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ing the 10th century in several parts of Western Europe, peasants began to gravitate towards walled population centers, as advances in agriculture (the three-field system) resulted in greater productivity and intense competition. In central and northern Italy, and in Provence and Septimania, most of the old Roman cities had survived—even if grass grew in their streets—largely as administrative centers for a diocese or for the local representative of a distant kingly or imperial power. In the Low Countries, some new towns were founded upon long-distance trade,[1] where the staple was the woolen cloth-making industry. The sites for these ab ovo towns, more often than not, were the fortified burghs of counts, bishops or territorial abbots. Such towns were also founded in the Rhineland. Other towns were simply market villages, local centers of exchange.

 

 

십자군 이야기를 하면. 대게 사람들이 우루바노스 2세의 클레르몽 공의회 연설 부터 시작을 해서리 피에르 은자수도사가 인솔하는 거 부터 해서리 십자군들 경로의 이야기들을 2백년을 나눠서 설명을 하고 그걸 듣보는건데

 

해서 전체적인 시선은 전혀 없걸랑. 저건 저 시대의 중심이야기지만. 저 이야기는 그 전후와 전체 유럽 중세. 그리고 유럽의 고대부터 근대까지의 이해가 없으면 관통할 수 없어 저 이야길.

 

저 십자군 이야기는 세계적인 사유 속에서 티나오는겨 저게. 저건 신앙이란 뭔가 믿음이란 뭔가 인간이란 뭔가 에 대한 탐색이 먼저 여야해. 

 

그리고 주변 역사들을 이해를 해야해. 이슬람을 이해하고 이슬람 전의 그 기나긴 중근동의 이야기를 알고 있어야 해. 

 

그리고 그 이전의 돌궐. 투르크가 출현하는 걸 또한 봐야해. 저들이 중국땅까지 갔다고 오는 이야기. 이들이 이슬람 직전에 나온 사람들이야. 이들이 당시 이슬람을 몰라 전혀. 그리곤 이슬람을 따르는 무슬림이 돼 돌궐국이 망하고 흩어지면서.

 

그리고 칭기스칸이야. 몽골제국이 티나와. 이들이 저 십자군과 겹치는겨. 이 몽골제국의 몽케.가 칭기스칸의 네아들 중에 막내 툴루이의 아들이걸랑. 툴루이의 형 오고타이(우구데이)의 마누라와 핏줄들을 싸그리 죽여. 이 몽케  잔인해. 할아버지 칭기스칸의 가신들도 싸그리 엎어. 그리고 툴루이의 자식들인 몽케칸과 그 형제들 훌라구(훌레구) 쿠빌라이 들이 헤쳐먹는겨. 저 훌라구가 바그다드를 처먹근거고.

 

저 몽케.가 칭기스칸의 흔적을 다 지우고. 종교대토론을 벌이는겨. 이게 재밌는겨 골때리는거고. 세상을 지배한 인간. 이 제국안에 그리스도 이슬람 불교 도교 유교 가 자기세력안에 있느겨

다 모여 . 니들 종교  서로들 지들끼리 제일 잘 났다고 하는데. 어떤 종교가 어떤 신이 진짜 신이고 어떤애가 가짜인지 가려봐라. 지는 종교들이 상대방 종교의 풍습대로 살아야 한다. 불교가 이기믄 상대들 종교는 다 머리깍아라 ㅋㅋㅋ
여기서 그 웬수들인 그리스도와 이슬람이 연합을 해 ㅋㅋㅋ. 아 이거 골때리는 장면이야. 유교는 빠져. 불교 대 도교 대 그리스도이슬람 이 삼파전이야. 물론 몽케의 속내는 칭기스칸이 실수로 일으킨 도교를 주저앉힐라는 거였지만. 그리고 이 종교논쟁은 몽케의 막내동생이 주관해서 끝내지만. 도교는 완전 사이비종교 취급받아서리 끝나는겨 저때. 
도교.는 정말 잘 없어진겨 저때. 완전 페이거니즘 무당종교걸랑. 헌데 사람들 무의식을 지배한종교여 저게 이전 수천년을. 그 종주가 그 노자 도덕경의 이이.라는 노자야. 헌데 이 노자 도덕경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어. 오직 짐밖엔 몰라. ㅋㅋㅋ.
저 도교의 이이.를 다시 소위 신의 대리인으로 세워 모시는 애들이 지금 파룬궁.하는거야. 
짐이 솔직히 이 종교 전문가 이신데. 종교이야기 하면 칼맞아서 무서워서 자제하걸랑. 
하튼 저런 이야기들 안에서 저 십자군 이야기를 디다봐야 해.

