 크누트 와 그 아들 삼대 가 같이 지배도 하다가, 이게 서기 1000년에서 1050년 정도고, 요때 덴마크 가 잉글랜드 까지 먹는거고 해서 햄릿 무대가 이 크누트 시절을 시대배경으로 따는겨, 잉글랜드 와 노르웨이가 조공하러 오는겨 덴마크로. 전혀 불편할게 없어 역사 서술이, 저게 뜬굼없는 전개가 아냐. 

 

그리고 노르웨이가 서기 1130-1240년 110년을 내전을 해. 얘들은 살리크법의 프랑크 가 아냐. 110년 동안  피터지게 싸우면서야 장자상속법 을 정하고 후계자 킹을 인정하는겨. 살리크법은  위대한겨 저건. 모르는 애들이 저 법을 하대시하지만, 여하튼 모르는 애들은 모든 게 유치하게 느껴지는거야 왜? 모르니까 아무것도. 

 

저때 귀족 핏줄들이 다 죽는겨. 그래서 바로 끊겨 핏줄이. 없어 이게. 1319년 에 스위든 마그누스4세 가 노르웨이 겸임 킹 하고, 이 두자식이 다시 스위든 노르웨이 나뉘고, 무조건 형이 스위든 동생이 노르웨이야. 이때 동생 노르웨이 에 시집간 여자가 덴마크의 마가렛 이고, 신랑이 죽어, 스위든 형도 죽어. 그래서 덴마크가 칼마르 유니온을 하는겨. 그리고 2백년 후에 스위든은 독립하는거고, 이 노르웨이 는 1차대전 까지 6백년이 덴마크 아래 있던겨 이게. 저 그린란드도 원래 노르웨이 꺼여, 지금 영국땅이 된 셔틀랜드에 오크니 제도 저거도 노르웨이꺼야. 저걸 덴마크 에서 다우리 대신 준겨 쟤들한테. 아 이 노르웨이 졸라 불쌍해. 야 그렇다고  쟤들이 어디 처럼 머 저땅 내땅 돌리도 북해 가 아녀 우리시선에선 동해여 남해여 머 이따위 짓을 안해 쟤들은, 그놈의  바다가 북해든 남해든 동해든, 걍 니덜 멋대로 해 ㅋㅋㅋㅋ. 이런 지명 갖고 밥벌이 하는 애들이 참 싄기한거야. 저런거에 돈을 입금을 해 민족 주의 해대면서. 야 저 역사 로 혐오 조장 정의 놀이 하는게 정말 저건 사악한 짓이야 후진 나라들의. 

 

넌 너희는  벌레여 벌레. 

 

고생한 늙은이들 등처먹어서 모금 해서 그래 년 놈 머가튼 것들아 그걸로 니덜 배떼기 채우니? 

 

대그룹이 산재 보상하라며 수백억 착취 삥땅 친거 갖고, 삼백억이냐 저 세운 건물이? ㅋㅋㅋ. 골때리더라 저거. 대기업이 사탄이라며 돈 삥뜯더니 그걸로 건물을 사 ㅋㅋㅋ. 거기서 지들 대대로 직원으로 놀면서 또한 대대손손 배때기 두드리는겨. 니덜은 진화 가 안돼. 벌레여 벌레. 

 

먼놈의 모금운동, 테레비 광고 저게 얼마짜리냐. 저들도 수금한 돈으로 삘딩 수백억 짜리 ㅋㅋㅋ. 

 

조선 들은 정말 부끄러운걸 몰라. 혐오 장사. 남을 혐오 해서 먹고 사는 것들이 정의놀이. 그러면서 또 혐오는 하지 말래. 적폐는 혐오해도 정의는 혐오 말래 ㅋㅋㅋ. 참 저따위 벌레들이 얼굴에 가면쓰고 선한 척 하는 꼬라지란. 

 

정신병 안걸릴 수가 없어 이 조선땅에선. 

 

Bokmål (UK/ˈbuːkmɔːl/US/ˈbʊk-, ˈboʊk-/;[2][3][4][5] literally "book tongue") is an official written standard for the Norwegian language, alongside Nynorsk. Bokmål is the preferred written standard of Norwegian for 85% to 90%[6] of the population in Norway. Unlike, for instance, the Italian language, there is no nationwide standard or agreement on the pronunciation of Bokmål.  

 

Nynorsk (translates to "New Norwegian")[6] is one of the two written standards of the Norwegian language, the other being Bokmål. Nynorsk was established in 1929 as the state-sanctioned fusion of Ivar Aasen's standard Norwegian language (NorwegianLandsmål) with the Dano-Norwegian written language (Riksmål). Nynorsk is a variation which is closer to Landsmål, whereas Bokmål is closer to Riksmål.  

