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omnibus requiem quaesivi, et nusquam inveni nisi in angulo cum libro

-Thomas a Kempis (c. 1380 – 25 July 1471)

 

인 옴니부스 레퀴엠 콰이시비, 에트 누스쾀 인베니 니시 인 앙굴로 쿰 리브로

-토마스 아 켐피스.

 

모든 곳에서 내가 쉴 곳을 찾아봤다, 그리고 쉴 아무곳도 발견하지 못했다 이곳빼곤,. 책과 함께 구석진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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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책이 아니라, 중국과 조선과 중남미 동남아의 문학들은 단 한권 조차 볼일이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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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騫(前164年[來源請求]-前114年),子文西漢漢中郡成固(今陝西省城固縣)人,中國漢代旅行家外交家探險家。奉汉武帝之命,从长安出發出使西域,两次被匈奴軍隊俘虜囚禁,歷時13年終於討回長安復命,从而成功开拓了絲绸之路。因此伟大功绩,汉武帝封张骞为博望侯(取“广博瞻望”之意),故又稱張博望,封地博望(今河南省方城县博望镇)。  

 

장건. 장치안. 기원전164년-114년. 이 사람이 한무제때 흉노전쟁.에 맞설 월지족 찾으로 한무제 명으로 찾아가던 길이 하서주랑 넘어서리 타림분지로 들어가서 서행해서 파미르고원을 넘고 지금의 파키스탄 북쪽 까지 다녀온거야. 

 

이사람 일생이 파란만장한데.

 

西漢建元二年(前139)張鶱由匈奴人甘父作嚮導,率領一百多人,浩浩蕩蕩從隴西(今甘肃)往妫水(今乌兹别克斯坦阿姆河一带)流域出发,中途在祁連山匈奴俘虏,当时匈奴的首领单于没有杀掉他们,而是把张骞囚禁起来,还让他娶了匈奴女人为妻,甚至生了一個兒子。但张骞并没有忘记自己的使节身份,始终保留着使节的象征——“汉节”,等待完成汉武帝交付他们的使命。 

 

기원전 139년.에 흉노인 감부. 간푸.를 길잡이로 해서. 백여명과 함께 월씨족이 있다는 아모하. 아모강.을 향해서 가는겨. 여긴 타지기스탄이야. 

 

흉노전쟁.이 춘추전국시대부터 진시황에 한나라까지도 골치였던거야. 만리장성이란건 춘추시대에 등장하는겨 시작이. 진시황때도 골치고 한고제 유방도 건국하자마자 흉노가 골치여. 흉노치러 갔다가 유방이 잡힐뻔도 해. 흉노랑 조약맺고 잘살아보자 한것도 흉노가 어기고 약탈을 해. 한무제때 장건.을 파견하는거야. 월씨족 불러라 걔들이 스텝이니까 월씨들 이용해서 흉노를 처리하자. 한무제가 백명을 주고 길잡이 흉노인.을 붙여준거야. 이사람은 흉노전쟁중 포로가 되었다가 귀화한 사람이야. 농서.를 따라 간거야. 농서.가 농산.의 서쪽. 농산.이란게 섬서성.의 왼쪽이여. 농. 하면 섬서.의 대명사야. 이 왼쪽.이 즉 하서주랑.이야. 이길 따라 가다가. 기련산.에서 흉노를 만나서 모두 포로가 된겨.

 

이전 썰. 기련산.이 

 

祁连山脉由七條互相平行山脊線及其相夾的狹長谷地組成,均沿甘肅、青海省界呈西北-東南走向,狭義的祁连山特指最北山脊線的走廊南山

 

하서주랑.의 남산. 남쪽에 있어 서남쪽 병풍이야. 곤륜산맥 알툰산맥.이어서 동남으로 기련산맥.이야. 즉 신장위구르.가는 입구에서 흉노에게 잡힌겨. 여기서 10년을 포로생활을 해. 헌데 흉노인들에게 잘보여서 흉노여자와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아. 

 

헌데 이사람.이 참 심성이 남다른거지. 포로생활하면서 汉节 한절. 절.이란게. 지에. 마디마디 있는 막대기여. 신표.여. 홀 같은거야. 외교사신에게 주는 징표여. 이걸 십년을 간직을 한거야. 아  난 외교사신으로 한무제로부터 사명을 받은 인간인데 여기서 이렇게 있다니.

 

탈출을 하는겨. 저 길잡이 흉노인 감부.와 함께. 이때 저당시 가족과 함께 갔는지는 사마천 문맥이 헷갈린데. 일단 저때는 단 둘만 탈출한걸로 봐야할듯해. 아이도 어리고 부인도 같이 갈 길이 아냐 저게. 저 둘이서 탈출해서 걍 간거야. 십년만에. 맨몸으로. 