저런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지금 시대를 이해하고 살아가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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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위대한 북조선이유. 쟤덜은 일본를 따르는 친일적폐를 조진 분들이유. 양놈말들도 안써유. 우리네 위대한 한글을 쓰는 분들이유. 핸드폰이 뭐예유 대체 손전화 얼마나 주체적이유.
대한민국 건국이 왜 이승만이유. 저들처럼 친일적폐의 재산 적산들을 다 공짜로 민들에게 주는 북조선이 위대한거쥬. 남조선은 친일적폐에게 적산불하하구유 삼성 현대 대우 재벌은 다 개개끼유 낙수효과 없어유. 민들이 서로서로 으싸으싸 하며 살면 분수효과로 잘사는 나라가 되유. 베네수엘라 봐유. 아 참 망했쥬. 원래 사회주의 위대한데 미쿡 씨아이들이 저리 맹근거유. 낙수효과 없어유. 아 지엠도 외쿡회사가 지들이 분식회계로 저리 돈만 낼름. 양키는 저런거유. 지엠 빨리 지원해유. 회사 망하믄 지역경제 다 파탄나유. ...아 낙수효과는 없어유...삼성 망해야 해유...아 낙수효과 없어유...

한심한거지.
무식해서 그래. 무식해서. 조선시대는 무식했걸랑. 그 문화적 유전자라는 밈이걸랑 저게. 여전하걸랑. 그 1881년 실록 봐. 여전히 태우라는겨 만국공법 등 유교를 거스르는 책들은. 그리고 장터도 한달에 이삼일만 열어야 한다는겨. 외국애들한테 물든다는겨. 왕님이랑 우리네 재상들이랑 합해서리 민들을 똘똘 뭉치면 잘사는 나라 된다는겨 이 위기를 극복한다는겨. 
쟤들이 나중에 독립운동을 하는겨. 항일투사로 떠받들어 쟤덜을.
아, 일본 들 돈을 왜 차관들여서리 전선줄 깔아유?
저 인간이 항일투사여. 위대한 분이여 지금 이땅바닥 대한민국에서.

야, 저거 주식으로 돈번게 구십여억원이야. ㅋㅋㅋ 벌었어. 권력에 드가서리 어쩔수 없이 공개해야하니. 이번에 보니 주식 다 팔았대? ㅋㅋㅋ. 무슨 사회적 펀드 해대더만. 독립투사의 자식이야. 아 정말 존경스러워 진짜. 그러면서. 재벌 개혁해야 해유. 이머가튼 자본주의  드러운거유. 하면서리 지들은 그 체제를  이용하고 애들 선동질하면서리 지 주머니는 빵빵한거라. 지들의 말글로 그대로 행하면서 돈벌이 이름벌이를 하는게 아니라. 말글은 남 듣기 좋은거로, 행동은 그 적폐들 그대로 하면서 돈벌이. 

저런 수익모델. 저런 비즈니스 모델. 아 창의적이야. 기발해. 

인생 추하게 살자. 짐의 모토야. 저분들이 짐의 멘토셔. 스승이셔. 니덜 내 진짜 존경한다. 농담아니다.

이땅바닥 수준은 끔찍한겨 이게. 이전 마광수가 말하듯이 유럽 중세 수준이라 했지만. 아니야 마광수가 잘못본겨. 유럽 중세의 초기 수준이야. 마광수는 17세기 정도 수준이라 했걸랑. 아니냐. 유럽 11세기 수준이야 지금 이땅바닥 지성 지식 수준이

저 수준의 아이들이 권력을 잡은거야 지금. 

북한 봐라. 얼마나 끔찍하냐. 저 신분별로 나눠서. 자기들 반대하는 이들은 수용소로 보내. 그 수용소 생활상 끔찍하다 저게. 지옥이다 지옥. 헌데 저런 이야기들을 완전히 무시한다. 이땅바닥 애들. 저 사람들 수가 통계치가 얼마냐. 수십만이냐 수백만이냐. 아니다 절대 그럴리가 없다는거지 쟤들은. 탈북자애들의 말은 다 사기고 뻥이란거지. 어느 여대생이 유엔가서 떠드니, 저거 다 기억의 왜곡이고 거짓말일꺼다 하는거지. 