 

부크몰, 뉘노르스크. 노르웨이어 가 오피셜로 두개여. 90퍼가 부크몰, 나머지 일이십퍼 가 뉘노르스크. 

 

부크몰 은 릭스몰, 릭스 하면 라이히, 룰, 권력이야. 노르웨이어 라는게 덴마크와 육백년 가까이 유니온이 되면서 덴마크어화 된거야. 이게 릭스몰, 이고 이걸 공식채택한게 1907년 이야. 이건 노르웨이 공식 언어 위원회 에서 관리해. 이게 자기네 소리 에 글자 가 아니라며, 1929년에 만든게 뉴 노르웨이지언, 뉘노르스크.야. 이건 민간에서 연구 수립한거고 국가는 빠져. 노르웨이어 란 것도 자기들 소리를 라틴 글자로 알파벳 해서 저리 쓴겨 머 대단한게 아냐 저따위 말글 제정하는게. 우리가 시안하게 한글 위대해  하면서 먼 글자 알파벳 만드는게 대단한줄 알고 대단한 천재가 하는 줄 ㅋㅋㅋ. 참 아 어이없어서 진짜. 한글은 반드시 저 글자 알파벳 다시 만들어야해. 안할거야 얘들. 무식하거든. 할 생각도 없고, 한글건드리면 적폐가 돼 ㅋㅋㅋ. 

 

노르웨이어라는게 끽해야 서기 1907년에 자기글자 갖기 시작하는겨. 입슨 이 1906년에 죽어. 죽고 다음해 노르웨이 글자 공식화야. 모두 덴마크어의 글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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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oll's House (Danish and BokmålEt dukkehjem; also translated as A Doll House) is a three-act play written by Norwegian playwright Henrik Ibsen. It premiered at the Royal Theatre in Copenhagen, Denmark, on 21 December 1879, having been published earlier that month.[1] The play is set in a Norwegian town circa 1879.  

 

인형의 집.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상연된 작품. 1879년, 51세. 야 죽이던데 이거. 마지막에 노라 가 집문을 꽝! 닫으면서 나가다. 가 끝이야 ㅋㅋㅋ. 

 

셰익스피어 는 말이야, 정말 그 대사 치는거 모~든 걸 보는 맛이 있어. 얘 의 대사 그 센턴스들이 버릴게 없어 얜. 이놈의 셰익스피어 의 센턴스들은 정말 최고야. 이걸로 얘를 인정하는거야. 그런데 말이지, 그 비극이란 것들의 스토리라인 들은  후진겨 진짜. 햄릿 저건 정말  그야말로 후진 작품이야 전체적으론. 저 햄릿 이란 캐릭은 걍 편협한 정신병자 야 저거. 폴로니우스 를 죽이는 것도 말이 안되는겨. 저 늙은이가 먼죄여? 말 많이 하고 사성소인식 표현쓴다고 죽여야 해? ㅋㅋㅋ. 이 폴로니우스 아들 레어테스 도 햄릿을 용서한다 미 뒈질때도 코메디야. 햄릿의 논법도 어거지여 야 내가 광증 광기로 인해 죽인거야 니네 아빠를, 나는 죄없어 나는 미쳤어 내가 광기에 휩쌓일때 그 악마가 니 아빠를 죽게한겨, 어쨌거나 미안해. 저걸 레어테스 가 저 논리를 받아서 용서하는겨 ㅋㅋㅋ. 저 햄릿 논리를 그대로 싸이코패스 가 독일 땅 예전 외신이 기억나,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고, 실실 웃으면서 법정에서, 나는 자동차 였고 내 몸의 운전수는 사탄이었다 당시 나라는 영혼은 사탄에게 핸들을 주었다 따라서 나는 죄가 없다 ㅋㅋㅋ. 햄릿 논리를 그대로 쓰는겨

 

햄릿 이란 캐릭은 완전히 저건 쓰레기야. 저걸 막판에 레어테스 가 용서한다 하미 죽고, 햄릿 자체도 호레이셔스 야 나 선한인간이야 너가 나를 아려줘, 노르웨이 프린스도 햄릿은 버츄의 도덕군자여! 해대미 끝나는건 저건 미친 정신병자들 모임터지 저게. 저따위 연극이 대체 먼 대단한 듯. 죄를 미워해야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햄릿 의 키워드여 ㅋㅋㅋ. 저딴걸 어떻게 저리 띄우는지 말야. 