 

前129年,张骞和随从堂邑父两人逃出了匈奴的控制,取道车师国(今新疆吐鲁番盆地),接着沿塔里木河西行,经龟兹国(今新疆库车东)、疏勒国(今新疆喀什)等地,翻越葱岭,到达大宛(Ferghana,今费尔干纳盆地),这里,离他们出发地有6000公里之遥。在这里,他们看到了汗血马,大宛国王欢迎中国的使节,并派人做向导,帮助张骞等人到达了月氏人所在地——妫水流域(乌浒水,Oxus)的康居(今巴尔喀什湖咸海之间),这里土地肥沃,民众生活安乐,月氏人无意联合汉朝来对付宿敌匈奴。张骞在附近的大夏国看到了"邛竹杖"、"蜀布"(都是中国四川的特产),当地人称这些来自“身毒”(印度)。

前128年(汉元朔元年),张骞启程回国,此时他已经搜集了丝绸之路腹地的大量资料,包括大宛大夏巴克特里亚)、康居索格狄亚纳)等。为避免再次被匈奴俘虏,张骞绕远路从葱岭、沿昆仑山北麓而行,经莎车于阗(今新疆和田)、楼兰(今新疆若羌),但不幸又被匈奴擒获。

 

신장.을 이전 이야기에서 더 가면. 신장.신강.은 북강 남강.으로 나뉘잖오. 북강.이 준가리아. 중가르. 남강.이 타림분지. 천산산맥.으로 나뉘어. 북강의 동북걸쳐는 알타이산맥.이야. 이어서 죽 동쪽 고비알타이.가 있는거고. 둘다 분지.여.

 

이 가운데 천산산맥 동쪽에 또한 분지.가 있어. 이걸 투르판 분지. 라고 해. 이 분지의 서쪽이 토로반 시(투르판시). 이고. 동쪽이 哈密 합밀.시.야 하미 hami 라하고. 이건 천산산맥 동쪽 끝에 분지야. 이 위가 천산산맥넘어 신장 수도 우루무치.야

 

장건.이 전129년에  차사.국. 여기 수도가 교하.란 곳이야. 지금 투르판.이란 도시의 서쪽인데 고대도시고 사람은 안살아.

 

이사람이 포로로 잡히고 십년 생활한 곳이. 저 차사국 교하.인거야. 저기서 탈출해서. 왼쪽 아래 타림분지로 가는겨 산맥 기슭으로.

 

탑리목하. 타림분지의 강 타림강.이야. 이강이 타림분지를 평행하게 하르는겨. 이 강을 보면서 서쪽으로 가는겨.  바로 있는게 구자.국이야. 들어봤을겨 중국사 쫌 본 빠나나는. 그리고 소륵국. 지금 객십. 카슈. 아라비안나이트에 이발사 나오는 카슈가르. 여기가 천산산맥 서쪽 끝이야. 지금 천산산맥의 산 기슭을 따라 가는거야. 이 객십. 카슈가르 아래에 Shule 슐레.라는 고대국가가 있어. 저 지도서 보여. 여기로 안내려가고. 바로 객십.에서 왼쪽으로 간거야. 이 신장 타림분지.의 왼쪽이 파미르 고원.이야. 蔥嶺 고대엔 총령.이라 했고 帕米爾 파미이.라고 지금 소리발음해. 

 

저 산맥지도를 각각 자세히 깊게 봐야해.  눈에 익히도록 해 저 모든 이름을

 

천산산맥.의 서북쪽. 천산 글짜 써있는 지역은 능선경계로 키르기즈스탄.이 길게 있어. 이 아래가 파미르고원.에 타지키스탄.이 있는거야. Hinddu Kush 힌두쿠쉬.가 파미르고원 아래에 뻗어나가 서쪽으로 길게. 여긴 주로 아프가니스탄.의 땅이야. 이게 오른쪽으로 카라코람.이 이어가는거야. 그 위에 쿤란산맥이 있고 이게 더 동쪽으로 이어진게 알툰산맥.이 되서 아래 티벳과 경계를 이뤄. 

 

카라코람 산맥.이 파미르 아래에서 이어서리 곤륜산맥과 히말라야 사이에 있는겨. 

 

아프가니스탄 국경이 저 힌두쿠쉬. 쭉 가서 파미르 고원 남부를 길게 찍어 잡고 곤륜산맥 위의 중국과 경계를 이뤄. 

 

저지역 지도를 눈여겨 봐야해. 카불.이 힌두쿠쉬 줄기에 있는 중턱 도시야. 

