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ch Spinoza, Benedito de Espinosa, 24 November 1632 – 21 February 1677.
바루크 스피노자. 축복 이란게 블레쓰 를 번역하는거고. 이 블레스.의 히브리어가 바라크 barak 야. 베네딕트 고. 스피노자의 이름은 바루크.라는 축복이야. 스피노자 라는 성. 이 몰라 유래를. 부르고스쪽 스피노사 마을 이란 설도 있고.
포르투갈어로 Espinosa 에스피노자. 야. 스페니쉬로는 espinoZa 에스피노사. 야. 알파벳과 발음 이 달라. 스피노자.로 읽어야 하고.
1632-77년이여. 45세에 죽는데.
Gottfried Wilhelm (von) Leibniz (sometimes spelled Leibnitz) (/ˈlaɪbnɪts/;[11] German: [ˈɡɔtfʁiːt ˈvɪlhɛlm fɔn ˈlaɪbnɪts][12][13] or [ˈlaɪpnɪts];[14] French: Godefroi Guillaume Leibnitz;[15] 1 July 1646 [O.S. 21 June] – 14 November 1716)
라이프니츠.가 스피노자 보다 14세 어려. 라이프니츠 가 스피노자 만나러 가기도 해. 1672년 즈음에.
스피노자 의 인생이. 1672년 람프야르 일때가 40세여. 이후 5년 지나서 죽은겨. 1674년 잉글랜드와의 3차전쟁 끝나고 1678년 프랑스와 전쟁 끝날때 이 전해에 죽어. 이 사람 인생이란게, 30년 전쟁이자 80년전쟁 후반에 태어나서, 1648년 독립 인정되는해에 16세여. 네덜란드 황금시기이자 독립하고 나서이자 전쟁의 한복판에서 네덜란드에서 산 사람이야.
이사람은, 암스테르담 에서 태어나서, 여기가 자기 무대여 어릴때부터. 여기서 쫓겨나 유대인들에게, 유대인이. 애들이 지들이 쫓겨와서 사는 주제에 지들이랑 생각 다르다고 내쫓는거야. 처음엔 민주 해 대면서 자유로운 척 깨인 척 하던 이들이 살만하니까 상대는 적폐 하는건 세상 어디나 똑같았던거지 저때는. 이 조선들은 지금 저런 짓을 하는거고. 이사람은 홀란드 의 중심 상업도시 암스테르담 토백이여. 1672년 람프야르 때 당연히 누굴 지지하겄어? 드 비트 형제를 지지하는겨. 오렌지 싫어. 드 비트 형제들을 죽여 홀란드 사람들이. 잉글랜드와 프랑스가 동시에 처들어오걸랑. 그리고 오렌지를 다시 스타트하울더 로 세워.
이때도, 스피노자.는 떨면서 살아야 하는겨. 아 드비트 지지했었다고 이거 나 죽는거 아녀?
저때 라이프니츠.가 스피노자 를 만나러 갔어. 스피노자 형편이 안좋은겨 오렌지 애들 때문에.
Spinoza's ancestors were of Sephardic Jewish descent and were a part of the community of Portuguese Jews that had settled in the city of Amsterdam in the wake of the Portuguese Inquisition (1536), which had resulted in forced conversions and expulsions from the Iberian Peninsula.[23] Attracted by the Decree of Toleration issued in 1579 by the Union of Utrecht, Portuguese converts to Catholicism first sailed to Amsterdam in 1593 and promptly reconverted to Judaism.[24] In 1598, permission was granted to build a synagogue, and in 1615 an ordinance for the admission and government of the Jews was passed.[25] As a community of exiles, the Portuguese Jews of Amsterdam were highly proud of their identity.[25]
스피노자는 세파르딕 쥬스. 세파라드 라고해. 이베리아반도의 유대인들이야. 1492에 이사벨라가 알함브리 칙령.으로 유대인들 내쫓을때는, 전향한 유대인들을 내쫓은겨. 이전에 전향을 시켰는데, 계속 문제가 된겨. 아예 그리스도 믿겠다던 유대인들도 내쫓는게 1492 칙령이고, 옆에 포르투갈 마누엘은 유대인에 관대했는데, 이사벨라의 딸이랑 결혼하고 픈데 유대인 문제 해결안되면 결혼 못시킨다는 말에, 1496년에 칙령을 발표하는겨 유대인들 전향하던가 나가라고. 이때 웃긴건, 자식들은 두고 나가라고 해. 떠날 배도 킹이 정해준 배로 떠나는겨 리스본에서. 이때 항구에서 포르투갈 성직자들이 떠나려는 유대인들을 만나서 설득을해 당신들 기독교로 전향해서 같이 살자. 이 포르투갈이 스페인 꼴통이랑 달랐어 저때는. 이들이 다 살다가. 마누엘 마누라 가 죽어. 이사벨라의 장녀였어. 다시 재혼을 후아나의 여동생 마리아 랑 하는겨. 이때 마리아가 가는 조건이, 저 유대인들 종교심문 하라는겨. 못믿겠다며. 마누엘이 그리고 세번째는 후아나의 딸과 결혼하고 죽는건데. 그리고 나서 1536년에야 종교심문 을 하는겨 포르투갈은. 유대인들이 저런 환경에서 걍 살은겨 포르투갈에서.