민주.는 자기들만의 민주라.
저기서의 민.은 조선을 찬양하는 민.들이다. 조선을 무시하면 적폐 라 하는 인간들이다. 남조선 북조선이 합하면 통일이 되서리 위대한 문명을 이룩하는거다. 라는 망상이라 저게.

저 수용소의 사람들은 자기들 관심 밖인거라 그래서. 왜? 민주의 민 이 아니걸랑.
저 탈북자들이 북한 욕한다고, 왜 이 덜아 니덜 땅을 배신한 주제에 잠자코 살지 이 배신자 들아 하는 애들이 진보라 소위 진보의. 물론 다는 아니지. 저따위 말 하는 애들이 의원이라.
즉, 충효절.의 충이 없는 인간들인거지. 이머가튼 유교는 정말 엄청난거다 이거.
자기 잣대리를 덜렁거리면서리 니네 이런용기 있냐? 하는게 쟤덜 사유의 선생님이다. 
머  그게 머라고 그러냐? 하는거라 속으로.
삼십이상 나이어린 여자애에게. 문자질 하고 입술내미는게. 그게 대체 뭔 미투냐? 그게 머 어때서? 저게 여자  무시하던 조선시대라. 아 여자들은 조선시대 끔찍한거다. 난이 발생하면 그 여자들은 첩질로 들어가다. 서자가  많은거라. 임금이 상으로 줘. 남자는 그래도 되느니라. 저게 다 풍류라.
저따위 조선에 대한 반성이 전혀 없고 여전히 종이지폐질 동전질로 모시는거라. 그러니, 왜 난리냐 그게 먼문제냐. 하는거라. 
오직 음모고 공작이라. 완전한 정신병자애들이다 저게. 
저게 조선의 유산이라.

.저 코뮨 이라 하는거. 저게 9세기에 등장한다. 처음으로. 그리곤 알프스너머 농부들이 중심으로 한거여. 프랑스 독일 지역에서 막막 등장을 해. 
왜 등장했겠어? 
서로마 무너지고, 훈족애들 들어오고. 서고트 동고트 반달 프랑크 앵글로 색슨 노르만 노르. 걍  난리 부르스인겨 5세기부터. 서유럽이.

저걸 클로비스 1세부터 시작해서리 삼백여년 지나면서 샤를. 카를. 하는 메로빙거 방계들이 통일 하면서 좀 조용해지는겨.
그러다가 800년 정점 찍고 샤를 마뉴가. 황제되고. 십여년 살다가 죽고. 다시 내전인겨 삼형제를 시작으로. 세명만 서로 싸우겠니? 걍 저 세줄기 핑게로  땅따먹기 하는겨.
오토1세가 서기 천년 직전에 독일땅을 어느정도 정리했지만. 저기도 일명 노부시. 야무사. 들이 산적과 해적으로 남아서리 약탈을 하는겨. 그리고 또 영주들끼리 땅따먹기 내전 여전한거고


코뮨. 코무네. 꼬뮨. 하는 건 저때 등장하는거야. 
서론 길어서리.
쉼.

12세기에 프랑스 수도사가 남긴 글이 있어. 번역이 되어 보이던데. 그때 저 프랑스의 코뮨을 겪었걸랑 저 사람이. 물론 수도사의 시선이라 편협하다 하겠지만. 저게 실상이걸랑.
끔찍한겨. 
인민재판이야 코뮨이란건. 저건 저때부터 천년간의 세계사가 증명을 해. 저따위 코뮨의 이야기. 
대표적인게 짱께이덜의 문화혁명이란 홍위병짓이야. 지옥이다 지옥.
대표적인게 해방 프랑스의 나찌 재판이라. 십만명을 죽였다는 말도 있어. 지들이 재판을 하고 지들이 막막 죽여. 
정의가 실현이 됐대.

 듣보기 좋은 말이걸랑 저게. 모든 민들이 주인입니당~~.
저게 사람 죽이는거고. 미래를 죽이는거다 저게.
저러면서 못살게 되는건. 남탓인거라. 자기들은 문제가 없었는데, 양키때메 주변 왕들 황제때메 망한거라. 가만히 뒀으면 잘사는데. ㅋㅋㅋ.
조선을 가만히 뒀으면  잘 살텐데. 러시아때메 일본때메 못살게 된거다 하는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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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nglish and French word "commune" (Italiancomune) appears in Latin records in various forms. They come from Medieval Latin communia, plural form of commune (that which is common, community, state), substantive noun from communis (common). Ultimately, the Proto-Indo-European root is *mey- (to change, exchange).

