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 print at NATURE, March 4, 1993)
SIR -- On examing hair samples of mummies in the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we found a piece of tissue between the curls which had the characteristic appearance of silk. To show that the specimen was silk, we performed infrared studies using multiple internal reflection, allowing nondestructive identification of the material. The spectra clearly identified silk. ...the mummy can be assigned to the twenty-first dynasty.
고대이집트.의 제21왕조시대 미라.에 실크.가 발견이 돼. from 1069 BC to 945 BC. 기원전 1000년 전후. 고대이집트.에 중국의 실크.가 온거야 적어도 기원전 1천년에. 이 실크.는 중국만의 작품이야. 차이나.라는건 시황제 친.이 아냐. 세레스 세리카.의 세레스.는 정확히 실크. 비단의 옛말이야.
중국 도자기.란건 1499 바스코 다가마 이후에 들어오는겨. 도자기.는 메소포타미아.야. 얘들은 길바닥에 역청들이 널렸어. 원유덩어리들이. 도자기 란건 고온에서 굽는겨. 고온을 만들 재료.가 있어야 하는거고. 얘들은 가마를 어드래 만드니 고민할 필요가 없어. 원유가 널렸어. 청동기 시대가 기원전 3500년. 제일 빨리 얘들이 출발한 이유 역시 이 오일.이 흔한겨 이게.
실크.란건. 기원전 4천년에. 앙소문화.와 허무두(하무도)문화. 유적에 누에.가 고치.를 만들고 이걸 칼로 짜른 흔적이 보여. 실크를 만든겨. 장강하류 양저문화.가 기원전 3천년 전후.야 여기에 실크 조각.이 발견이 돼. 오직 중국만의 것이 이놈의 실크.라는겨.
이게 기원전 1천년에 이집트에서 발견이 되었다는게. 아주 유일한 고대 중국과 고대 이집트.의 교류의 역사야. 이게 아주 최초여. 절대 실크.는 티나올수 없어 서쪽에. 나중에 알렉산드로스.가 동방원정할때나 고대 그리스.는 실크를 알게 돼.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코트애들이 실크를 쓴걸 갖고오는겨. 그리곤 기원전 1세기에 베르길리우스. 호라티우스. 스트라본.이 중국지역을 세레스 Seres 라고 쓴거야.
- Ancient Greek: Σῆρες Seres, Σηρικός Serikos
- Latin: Serica
실크.의 고대그리스어. 세리코스.를 라틴어 세리카.로 받아서. 중국지역을 세레스.라고 한겨. 저건 알렉산드로스. 동방원정 이후에야 만든 말이야. 세리코스. 란건.
고대이집트.의 기원전 1천년의 실크.는 이집트 안에서만 쓰였던거야. 이건 오직 이집트 만 내부적으로 쓴겨. 그리스가 몰라 이건. 이게 하서주랑을 타고 제티수 지나 시르강 건너 아무강 건너 코라산 지나서 메소포타미아 지나서 이집트로 왔는지, 아니면 저 장강 하류에서 돌고 돌아 뱃길로 왔는지 알 수가 없어.
허나 분명한건. 고대에. 저 중국과 이집트.가 기원전 1천년에 교류가 되었다는겨. 저 실크조각.이 증거야. 명백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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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란 문명은. 아주 정확하게 말이지. 이건 하서주랑 타고 온 스텝이 만든겨. 문명의 시작은. 문명이라 함은 여기서 청동기야. 청동기. 청동기.에서 제대로 된 언어족.이 출현하고 본격적인 글자.가 티나오는겨.
중국이. 가호유적. 지아후.에서 원시글자 최초.로 기원전 6천년.에 티나와. 낙양 오른쪽이야. 배리강문화. 이건 언어족의 글자로 안쳐. 갑골문.이란건 상나라 글자야. 기원전 1300년. 그리고 최근 기원전 1600년 글자 갑골문이 양저문화지역에서 발견이 된건데 이건 연구중이고.
언어족의 출현은 청동기야. 청동기부터 고대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겨. 언어.가 진화가 되서 쓰인겨 이게. 단순 짐승소리의 교환이 아니라, 의미있는 추상과 상형의 말들을 주고받은겨. 그러면서 구리를 다른 금속들과 섞을 정도의 사유.로 확장을 하는거야 서로 생각을 언어로 교환을 하면서. 그게 청동기야. 이러면서 언어.의 중요성이 인식이 되는거고, 이게 고도화 되는거고 글자들이 티나오는겨. 그러면서 문명이 급속도로 발전을 한거야 이건.