그러다가, 네덜란드가 1568년 부터 80년 전쟁을 하걸랑. 우트레흐트 유니온.이 1579년.이야. 이게 네덜란드의 시작이야. 이때는 플랑드르 까지 다 들어온거고. 그러다가 일곱개 주만 남아서 1648년에 인정이 된거야.
우트레흐트 선언때. 종교의 자유를 선포하고 유대인들을 받은겨. 머리 잘쓴거지. 유대인들이 돈 벌줄 알걸랑. 사람도 땡기고 돈도 땡기려고 한거야 저건. 저때 들어온겨 세파르딕 유대인들이. 1593년에. 스피노자 할아버지 세대인거고. 다시 전향해서 유대교를 믿는 유대인들로 사는거고. 그리고1598년에 시나고그 라는 유대교 교회를 만들게 해주고, 1615년에 유대인 들 지구의 행정체제도 인정을 해준거고. 그래서, 암스테르담의 포르투갈 유대인들은 자기들 정체성에 대해 매우 긍지를 갖았었다. 이들이 암스테르담에서 나름 소리가 큰거야. 돈도 많이 벌어 세금 내고, 정치력도 쎈거고.
Sepharad (/ˈsɛfəræd -ɑːd -əd/; Hebrew: סְפָרַד Sp̄āraḏ; also Sefarad, Sephared, Sfard) is a biblical place name of uncertain location. It is mentioned only once in the Bible, in the Book of Obadiah (Obadiah 1:20, 6th century BC). There are, however, Old Persian inscriptions that refer to two places called Saparda (alternative reading: Sparda): one area in Media and another in Asia Minor. It is speculated that Sepharad could have been Sardis, whose native Lydian name is Sfard or Sward.[1][2]
Since the late Roman period, Spanish and Portuguese Jews gave the name "Sepharad" to the Iberian peninsula.[3][4] The descendants of Iberian Jews refer to themselves as Sephardi Jews (Hebrew, plural: Sepharadim) and identify Spain as "Sepharad" in modern Hebrew.
세파르딕 유대인을 세파르딤. 이라고 해. sephardim. 세파라드. 가 히브리 성경 오바디아 서.에 유일하게 나오는 지명.이야. 어딘지 몰라. 메데 지역 또는 소아시아 터키 지역 추정. 메데 제국할때 여긴 지금 이란 북쪽에, 자그로스 접경 북쪽 기슭에 그 위 카스피해 남쪽으로 보면 되고. 전혀 이베리아와 상관이 없다가, 로마제국 말에 이 이베리아반도의 유대인들을 세파라드.라고 하면서 부터여. 유대인들이 로마 말기때부터 저기 간겨.
지금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9백만 정도인데. 제일 많은 유대인이 미즈라히.가 4.2백만 이고, 아슈케나지 가 2.8백만이고. 세파라드 가. 1.4백만 이야. 이스라엘 거주 유대인들 중 이들이 칠팔백만 이고 대부분을 차지해.
Ashkenazi Jews (/ˌæʃ-, ɑːʃkəˈnɑːzi/ ASH-, AHSH-kə-NAH-zee),[18] also known as Ashkenazic Jews or, by using the Hebrew plural suffix -im, Ashkenazim
아슈케나지.도 성서 캐릭.이고. 라인강변 유대인들이었어. 신성로마제국에 살던 유대인들이야. 이들이 세계적으로 가장 많아 천만 정도 되고. 이중 2.8백만이 이스라엘에 살아. 유대인들 중에 이쪽이 가장 가난한 이들이 많아. 유대인 지원정책이 이쪽에 집중이 돼.
Mizrahi Jews (Hebrew: יהודי המִזְרָח; Arabic:يهود مزراحي) or Mizrahim (מִזְרָחִים; ), also referred to as Mizrachi (מִזְרָחִי), Edot HaMizrach (עֲדוֹת-הַמִּזְרָח; "Communities of the East"; Mizrahi Hebrew: ʿEdot(h) Ha(m)Mizraḥ), or Oriental Jews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대부분이 미즈라히.야. 동유럽쪽 유대인들을 칭하던 독일어를 히브리어로 번역한 말이, 미즈라히.고. 중동과 북아프리카 에 살았던 유대인들이야.
The Compromise[1] of Nobles (Dutch: Eedverbond der Edelen; French: Compromis des Nobles) was a covenant of members of the lesser nobility in the Habsburg Netherlands who came together to submit a petition to the Regent Margaret of Parma on 5 April 1566, with the objective of obtaining a moderation of the placards against heresy in the Netherlands. This petition played a crucial role in the events leading up to the Dutch Revolt and the Eighty Years' War.