When independence of rule was won through violent uprising and overthrow, the commune was often called conspiratio (a conspiracy) (Italiancospirazione).

 

저건 이탈리아에 이어 프랑스에 퍼진겨, 헌데 이게 달라 이탈리아는 정치적으로, 프랑스는 농촌 집단에서 한겨.

 

Middle English: from Old French comuner ‘to share’, from comun (see common)

 

저기서 commune. 하는거고 이를 코뮌. 이라 읽어. 

 

The commune movement started in the 10th century, with a few earlier ones like Forlì (possibly 889), and gained strength in the 11th century in northern Italy which had the most urbanized population of Europe at the time. It then spread in the early 12th century to FranceGermany and Spain and elsewhere. 

코뮌의 본격적 시작은 10세기로 본다. 포를리(이태리 중북부)에서 889년에 처음 등장한것으로 보이다. 11세기에 북부이탈리아에서 막막 생기다. 그리고 12세기에 프랑스 독일 스페인 땅으로 번지다
저걸 이탈리아어로 엠 하나 뺀 comune 코무네 하는겨. 이걸 꼬뮨 꼼뮨 읽는겨.
저 common.이란 말에서 commonwealth. 카먼웰쓰 하는겨. 저 카먼.은 public 공공이야. 공공이라 하면 of the people 사람들이란 전체관점에서 보자 하는겨 세상을 사회를. 여기서 리퍼블릭. republic 이 나와. 저기서의 re 는 res 야. concern. about . 사람들에 대하여. 사람들 전체 관점으로. 하는거지. 저 리퍼블릭이랑 동의이음어야 카먼웰쓰.가 공공선. 하는거지. 공공의 이익. 공공의 좋음. 헌데 저 공공의 선. 을 위해선 말이야. 수정헌법1조의 자유. 더하기 그에 바탕을 둔 경쟁. 더하기 정교분리. 이것 이상의 말들은 없다. 하는게 유럽애들의 결과야.
저기까지 가기위해서. 원시시대부터 수천년 전에 코뮌.이란 체제부터 했겠니 안했겠니 인류가. 저 체제에서 킹덤이 나오고 더해서리 법이란걸 만들면서리 서기 천년 까지 온겨. 
헌데 저 체제에서 불안하니까. 다시 독자적 체제를 만들어. 코뮌.이란 자치체제를.
그럼 더 업그레이드 되서 해야하잖겠어? 헌데 태생적인 문제걸랑 이게. 이전의 역사를 얘덜은 무시를 하는겨. 

 

아 낙수효과 없어. 대빵은 나뻐. 다 엎어버려. 모두가 주인이야.

 

이 사고방식은. 이건 다시 문명 이전의 사고방식인거야 이게.

 

저따위 사고방식이 아니라 업그레이드 해서리. 기존의 체제를 다 섞어서 그 이상을 만들은게 바로 이태리 저 코무네 들에서 살아남은. 끝까지 살아남은. 천년을 유지한. 베네치아 야.

 

베네치아 코뮌 이란 공화국은 위대한 나라야.

 

코뮌을 하고싶니? 베네치아를 배워. 쓰레기 조합이니 생협이니 웃기지 말라우 증말.

 

 

세계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나라는 베네치아야. 

 

When independence of rule was won through violent uprising and overthrow, the commune was often called conspiratio (a conspiracy) (Italiancospirazione).

 
저 코뮌.은 항상 폭력이 수반되었어. 해서 저걸 사람들이 음모. 라고 부르는거지 ㅋㅋㅋ.
 
음모론 애들이 제일 좋아하는거야 저게. ㅋㅋㅋ.
 
음모론은 정신병이야 열등의식 패배의식에 쩔은 애들이 몰려서리 망상질 공상질하는거야. 현실을 제대로 안봐. 망상에 사로잡힌 애들의 전형이 저 음모론이야.
 
세상에 음모론자는 널렸어. 
 
헌데 저따위 음모론 애들이 미디어의 주류.를 이루는건. 후지다는거야 그 나라 지쩍 수준이.
 
유럽이 우습게 보이지. 유럽애들이  쉽게 저리 사는지 알지. 아니 서구 문명의 단점 어쩌고 하며 서구문명은 실패했다 하는 말을 또한다? 웃긴거지. 그래서 동양에서 찾자 동양의 가치를 회복하자. 아  웃긴겨.
 