 

카슈미르 분쟁할때 여기가 저 위성지도에서. 파키스탄 동북쪽 경계가 점선들이 애매하잖냐. 동북의 중국 티벳과의 경계지역이 캬슈미르.라는건데. 이중에 남부.가 잠무 카슈미르. Jammu and Kashmir. 이고. 위 안써있는 곳이 북부지역.이고. 살짝 중국쪽으로 잠무카슈미르와 경계이룬 동그란 지역이 Aksai chin 악사이 친.이라고 해. 악사이 친.은 중국땅이야. 

 

산맥지도.에서 곤륜산맥 Kunlun은 완전히 중국 땅이야. 이 아래 카라코람 Karakoram 산맥.이 북부지역. 이름 안써있는 곳의 산맥이야. 여기서 아래로 더 뻗어나간 산맥이 Ladakh Range 라다크 산맥.이야. 잠무 카슈미르.에 이 라다크 산맥이 있는거야. 이 아래가 길게 히말라야 산맥이야.

 

카슈미르 분쟁이란건. 잠무카슈미르.야. 이건 파키스탄이 자기들꺼라고 하는겨. 여긴 지금 인도땅이야. 더하여 파키스탄.과 중국이 북부지역의 카라코람 산맥.을 두고 분쟁을 해. 이 북쪽 경계지역을 중국이 가져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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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다라. 라는 곳이. 힌두 쿠쉬.와 히말라야.가 만나는 모퉁이야. 카불과 파키스탄 북쪽 사이여. 인더스 강 상류의 서북쪽이야.

 

장건. 천산산맥 아래를 서직진해서 파미르고원 북쪽으로 나오는겨. 월씨족 찾으러. 아 음청나. 

 

Dayuan (or Tayuan; Chinese大宛pinyinDàyuān; literally: 'Great Ionians') was a country in Ferghana valley in Central Asia,   

 

이걸 대완. 다완. 이라고 쓴거야 장건.이가. 페르가나 계곡. 지역이야. 여긴 우즈베키스탄과 타지키스탄.의 경계지역이고 키르기즈스탄.의 남부야. 타슈켄트.의 아래지역이야. 여기가 소그디아나. Sogdiana 라는 소그디안 사람들의 땅이었어. 이 소그디안들은 통합해서 저기서 큰나라를 갖지 않고 쪼개졌던겨. 대완.도 이 소그디안으로 보는게 타당해. 이란인들이야. 대완이 소그디아가 아니고 소그디아는 좀 더 넓게 봐야지. 우크라이나 중부까지. 이 이란인들 땅에 투르크들이 낑겨 들어온겨. 타지키스탄으로 소그디안 후예들이 남은거고. 

 

Kangju (康居) northwest of Sogdiana (粟特) 여기 바로 위가 저때 소그디아나. 속특.이 작게 있었다는겨 나라이름으로. 수도가 강거. 캉주.고 이게 타슈켄트.여. 대완.에서 위로 저기 갔다가 내려온거로 봐야해. 

 

그다음에 내려간겨. 여기서 드뎌 월지족.을 만나. 위에지.Yuezi 이들은 장건.이 오기 50년 전에 흉노애들한테 결국 지고서 감숙성 남부에 있다가 하서주랑 타고 올라오면서 천산산맥위로 해서리 이동을 해서 50년만에 저 소그디아나.와 대완.의 아래에 있던거야. 여기서 장건.을 만난겨. 이 월씨족.은 착해. 스텝인데. 한나라랑 잘 알아. 

 

장건.이 한무제의 명을 받은 사신.의 자격으로. 절.을 보여주고. 한나라가 합세할테니 흉노를 같이 몰아내자.고 하는겨.

 

헌데 월씨족이 말야. 이미 여기서 정착을 한거야. 스텝 유목생활을 버렸어. 안하겠다고 하는겨. 장건.이 여기서 월씨족과 일년을 보내는거야. 그리고 돌아가기로 한겨 장안으로.

 

前128年(汉元朔元年),张骞启程回国,此时他已经搜集了丝绸之路腹地的大量资料,包括大宛大夏巴克特里亚)、康居索格狄亚纳)等。为避免再次被匈奴俘虏,张骞绕远路从葱岭、沿昆仑山北麓而行,经莎车于阗(今新疆和田)、楼兰(今新疆若羌),但不幸又被匈奴擒获。

前126年,匈奴车臣单于死去,张骞乘机带着堂邑父以及匈奴妻子逃脱,终于回到了中原。100多人的使团,13年后仅张骞与堂邑父两人生还,汉武帝封张骞为太中大夫,堂邑父为奉使君。  

 

돌아갈때는 흉노 만날까봐 다른길로 가는거야. 즉 타림분지.의 아래로 가는겨. 이전엔 타림분지의 북쪽 기슭이었걸랑. 골륜산맥 따라서 그 기슭쪽으로 가는겨. 파미르 고원을 뚫고 이번엔 아래 곤륜산맥으로해서. 사차. 우전. 누란. 으로 가다가. 아  또 잡힌겨 흉노애들한테. 