 

엄마 가 대체 먼 죄니. 두달  상 치뤘으면 다시 살아야지. 햄릿도 받아들인겨 그건. 이애는 귀신 보고서, 엄마가 그러면 돼? 이러면서 엄마를 갈보년 취급하거든. 지들은 사창가  드나들고 애인  만들어 엔조이하면서 여자한테 먼놈의 죽은남자와의 맹세니 언약이니. 엄마 는 몰라 새남편이 살인자인걸. 저게 말이 되냐고 저따위 분노질이. 솔로몬은 본처에 첩 합해서 천명 갖고 놀면 되고, 솔로몬의 애비 다윗 은 발정나서 이쁜 유부녀 꼬드기고 그 신랑은 죽여도 되도, 여자는 절대 그러면 안돼? 

 

이 리터러쳐 쓰는 그야말로 저 웨스턴의 저들 저거 햄릿 햄릿 해대는. 똥 이야 똥. 조선 빠닥에선 절대 자기 생각이 없으므로 오 위대한 햄릿 해야 할 수 밖에 없고 ㅋㅋㅋ. 

 

인형의 집. 노라, 아 얼마나 멋져. 

 

자기인생 이 아니었던거야 그동안의 삶은. 

 

모든 인생이 대부분, 가짜 인생이고 가짜 삶이야. 생이 아냐 저건. 가짜야 가짜. 생은 리얼함에 닥아갈때 진짜 생이야. 이게 키에케고 의 문장이야 개인의 생 이란게 과연 어떻해야 하는가! 관념적으로 놀아난겨 19세기 까지 조차도 신앙에 인간의 삶들이란게, 데카르트 이후 삼백년이 되었는데도, 먼가 허공에 붕 뜬 가짜 인생들이야. 

 

나야 나! 

 

당신 , 그리 가면, 당신 신랑인 나 는 어째? 당신 아이들 셋 은 어쩔꺼야?

 

그게 먼놈의 상관이야!!! 이 무대가 모두 가짜고 허상이야! 이게 생이야??? 이런 삶을 살아서 머해! 개돼지야?? 진짜 나를 찾을거야! 진짜 인생 을 살거야! 고민이라도 해볼꺼야! 니라는 남편, 자식이란 것들 을 위해 살아왔지만, 조오오온나게 의미없어 이따위 삶! 대체 산다는게 머야??? 적어도 이따위는 아냐!

 

똑같아, 남들을 위해 살어? ㅋㅋㅋ. 가장 개소리들 중에 개소리, 남을 위한 선행 기부, 야 그런건 걍 니 마음의 그림자 청소 차원에서 너 자신 의 정신 딸딸이 치는 용도로 하는겨 ㅋㅋㅋ. 

 

가장 무의미한 삶이야, 남을 위해 산다. 이런 애들이 백퍼센트 사기꾼이야. 혐오 조장해대면서 지들 주머니 채우는 것들이야 이것들이. 후진 나라 땅의. 

 

혐오벌이. 혐오 조장하는 애들이 지들이 정의라며 정신 마싸지 정신 딸딸이. 완벽한 거짓 인생이야. 뒈질때도 저 상황 그대로 뒈져. 뒈질때도 지가 무소유 하면서 뒈진 줄 알아 ㅋㅋㅋ. 절은  좋아 서울빠닥에서 기부받아서. 세계 유명한 병원들은  다녀, 뒈질땐  훌륭한 특실에서 뒈져, 그리곤, 무소유 랑께~~ ㅋㅋㅋ. 저런걸 또  사유. 그 제자들은 저 절 내절이여!! ㅋㅋㅋ. 

 

 

 

저런게 걍 똑같애 모두. 

 

저게 정치인애들 사회빠닥 남을위한다는 애들. 저 속내 를 들여다 보면 다 똥통이고, 저 대갈들을 디다보면 아는 거 하나 도 없고. 저런 애들한테 돈들은 넘쳐나고 ㅋㅋㅋ. 

 

안협집과 복녀, 나도향의 뽕, 김동인의 감자. 조선 남자들이란건 노름하고 일안해. 먹을거 없어. 몸 팔아야 만 해. 여자가 죽어. 왕서방이랑 한의원한무당이랑 조선남자 셋이서 돈으로 분빠이. 그리곤 포주 일본 한테 가서 사과해 배상해!! 조선 남정네는  위대햇!!! 저 늙은 애는 지금식으로 말하면 오피걸 이랑 , 처늙은 애가 몸파는 오피걸이랑 술처먹으미 침질질 흐르는 상황이거든, 어머 우리 위대한 유학자 께서 아름다운 연애를 했어요  ㅋㅋㅋㅋ. 창녀촌 젊은 창년 이랑 발정 난 이야긴 위대한 연애야. 저따위 인간 이 지폐 의 도안이야 ㅋㅋㅋ. 