중국의 언어족.은 상나라.때에 시작을 한거야 본격적으로. 최근에 이전 3백년께 티나와서 그럼 기원전 1600년으로 보는거고. 이전의 지아후 유적의 원시글자.들을 원시적으로 언어교환해왔던거고.
본격적인 청동기.는 마가요문화여. 여긴 하서주랑이야. 하서주랑 죽 들어온 남부여 여기가. 이들은 말이야. 정확하게, 초승달 지역의 청동기.를 자그로스 산맥 넘어서 이란고원지나 코라산 넘어서 아무강을 거슬러 천산산맥으로 들어갔던지 아니면 그 위 시르강 건너 Zhetysu 제티수. 지나 준가리아분지 들어가서 천산산맥 가지 넘어 투르판 분지 들어가서 하서주랑 타고 들어간 이들이 저기 마가요 문화.를 만든겨 이건. 이들이 하은주.를 만든거야.
즉 이전의 실크 만든 앙소문화 하무도문화. 앙저문화.를 저 마가요의 청동기 스텝애들이 지배를 하게 된겨. 이게 하은주.야. 원지글자 만든, 앙소문화 오른쪽 베리강의 가호(지아후)도 이 스텝 마가요.에 들어온거고. 저짝 장강 아래 기원전 2만년까지로 보는 선인동.은 지상 최초의 신석기. 그릇.을 썼지만 저기서 쟤들은 더이상 진화가 안된겨. 걍 원시적으로 계속 산거야. 하은주의 청동기에 먹힌겨 저게. 은(상)주의 글자에 먹힌거고.
Dates (BC)English nameChinese nameModern-day name and location
저 중국의 신석기유적지.가 중요해. 쟤들 정체.를 볼때에. 이게 조선반도.와 관련이 된거고. 이 조선반도.는 저것의 아류일 뿐이야.
선인동 조통배 유지(유적).는 장강 이남이야. 강서성 포양호 아래여. 팽두산문화.는 이 왼쪽 옆이야. 남장두문화 배리강문화.는 하북성 하남성 경계고. 황하여. 여기 배리강.에 지아후(가호)유적이 있는거고. 최초 원시글자. 후이문화.는 이황하가 이어간 얘들 자식이고. 죽 아래 磁山 자산 北辛 북행.도 남장두 배리강.의 하류줄기 이은겨. 仰韶 앙소.가 베리강 문화 왼쪽 낙양부근이여. 여기서 누에꼬치 칼짜른게 발견된거고.
跨湖桥 과호교. 河姆渡 하무도. 大溪 대계 馬家浜 마가빈.은 다 장강이야. 남장두 팽두산.의 이들이야. 대계.가 팽두산 왼쪽이고. 마가빈.은 팽두산 오른쪽 하류 항주여. 良渚 앙저문화가 또한 이쪽이고. 실크 조각이 발견된. 여기서 갑골문 기원전 1600년 짜리가 최근에 나온거고.
興隆洼 新樂 趙宝溝 기원전 6500년에서 전 4500년.의 줄줄이 보이는 흥륭와 신락 조보구.는 이건 동북의 내몽고.와 요하 요동반도 접점이야 이게. 紅山 여기서 다음 티나오는게 홍산.이야.
그리고. 馬家窯 마가요 문화.가 기원전 3100–2700. 이게 하서주랑 다 내려와서. 칭하이 청해.와의 접경에 있는겨. 여긴 临洮县 定西 정서시 임도현.이여. 김숙성 맨 바닥이고. 여기 왼쪽이 란저우.라는 난주.이고 황하가 흘러 닝샤.로 가는 길목이고. 이 정서시.오른쪽이 固原市 고원시.라는 구이완.이야. 춘추때 만리장성.을 이 고원시 위에 쌓은겨 하서주랑 쪽으로. 이 오른아래가 서안시 시안이걸랑. 여기가 마가요 문화.의 청동기 최초 나온 기원전 3천년이야.
중국.이란 나라는.
장강.의 선인동 조통배 문화.에 팽두산. 과호교. 하무도. 대계. 마가빈.에 앙저.문화.까지가 한축이야.
황하.의 남장두 배리강 자산 북행 에. 앙소 문화.가 한 축이야.
동북.의 흥륭와 신락 조보구. 에 홍산.으로 이어지는게 한 축이야.