지들끼리 걍 일부 사례를 취해서리 진단을 막막해. 그리고 주작된 답을 찾아. 골때리는거야
 
 
Some communes disrupted the order of medieval society in that the methods the commune used, eye for an eye, violence begets violence, were generally not acceptable to Church or King



몇몇 코뮌은 중세사회의 질서체계를 무시했다. 코뮨들이 사용했던 질서 만드는 방식은. 눈에는 눈. 폭력은 폭력으로 였다. 교회나 왕이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어쨋거나 지배세력애들에겐 눈의 가시걸랑. 초창기에는 저곳이 천국으로 비춰지겠지. 혼돈의 시대걸랑. 저 코뮌이 천국이걸랑 일반 민들에겐 저당시에. 유럽 중세는 전쟁의 연속이고. 그 속에서 티나오는겨.
저게 너무나 좋은건데 왕이나 교회에서 억지로 처없앴다. 라고도 해석할 수 있지 않겠어?
과연 그럴까?
저기서 대표적인 코뮨이 한자동맹이야 소위. 그리고 이태리 롬바르디아 연맹이야.

 

 

Historians generally trace the origins of the Hanseatic League to the rebuilding of the north German town of Lübeck in 1159 by the powerful Henry the LionDuke of Saxony and Bavaria, after he had captured the area from Adolf IICount of Schauenburg and Holstein. Exploratory trading adventures, raids, and piracy had occurred earlier throughout the Baltic region—the sailors of Gotland sailed up rivers as far away as Novgorod, for example—but the scale of international trade in the Baltic area remained insignificant before the growth of the Hanseatic League.[citation needed]

German cities achieved domination of trade in the Baltic with striking speed during the 13th century, and Lübeck became a central node in the seaborne trade that linked the areas around the North and Baltic seas. The hegemony of Lübeck peaked during the 15th century.

 

Hanseatic League 한시애틱 리그. 한자동맹.은 뤼벡. 저 삐쭉 티나온 주트랜드 반도 덴마크. 접하는 오른쪽 귀퉁이에 있어. 여기 사자공 하인리히(영어 헨리. 불어 앙리) 색소니와 바바리아 공작이 창립했대 1159년에. 

 

저 독일 저지대 지역은 상공업지역이야. 저기가 유럽중세의 최고야 또한. 저 최고의 문명을 받은게 일본 에도막부의 나가사키에 딸린 섬 데지마.야. 일본은 유럽과 역사를 같이 했어. 저기 가다가 잡힌 하멜. 조선에서. 아 불쌍해. 미개해도 너무 미개한겨 조선이 이 네덜란드 상인이 보기엔. 박연이라 이름 고친 벨테브레.랑 엉엉 우는겨. 정말 조선들은 머들이야. 저따위 자폐질이 일본한테 먹힌 이유야. 일본들은 세계사에 적극 참여한거고. 저따위 일본를 또 미국애들 대리점이유 저 일본는. 하찬은 애들이유 쟤덜이. 하민서리 테레비 나와서리 돈벌이 하는게 이땅바닥 소위 진보란 애들이 선생님으로 떠받드는거지. 얘들의 대갈빡의 바닥은 조선이야 조선. 어릴때 부터 반미 반일. 이거 두개가 신앙이야.

 

저 저지대 독일애들이 저 발틱해와 영국해협을 드나들잖아. 애초에 목적은 계모임이고 자기들 craft 직능 기능 별로 기술공유 정보공유 하면서 이익 공유하지만. 큰 이유중 하나는 raids, and piracy 레이드 파이러시. 습격 약탈 해적질을 막기 위함이 역시 컸어. 

 

이 해적질이 지중해에만 있었던게 아니걸랑. 저 해적들이 그 유메이나한 바이킹. 원어가 viken 비켄. 지역이름이야. 저 쑥 들어간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피요르드 해안 하잖아? 섬도 많고 만이 복잡하걸랑. 숨기 쉬운거지. 그리고 프랑스 서부지역 티나온 반도의 만에 해적이 득실해. 

 

얘들을 막고 처부수기 위한게 또한 컸어. 

 

즉 쟤덜은 무슬림과는 전혀 상관이 없어. 

 

헌데 쟤덜은 지중해 해적에 비하믄  나이브한겨. 지중해 무슬림해적은 이건 음청나.

 

 

Portrait by Hans Holbein the Younger, 1532

 

저 한자동맹.에 속했던 상인 게오르그 기세. 

 

Georg Giese (Gisze according to the title of the Holbein painting; Danzig (Gdańsk), 2 April 1497 – Danzig, 3 February 1562) was a hanseatic merchant.

