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5월에 브라질에서 16살 소녀가 30명이 넘는 남자들에게 집단 강간당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여성들이 격렬하게 시위했다.

MACHISMO MATA. 마치즈모 를 없애라.






작년 6월, 아르헨티나 부에로스 아이레스. 수천명이, 여성살해에 대한 정부대책을 요구하며 시위.
작년 3월경에 19세 소녀가 길가 쓰레기봉지에 죽은체 발견되었는데, 여긴 그 전에 다른 17살 소녀가 일년 전에 근처에서 죽은 채 발견된 지역.
같은 해 16살 소녀가 쓰레기 압축기에서 시체로 발견되고, 같은 해 5월 14살 소녀가 남자친구집 정원에서 죽은채 발견되었다 뚜드려 맞아서. 부검해보니 임신한 상황.





작년 아르헨티나. 여성살해에 대한 분노 시위.
작년 말. 16살 소녀가 죽었다. 약에 취한채 집단 강간에 끔찍한 고문으로. 남자 세명이 그랬다고 한다.







중남미 아메리카의 여성살해, 페미사이드가 특히 유별나다.


Source: Geneva Declaration Secretariat (2014)


http://www.genevadeclaration.org/measurability/global-burden-of-armed-violence/gbav-2015/executive-summary.html

인구 십만명당 여성살해 수. 저기 상위 25개국 중에. 밑줄 근 나라들 빼고, 15개국이 모두 중남미다.

아르헨티나는 저기 없다. 아르헨티나는 1.4명.



중남미 아메리카(라틴)외에 나라들 보면, 몰도바 벨라루스 피지 는 아주 소국이다.



라틴아메리카가 특히 심하다. 이유가 무엇일까?


많이 들어본 단어. 마초. Macho. 스페인어로 마초. 포르투갈어로 마쇼 라고 부른다. 글자는 같다.

원어가 라틴어 masculus 마스클루스. male 의 뜻이다 남자. 남성적인.


저 맨위의 시위대가 쓴 말 마치즈모 마타. 의 Machismo. 남자임을 과시하는 성향. 이라고 굳이 정의를 해보자. 부정적인 의미다. 없는 애가 남자라고. 하고 비웃음을 일으키는 단어다.



중남미가, 1492년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이후 1500년대 초에 대부분 식민지가 된다. 1520년 전후로 대부분.

남미의 거대한 나라 브라질은 포르투갈이 먹고, 그외 중남미 거의 대부분은 스페인이 먹는다.


그리고, 자그마치 3백년. 혹독한 식민지 지배였다. 일본의 우리나라 식민지 얘기 어쩌고 하지만, 쟤들 3백년 식민지 역사 봐라, 짜고 짜고 뽑아먹는다.

나폴레옹이, 프랑스 혁명 1789. 이딴 숫잔 외우자. 그이후 제1공화정. 로베스 피에르의 어설픈 민주주의로 파리는 혼란의 시가지. 5년의 공화정은 막을 내리고, 이 나폴레옹이 1769년생이 공화정 다음의 파리 소요를 진압하는게 26살, 다음해 원정사령관이 27살. 다녀와서 여차저차 1804년에 프랑스제국 황제 등극하고, 35살. 그후 트라팔가르 해전에서 패하고, 이때 영국넬슨은 전사하지만, 그리고 포르투갈 침공이 1807, 다음해 스페인 먹는게 1808이다. 그러다가 쇠퇴의 길을 걷는데

이때가 중남미 식민지인들에겐 찬스였다. 힘빠진 스페인의 틈을 타 1810년대에 독립을 선언한다. 포르투갈에서 쫓겨난 포르투갈 국왕 왕족들이 브라질에선 좀 있어서 브라질은 좀 늦게 독립하고.


이때까지 3백여년을 저 이베리아반도의 나라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식민지배를 겪은 중남미 라틴 아메리카



그럼 왜?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똑같은 마치즈모, 가 없나? 아니 약한가? 여성비하 여성살해가 없나?



원래의 말은

Caballerismo or caballerosidad in Spanish, or cavalheirismo in Portuguese

스페인어로 카바예리즈모, 카바예로시다드(여성). 포르투갈말로는 카발레이리즈무.

저게 영어로 knightliness, 기사도. 쉬벌리. 라는 거다. 기사도 정신.


원래의 기사도, 카바예리즈모 라는 단어는 스페인꺼다. 포르투갈말은 그냥 스페인 말을 차용해 쓴 것일 뿐.

기사도.라는 기사.는 프랑크 왕국 유럽대륙 기원후 5백년 전후에 로마 몰아내민서리 나오기 시작하는거고, 쌓이고 쌓여서리 11세기에 이 기사도가 유행을 하는 기고


유명한 세바스찬의 돈키호테. 그 속편이 라 만차의 비범한 기사 돈 키호테, (Segunda parte del ingenioso caballero don Quixote de la Mancha) 에서 저 카바예로, 기사 돈키호테. 기사 騎士 말타는 무사, 騎士道 기사도 정신, 영어로 chivalry 쉬벌리 라 한다.

세바스찬이 스페인 사람.


저게 원래 좋은 의미라. 남자가 남자답고, 강하고, 가족을 보호하고, 여성을 위하고 하는 그따위 의미라


헌데 이게 식민지 지배기간 동안,

좋은 의미의 카바예리즈모, 기사도, 젠틀맨의 남성성은 없어지고, 마초 MACHO 만 남은거라


이게 머냐면,





식민지 지배동안, 스페인 포르투갈이 갑이걸랑. 지배자. 이들은 아쉬울게 없는 자유인. 여유가 있걸랑, 해서 남자들은 자기집안 여자들에게 기사도 정신을 베푸는겨


헌데, 식민지 지배 속의 남자들. 이들에겐, 마초 주의. 마치즈모 만 남는거라.

같은 남자들한테 겪은 수모.

집에 오면, 여자한테 푸는겨. 남자들이.



왜? 집에선 자기가 왕이걸랑?



이게 식민지 해방이 되고, 그 드러운 찌그레기가 200백년을 유전을 하는거지 ㅋㅋㅋㅋ.


이게 마치즈모.



이게 우리말로 꼰대여 꼰대.






이 나라도 또~옥 같은겨.






더하지 오히려




조선 실록 봐. 거기 보면 섭정한 왕후가 죽은 거 서사하는 사관,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하며 죽은 대비를 묘사하지 않나.



구한 말에, 지들이 힘매가리 없는 주제에, 지들 나라의 여왕이 죽은 거를,


지들 왕조 약한 그 근거를 지네 나라 여왕의 패악질로 몰아


이걸 유교 꼰대 가 쓴거를



고거 하나 달랑 인용하면서




지들 나라 왕비 비참하게 죽은걸, 그것도 뒷골목 양아치들에게 끔찍하게 죽은걸, 그것도 남의나라들한테





거다 대고,





죽은년 x년 죽은년 x년







하는게








이땅의 마초들이란거지



유전이고, 집단 무의식의 세뇌인데


일제때 당한걸


똑같이 집안에서 왕노릇 하며 푸는거고

이걸 군부독재 겪으며

또 덧칠하는거고



군대 다녀오면서 더 왕노릇 하는거고



라틴의 마치즈모.

여기의 꼰대


같은 말인줄 알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