 

조선 이란 참. 

 

Ghosts (DanishGengangere) is a play by the Norwegian playwright Henrik Ibsen. It was written in 1881 and first staged in 1882 in ChicagoIllinois, in a production by a Danish company on tour  

 

1881년, 인형의 집 나오고 2년후 작품. 53세. 야 이건 말야, 정말 더 멋져. 

 

부인이 고아원을 차려. 알고보니 자기 신랑의 유산을 자기 아들에게 상속하기 조차 싫은겨. 신랑 육군 대위 는 지역의 위인 이야. 그런데 그 속내는, 부인 두고 밖에 싸돌면서 온갖 즐거움 을 다 누려. 여자들도 많고, 더하여 집안 가정부 를 건드려서 애까지 낳아. 

 

아들이 프랑스 에서 왔어. 화가야. 아빠 죽고 십주년 어쩌고 고아원 개업 겸. 헌데 스토리 보면 이 아들은 간질증 있는 매독 환자야. 죽음 만 생각해. 그런데 집안의 젊은 가정부 에게서 생을 느껴. 이놈의 생! 영원한 생! 빛의 생! 이건 근대 유럽의 가장 키워드여 이건. 영생 이란 게 신이 주는 영생이 아냐, 죽어서 영생 누리는게 아냐. 생 생 하면서 영생 속에서 삶을 이어갈 뿐이야. 빛의 생 을 난 저 가정부 아이를 통해서 다시 느꼈어 엄마! 나 쟤랑 결혼할거야! 헌데 저 여자는 이전 에 아빠가 건드려 낳은 그 가정부의 딸이거든. 배다른 남매여 이게. 젊은 가정부 여자애 대사는 더웃겨. 나 파리 데려 갈꺼죠? 하면서 황송하게 러브해하다가, 어머 간질 매독환자? 뒈질병이얌? 머? 나보고 니 평생 병 치레나 하라고? 저 갈꺼예욤! 빠잉! 어디가니? 아빠가 여관 차린 곳, 선원들이랑 즐 겁게 놀껴 여관하민서 ㅋㅋㅋ. 

 

그러면서 더 반전은 말이야, 저런 아들과 쟤의 대사에서, 죽은 신랑 을 다시 봐 이 여자가. 

 

아 니 아빠는, 니 아빠의 삶, 생 이 너무나 강렬했던거구나! 니 아빠가 이런 촌구석에서 얼마나 갑갑했을까! 그걸 그런식으로 라도 푼거였구나! 니 아빠는 나보다 나았어 난 그런 니 아빠를 서운하게만 바라본거고, 니 아빠는 나름 즐겁게 살려했던거였어!

 

저것도 웃긴게, 요즘도 보면, 남자가 생이 넘친다고 사회 생활 회식 모임 에 미치는 애들 있거든. 집안은 제쳐두고. 저따위가 제대로 된 생이고 삶이냐? 의미 없더라 저따위 즐김 도. 나이 육칠십 처먹어서 테레비에서 맨날 먼놈의 모임들 술자리들 이  자랑이랍시고. 저 개인 은 걍 속이 텅텅 빈 겨 저게. 

 

생이란게 어려운 주제야. 저 생이란건, 리앨리티 에 대한 탐색과 근접 이 없으면, 현세에 쳐 맞던가 내세에 쳐 맞아. 

 

어쨌거나 저런 센턴스들이 이건 입슨 은 이전 것들과 차원이 달라 이게. 

 

막판이 더 웃겨. 아들이 결국 모르핀 먹고 자살하는겨 새벽 해뜨는걸 보고. 그걸 엄마가 바라보고. 

 

유령이란 아빠인데. 아빠란건 이전 세대고. 여전히 중세 의 , 아니 여전한 고리타분한, 먼가 새 답안지가 아닌, 새 센턴스가 아닌, 먼가 이상하고 깝깝한 제도 에 싸이키 의 시대여 여전히. 그 속에서, 아들은 그걸 이어받은 매독 환자일뿐이고, 생이여 해대봤자, 아 생이란 빛이란걸 알긴 알아. 해는 솟아 새벽이 와서. 그런데, 자살 할 수 밖에 없어. 엄마 는 그런 아들을 볼 뿐이고. 

 

아 저 입슨  찐해. 

 

셰익스피어 보다 천만배 나아 이 입슨은. 당연히 나아야지  셰익스피어가 언제적 인간인데. 유치 찬란 후짐이 셰익스피어야. 

 

셰익스피어 열번 이야기 하고 열번 감상할때, 입슨 것들은 천번 봐라. 입슨 을 하대시 하냐 저 고리타분한 셰익스피어 찬양을 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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