 

1532년.의 당시 상인의 공간. 옷 책 꽃병 등 저 물건들 봐. 저때의 저 상인들의 문명수준이야 저게. 

 

 

The Oostershuis, a kontor in Antwerp

 

안트베르펜. 지금 벨기에.에 있었던 콘토르. 한자동맹의 지역별 오피스.를 콘토르.라 해. 저 디자인 죽이지 않냐. 

 

유럽의 문명은 상인들이 맹근거걸랑.

 

경제가 최우선이걸랑. 저 자유로운 경제활동으로 문명을 고도화하는거걸랑. 

 

저기에서 소위 계몽주의.가 유럽에 티나오는겨. 인라이트먼트.라는. 그 계몽주의는 이태리의 르네상스.를 받은거고. 그건 저들이 불을 피운겨.

 

저걸 이론화 한게. 국부론이야. 

 

삶의 에티켓. 질서.는 그리스도 라는 신앙 속에서 2천년을 피흘리면서 스며지는거걸랑 사람들 무의식안에서. 

 

이땅바닥 조선은. 저러한 그리스도 를 대신할 만한 신앙도 없거니와. 저러한 자유스러운 시장은 적폐라면서 부르르 떠는거지. 그게 지금 그대로인거고.

 

유교.는 서기 직후에 짱께이가. 앞선애가 벌써. 저 유교 예교라는건 사람죽이는거다. 재앙을 부르는거다. 하며 이미 폐기선언 한거고

 

이탁오가 역시. 아 저  유교는 인의도덕을 빙자해서 인간을 개돼지로 맹그는거구나. 아 낵아 유교로 이리 살아온 나. 아 앞의 개가 멍멍 짖는다고 아무 생각없이 멍멍짖어왔구나 

 

오사운동때 루쉰 등 지식인애들이. 아 정말 우리네는 저따위 유교땜에 망했구나. 

 

 

하며 2쳔년 동안 반성하면서 폐기처분한걸. 여전히 하얀 도포자락 입은애를 선생님 추앙질하면서리 유교 좋아유. 조선 위대해유 정도전 대단해유 천재예유.

 

 

 

.

세종 실록. 보믄 나오는 말. 대신이 그래. 시장을 지방에 없는데 좀 세우는게 어때유

 

세종 왈. 상거래 하믄 인간들이 게을러지는데. 농업을 해야 열심히 사는데. 아 그래도 땅바닥은 쪼맨하고 민들은 생산을 해대고. 아 그래 시장을 만들라 해라. 하는 투의 글이 보여 ㅋㅋㅋ.

 

얘들은. 상공업자들은 게으름쟁이. 로 보이나봐.

 

 

한심한거지

.

 

오일장. 하잖냐? 왜 오일장이겠니? 아 세우기 싫고 허가하기 싫은데. 없앨수 없으니. 오일마다 한번 모이게 해주는겨. 

 

저 장터를 세금 회피로 보걸랑 쟤덜은. 저 장터의 수익을 마땅히 뜯어먹을 방법이 없걸랑 당시. 민들이 농작물 빼돌려서리 탈세하는 걸로만 보걸랑 더욱이나. 더하여 모이면 딴 궁리 하걸랑. 모이면 산적 도적 떼가 되걸랑. 해서 홍길동 임꺽정 장길산 티나올때 하는말.

 

시장을 없애유 . 모이면 안됭께롱

.

 

 한심한거지.

 

헌데 저따위 시선으로 역사를 볼 줄 몰르는거지 지금 사학자 애들은. 

 

왜? 조선은 위대한 왕조여야 하걸랑. 

왜? 그래야 돈벌이가 되걸랑

.

모두 그렇다는게 아니라. 대부분.

 

저 북유럽과 영국의 저 지역에서 저런 한자동맹의 소속단위들이 각 도시. 영지. 별로 웬만하면 다들 있는거지.

 

 

 

At the start of the 16th century, the league found itself in a weaker position than it had known for many years. The rising Swedish Empirehad taken control of much of the Baltic Sea. Denmark had regained control over its own trade, the Kontor in Novgorod had closed, and the Kontor in Bruges had become effectively moribund. The individual cities making up the league had also started to put self-interest before their common Hanseatic interests. Finally, the political authority of the German princes had started to grow, constraining the independence of the merchants and Hanseatic towns.