네덜란드 라는 최초 시작이. 마가렛에 청원하러 가서 거지. Geuzen 게우젠 이 되서 이게 Sea beggars 바다 거지들 로 시작한다 했잖오. 저 시작이 귀족들의 동맹.이야. 1566년 4월 5일 에 가기 전에. 전해 말에 귀족들이 모인겨. 이때는, 에그몬트 백작 라모랄.이나 호른백작 필립.은 침묵 오렌지와 함께 저기 주도세력이 아냐. 이 셋은 펠리페 집안의 코트 인물들이고 저기 참여할 수가 없어. 오렌지도 자기 자식이 참여를 하는겨 저건. 이때 동맹하고, 마가렛 만나서 청원해서 거지 소리 듣고 돌아와서 그래 우리 거지다. 하는거고.
그리고선 바로 1568년에 터진겨. 에그몬트 백작 호름 백작 을 처형시키고 알바공작이. 침묵오렌지는 도망가고. 그리고서 1579년. 11년 지나서야 우트레흐트 유니온. 으로 선언 하면서 시작한거야 네덜란드는. 그리고 1593년 부터 포르투갈에서 유대인들이 들어오기 시작한거고. 스피노자 할배도 이때 들어오는거고.
Benedito de Espinoza was born on 24 November 1632 in the Jodenbuurt in Amsterdam, Netherlands. He was the second son of Miguel de Espinoza, a successful, although not wealthy, Portuguese Sephardic Jewish merchant in Amsterdam.[34] His mother, Ana Débora, Miguel's second wife, died when Baruch was only six years old.[35] Spinoza's mother tongue was Portuguese, although he also knew Hebrew, Spanish, Dutch, perhaps French, and later Latin.[36] Although he wrote in Latin, Spinoza learned the language only late in his youth.
1632년.에 태어났는데 암스테르담 에서. 부자는 아니였고, 상인 이었고 포르투갈에서 온 세파라드 유대인이고. 엄마는 두번째 부인이었는데, 6세에 죽었어. 엄마는 포르투갈어 를 한겨. 아이는 말 하는건 엄마의 혀 를 따라 배우는겨. 엄마의 언어가 조오올라게 중요한겨 인간 교육에. 포르투갈어를 기본으로 하는거고, 이름도 포르투갈어야. 히브리어 스페니쉬 네덜란드어 프렌치 그리고 라틴어 도 알았다.
이 유대인들이 말이지. 특히나 머 저때 유럽인간들은 모든 언어들을 다 하는거지만, 특히나 유대인들은 더 지독하게 할 수 밖에 없는거야. 삶 자체가 로마와 전쟁을 하고, 이때부터 자기 나라가 없는 이들이걸랑. 남들보다 몇배 지독하게 살아야 할 수 밖에 없는겨. 더하여, 수메르의 이야기를 그대로 담은 인간들이야 히브리 성서로. 오랄로. 구전으로. 이게 가장 엄청난 힘이야. 유대인들이 저 디아스포라 에서 정체성을 안버리고 버틸 수 있는 원천 이여 저게.
저 수메르 이야기는 말야. 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로마 이전의 이야기는 정말 어마무시한겨. 이걸 히브리 성서 로 응축해서 간직한 이들이 저 유대인들이야. 이 힘이란 어마무시한겨. 이것 이 가장 큰 무기야 지금 유대인들의 독보적인. 여기에 저런 환경속에서 살아야만 했기에 더 철저하게 살아야 했던거고. 이게 유전자를 천재들로 만들어진 애들로 양산이 되는거야.
문제는, 히브리성서 에 대한 문제제기야. 신약성서 에 대한 문제제기가 존 위클리프 부터 시작이 된거고, 이건 해석 번역의 문제부터 시작한거지만. 그러면서 신약 다시 보기가 성서로는 번역하면서 위클리프 에서 얀 후스로 시작하는거지만, 더하여 이단의 역사 란게 신약에 집중된거걸랑 초기 공회의 하면서는. 이 이단의 역사가 천년 논쟁 삼위일체 논쟁이지만.
이 신약성서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는 저 이후 지금에야 이건 연구되는겨. 진짜 마가 마태 누가 요한 이거 누가 쓴거며. 저 서신들이 진짜냐 저런게 초기 이단의 역사 부터 대두된 문제고. 야 이 성서는 가짜여 해댐시 이성서 보지마 해대는게 신약 이단의 역사야 저게. 저게 진짜 지저스 말이냐며 따지는거고. 번역의 문제가 뒤에 대두되는거걸랑.
모세5경에 대한 문제제기 부터 시작하는 이들이, 저 토마스홉스.에 이 스피노자여. 특히나 이 스피노자.는 유대인이걸랑.
저게 모세가 쓴게 맞냐는겨
유대인들에 핍박받는 유대인이 되는겨 스피노자가.
다음에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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