저 마가요.는 동북.의 스텝애들이 몽골고원돌아서 초승달에서 갖고 온겨 저게. 이게 먼말이냐면, 투르크.의 시작.을 흉노로 보는데. 훨 이전에 저 동북에서 기원전 5,6천년에 이들이 여기서 시작했다고도 보걸랑. 소수의견이지만. 이게 맞아. 황하 장강 애들은 움직이지 않아. 오직 이 동북애들만 조오온나리 돌아다닌 유목애들이걸랑. 저때도.
이놈의 중국이란 나라는. 저게 전혀 달라. 장강. 황하. 동북.이.
중국이란 나라는. 하은주에 진시황제부터 사마천.이 어찌할수 없이 전욱.의 묘예손.의 검은알.을 삼키고 낳은 진나라 대업.으로 시작을 만들었지만 말이지. 중국은 주나라.라는 화하.애들이 만든게 아냐. 주나라 역시나 하서주랑 타고 훨 이전에 들어온 스텝애들이지만 얘들이 정착한 화하.의 적통이고. 주나라 주인 주족.이 한나라 한인 한족.이랑 같은 말이 되면서 사마천의 사기.를 정리하는거걸랑. 앞으로는 이 주와 한 을 이은 화하 중화.가 이어가라며.
허나 이전에 봤듯이. 저 이후 청나라까지. 이건 동북.의 변방.들이 만든 나라야. 중국의 역사란건. 이건 팩트야 팩트.
하물며 저 하은주 이전의 상고사 역시나. 유적으로 증명되는건. 동북.의 흥륭와 신락 조보구. 와 홍산.이 삼분의 일.을 차지해. 저들이 마가요문화를 만든겨 청동기를 갖고 오면서. 삼분의 일.을 차지한다고 봐도 돼. 더하여 이 마가요의 청동기.로 하은주가 시작하는겨 이게. 여기서 갑골문 이 제대로 티나오는거고. 기원전 1600년이든 상나라 전1300년이든. 그러면서 황하.와 장강.의 저 문화들을 이들이 다 지배를 한겨. 압도를 한거야 이건. 이전 문화들을.
저게 말이야. 다시말해서.
중국이란 나라는. 정확하게. 동북지역이 만든거야. 이건 아주 확실해. 상고시대에도 동북의 흥륭와 신락 조보구.의 마가요 애들이 하은주를 시작한겨 저건. 홍산이 저짝서 새끼를 친거고.
그리고 진시황제 진나라.도 저 마가요문화.의 천수시.여. 이 천수시.가 마가요 정서시.와 오른쪽 고원시.의 아래여. 얘들은 스텝애들이고 흉노의 조상이야. 그래서 사마천이 벼라별 기묘하게 족보를 어거지로 만든겨 이게. 더하여. 한나라 망하고 사마진.다음의 오호16국 부터는 이게 송나라까지 아주 정확하게 선비족애들이야. 이건 아무도 부인못하는 팩트야 이건. 24사 정사에 찍혔어. 원나라라는 칭기스칸 몽골애들도 선비친구들인거고 흉노를 부모로 둔. 중국의 마지막은 만주족이란 여진.의 청나라야. 동북애들이야 역시나.
5호 16국을 통일하는 북위.의 시작이 저 흥륭와 내몽고여. 산서성 위. 수나라 당나라.의 선비족들의 뿌리가 역시나 저지역이여. 저길 중국애들이 이제야 꼼꼼이 정리를 해야겠다는 강한 의무감이 드는게 동북공정일 뿐이야. 저기가 핵심이야.
이 중국이란 나라는. 동북 문명이 만든거야. 흥륭와 신락 조보구.가 마가요.를 잇든 말든. 안이어도 되지만. 여기에 홍산. 저 흉노 애들은 여기 애들이야 시작이.
그래서 동북공정 이란건 말이지. 단지 중국들이 동북지역을 자기들 땅 넓혀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가 아냐
저기가 저 중국들의 정체성의 아주 시작이야. 책에서 씨부리는 황하니 장강이니 그게 중요한게 아냐. 저기 동북이 중요한겨. 이걸 최근에야 이들이 안거야 이게. 이들은 돌대가리 들이걸랑. 미개한이들인데. 헌데 이런걸 이 조선반도 애들은 몰라. 걍 어 북조선 먹을라고 저딴짓 하네 오메 역사전쟁이네 ㅋㅋㅋ.
동북공정.은 쟤들한텐 목숨줄인거야. 정체성이란 중요한겨. 이걸 아는겨 그래도 쟤들 리더 수준은.
이 조선반도의 조선민국애들은 이런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어. 심각한 나라지.
그래서 흉노.와 몽골 이야긴 중요한겨 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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