 

저게 오백여년 유지되다가. 없어지는겨. 안정화되고 서로들 돈벌면서 서로 각각 경제력이 쎄지고 쎄졌걸랑. 자기들 방어력도 스스로 생기고. 리그에 나눠주는 이익이 아깝다 생각도 들고. The individual cities making up the league had also started to put self-interest before their common Hanseatic interests.  요부분이 핵심이야. 이제 전체의 이익 보다는 각각의 이익을 우선시 하게 돼. 

 

저게 당연한 문명의 과정이야. 그러면서 저 각각들이 이전 한자동맹 단위의 힘을 갖게 되면 더 큰 협력체계를 나중 갖는거고.

 

저게 자유의 힘이야. 자유의 힘이 커지면 서로들 흩어지고. 흩어진 각각의 힘들은 서로 더 키우고 뭉치고 다시 흩어지고. 그게 사유의 과정이고 그게 엔트로피가 골고루 증가하는거야. 

 

저게 지금의 유럽. 그리고 니덜이 찬양하는 노르웨이 스웨덴을 맹근거다.

 

노르웨이 스웨덴이 쟤덜 역사 중에서 제일 후지다 핀란드 역시. 얘덜은 서기 천년부터 역사를 시작하는겨 문명의 역사는.

 

헌데 쟤덜의 방향은 머였냐? 열림. 배우는겨. 바이킹으로 시작한 약탈질. 핀란드는 우랄에서 온 우랄족이란 완전한 남. 슬라브도 아냐. 헌데 남의 문명 다 배우고 섞는겨.

 

계몽주의란거 그냥 바로 받는겨. 러시아가 그런겨 처음에. 표트르. 리더가 맹그는겨 나라 문명은.

 

이땅바닥엔. 인물이 없어. 

 

 

이 땅바닥엔 천년동안 인물이 없어. 

 

이 땅바닥엔 인물이 없을 수 밖에 없었어

 

왜냐면 생각을 못하게 했걸랑. 딴 생각 하면 죽였걸랑 사지찢어서.

 

헌데 앞으로도 그럴거걸랑. 

 

자기들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에 반대하면. 죽여버려 하걸랑. 옛날 처럼 거리에서 찢어죽이는 협박질은 하고싶어도 못하니 인민재판을 하고 고소고발질 하민서리 공포를 주는거걸랑

 

앞으로도 이땅바닥은 인물이 없을거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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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뮨의 스탠다드. 원조는 이태리 롬바르디아 리그. 동맹 연맹이야. 저 북부의. 코뮨들의 연합체야

 

저기 베네치아 옆옆 가운데가 베로나. verona 야. 로미오와 줄리엣의 땅이야 저기가.

 

셰익스피어.의 이야기 소재는 저기 이태리가 반이야.

 

오델로. 십이야. 로미오줄리엣. 베니스의 상인. 한여름밤의 꿈 등등  다 저기 이태리야.

 

저들의 코무네.는 달러 저기 한자동맹이랑 프랑스 농촌의 코뮌과는. 저건 정치적 연맹이야. 한자동맹은 각 길드들이 모여서 코무네.를 만들어서 리그.를 한거야. 즉 저 리그 자체가 코무네 의 성격이야. 헌데 롬바르디아.는 각 코무네들 각각이 코무네.라는 정치조직으로 되어있고 이것들을 리그로 뭉친겨. 프리드리히2세랑 맞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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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들 코무네.는 자기들 독자적 정치체제야. 그 프롤리.가 9세기 말에 저걸 시작했다 어쨌다 하지만. 저 이태리 중북부는 다들 지들 도시국가들이 서로 주인이야. 

 

통제가 전혀 안돼. 신성로마제국 황제가 샤를마뉴 이후로 이태리에 영향력이 적어졌걸랑. 그 기회를 틈타서리 자기들 땅들 자기들 체제의 땅들을 서로들 세우는겨.

 

오토1세가 힘을 좀 통일했지만 저곳은 소도인겨 어찌 못해. 그러다 프리드리히 2세가 십자군 원정가서 살라딘 조카랑 마무리하고. 교황이 이 황제를 싫어했걸랑. 이슬람 악마들을 안죽이고 대화만 하다니. 파문을 해. 그리고 황제가 없는사이 황제땅인 나폴리를 전복을 한겨. 

 

프리드리히가 돌아오니. 성을 접수한 애들이 미리 도망을 가. 교황도 쪽도 못써. 이 프리드리히가 저 이태리 중북부까지 먹을라 한거걸랑 난립하는 코무네를.

 

코무네 각각은 약하니 뭉친거야. 황제에 맞서기 위해서. 그래서 리그. 동맹체제를 만든게 저거야.