 

그러다 흉노 차신선우.가 죽고. 선우.란게 저때 스텝애들 족장 타이틀이야 이름이 차신.인가봐. 여기서 자기 흉노처자들 데리고 탈출을 한겨. 그리고 중원. 즉 하서주랑 지나서 바로 장안 이걸랑. 갈때는 백여명인데 올땐 단 둘만 온거야 감부랑. 13년 만에. 한무제가 태중대부.를 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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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로생활 이전 십년에. 이후 한 일년 좀 했을거고. 저 신장 타림분지 모든 나라들과 파미르 너머 다녀온게 2년 걸린겨. 

 

이 사람의 뉴스. 정보가 어마어마 한겨. 

 

장건.은 소그디아.와 다완(대완)까지만 간거야. 그리고 저기서 일년 월씨족과 있으면서 서쪽 이야기들을 이사람이 다 수집해서 보고를 하는겨. 

 

월씨족이 당시 있던 곳 아래.가 대하. 닥시아. 大夏 . 이게 박트리아.야 Bactria. 소그리다.와 함께 그리스 로마 역사서에 등장하는 이름이야. 얘들은 이때 디아도코이.후에 셀레우코스.에 들어온 그리스 속주였다가. 저당시는 이미 셀레우코스.는 왼쪽끝에선 이전 썰한 시리아전쟁 백년을 해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와. 그리고 바빌론 오른쪽 이란땅에선 파르티아.가 섰어. 얘들이 이 그리스 박트리아.쪽으로 쳐들어오는겨. 박트리아가 이전엔 이란동쪽의 대부분이야. 서쪽은 파르티아에 뺏기고. 위에서는 이 월씨족들이 내려온거야. 해서 장건.이 월씨들 만나러 갈땐 저 박트리아 남은땅은 월씨족에 하미지하면서 조공바치는 땅이야. 

 

이 박트리아. 대하.는 

 

The Amu Darya, also called the Amu or Amo River, and historically known by its Latin name Oxus

 

북쪽 경계가 아무 다리야. 아무 강.이야. 타지키스탄 가운데를 관통하면서 이 강이 투르크메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긴 경계를 이루면서 아랄해 까지 가는겨. 카스피해 오른쪽의. 즉 처음에 출발할때 월씨족이 여기있다는 것 알고 오려는 목표지점이었어 아모해.란 한자.가 아모강.이야.

 

남쪽경계.가 힌두쿠쉬.의 긴 산맥이야. 이 사이에 있는게 박트리아. 대하.이고. 저때 월씨족들은 이 대하.와 그 위 소그디아.의 사이에 있던거고. 

 

条支 安息 身毒 조지. 안식. 신독. 조지 티아오지. 셀레우코스의 시리아.를 말하는겨. 안식.이 바로 오른쪽에 선 파르티아.이고. 신독.인 션두.라는 인도.여. 

 

이사람은 아마 박트리아.는 안갔을껴. 저기가 힌두 쿠쉬.를 넘어가기가 쉬운길이 아냐. 월씨들의 땅 대완.과 대하 사이에서 저 이야기들을 다 들은겨 이사람이. 이걸 한무제 에게 보고를 해. 서역.이라는. 고비사막의 서쪽의 정보들이 이 장건.에서 시작을 하는겨 중국에서는. 

 

he traveled via Gansu and Qinghai to Kumul (Hami), thence following the Tian Shan mountains to Turpan. He then crossed what are today KyrgyzstanUzbekistan, and Afghanistan, into Gandhara, reaching India in 630. Xuanzang traveled throughout the Indian subcontinent for the next thirteen years, visiting important Buddhist pilgrimage sites, studying at the ancient university at Nalanda, and debating the rivals of Buddhism.

Xuanzang left India in 643 and arrived back in Chang'an in 646  

 

서유기.의 현장법사. 삼장법사의 모태 이야기. 이 현장이 인도 넘어간 길이. 아주 똑같아 장건.의 이야기와. 현장.은 힌두쿠쉬.를 넘어서 나란다.까지 간겨. 여기가 겐지스 하류고 더 가서 방글라데시땅까지도 다녀와. 저기 수도원과 몽크들 만나고 책들 갖고 돌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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