 

즉 저때 코무네가 생긴게 아니라. 원래 있던 코무네 코뮌들이 합했을 뿐이야. 

 

교황은 당근 저 동맹 편이고. 황제는 쳐부슬라 한거고. 헌데 프리드리히 죽으니. 당근 해체한거고.

 

해서 다시 저들은 지들끼리 자유롭게 또 살어. 아 이태리 사람들  재밌어 진짜.

 

지들끼리 저리 정치실험 하면서리 공화국도 하는겨. 옛날 고대로마의. 저기의 후작 백작 자작들도. 다른 킹덤과는 좀 다르겄지. 그러다 싸우고. 참주들이 저기 또한 많아. 

 

참주. tyrant 라 번역하는데. 넘칠 참 이걸랑.  

 

폭군. 이 아니라. 계승을 받아서리 주인이 된게 아니라 폭력으로 엎었다 하는거걸랑. 그래서 폭군.이라 하는데. 해서 넘칠 참. 한겨. 주제를 넘었다 하는거지. 군주가 될 주제가 아닌데.

 

헌데 이 참주들이 또한 정치를 잘한 이들이 많아 저 이태리에. 폭력으로 엎었지만.

 

저러다. 프랑스 넘보고 에스파냐 넘보고 하면서 저들 각각 코뮨들이 힘이 안되는겨. 서로들 전쟁도 하고 하면서 저들 코뮨들이 자연 없어지고 후작령 백작령으로 흡수가 돼 다른 곳의.

 

그래도 살아남은 이들이 해안도시국가 코무네야. 제노바 피사 아말피 베네치아

 

여기서 끝까지 살아남은 이들이 베네치아 공화국. 아 위대한 곳이야 이곳은.

 

 

 

민주국들인거야 다른 관점으로 보믄.

 

즉 각 코무네.는 저 전체 이태리 반도에서보면. 스스로 주인 이라는 코무네 하나단위들이 넘친거걸랑. 

 

헌데 이들 각각의 주인 이라는 코무네.는 힘이 없는겨 독자적으론. 안에선 자유로울지 몰라도 딴곳에 비해서.

 

해적이 처들어 오면 노예가 되고 약탈 당하고.

 

힘이 분산이 되었잖오. 옆의 고무네는 경쟁자야 쟤들은 서로서로 싫어했어. 그러니 외부에서 해적이 와도 자기 스스로 막아야 해. 물론 나중에는 합치지만.

 

저게 이태리가. 르네상스 이후부터 힘이 없게 된 근본적 이유야.

 

르네상스와 이전의 저 시대는. 문명을 흡수한 보다 자유로운 코무네와 각각이 드러나고 능력을 발휘하는 시기였지만

 

저 이후는, 질도 질이지만. 양이걸랑.

 

프랑스의 덩치에 안되는겨. 에스파니아의 덩치에 안되는겨.  무식한 애들이지만. 

 

독일의 작센이니 프로이센이니 하는 땅 하나도 저 이태리전체 만하걸랑. 저 독일지역 한 제후국이 오면 하나의 코무네는 아무것도 아냐 아무리 재능이 있고 부가 있어도.

 

 

즉 질보다 양의 시대걸랑.

 

더하여 저 양밖에 없는 덩치밖에 없는 애들이 식민지 먹으면서 막막 배가 나오걸랑.

 

 

개개인들은 주인이요 주인국이요 해서 좋았을 지 모르나. 앞섰을지 모르나. 저 덩치에 안되었던거지. 저 덩치들도 나름 힘이 생겼걸랑. 

 

이태리는 그래서 약탈을 당하는겨. 르네상스 막바지에. 

 

sacco di Roma. 사코 디 로마. 라 해. 1527년. 로마 약탈. 
독일황제애들이 농민군 구성해서리 쳐들어와. 쟤덜이 루터파걸랑. 
루터의 종교개혁. 대단한거 같지?

저때 이태리가 각성을 하는겨. 
아 이따위 코무네 단위 자잘자잘한 단위들로는 더이상 안되는구나
우리 로마를 대표하는 이탈리아.가 저따위 루터들한테 이리 쓰레기 지옥이 되다니.
아 20년 전의 체사레 보르자. 같은 인간이 있었어야 해. 아 그애 말이 맞았어. 그때 통일했어야 했는데.
저  싸코 디 로마.를 겪고 각성을 했지만. 통일을 한 이탈리아 왕국까지는 또 삼백년이나 걸린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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