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노부나가. 생년이 1534.야 외워. 이따위 인물은. 345에서 5가 앞이야.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노부나가 보다 8살 아래야. 음력으로. 12월 생이걸랑 해서 양력으론 1월이라 7살 차이로 보는데 그러지 말고 걍 8살.로 봐.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걍  낑긴 애야. 일단 넘어가 원숭이인간. 얜 족보가 없걸랑. 족보가 후져서리 복주머니가 얇아. 족보가 후졌으면 두터운 족보를 만들었어야 했는데 거기까진 못간거지. 잔머리는 최고야 전 세계에서. 직관도 나름 존나 좋지. 아버지가 노부나가의 하치리 무사였다가 부상당해서리 농꾼이 되었고 히데요시는 장사치하다가 노부나가 눈에 띄어서리 말잡이부터 신발따숩질 해가미 히데요시.가 된거고.

 

 

오다 노부다가.도 원래 그 율령국 오와리. 의 가신이었어 그 애비들은. 헌데 오다.가문은 위로 올라가면. 다이라 平 씨야.

 

이에야스.는 미카와.국의 성주였걸랑. 마쓰다이라 松平 가문. 의 칠대손인가 하튼 까먹었는데, 올라가면, 미나모토 源 씨야.

 

결국 승자는. 미나모토 씨. 인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거지. 

 

 

 

 

미나모토.  源 氏. 미나모토지. 저게 겐지 야.  源 氏 를 겐지. 또는 미나모토지. 로 읽어. 

 

 

겐지.이야기의 그 겐지.야. 우리말로 원씨. 원씨 물어. 물어. 를 모노카타리. 를 우리말로 처음 번역할때 이야기.로 번역한거야. 저 1008년도 작품.

 

 

 

 

일본의 씨성제.를 일단 봐야해.  우지 가바네.란 씨성 氏性 이 야마토시대부터로봐. 야마타이국. 삼국지 위지동이열전이나 오호십육국때 송서에 나와. 위치 어딘지 몰라. 국내 일본사학자 들이 낸 교과서에 점 딱찍고 여기다. 하는데. 미스테리야 몰라

 

.

 

 

 

야마토시대라 해 그래서 저때를. 몰라 어딘지. 고훈시대와 같이 써. 큰 고분이 있걸랑. 찾아봐. 

 

 

다음 시대.가 아스카 시대야. 飛鳥. 6세기 부터 그 덴무지토 즈음까지. 710년. 이 덴무지토때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이 자리를 잡아. 이전 백년전에 불교 받아들이는 문제로 오미.인 소가씨가 무라지.인 모노노베씨를 엎어버려. 이즈음 나타나는 이가. 쇼토쿠 태자.라는 추상명사고. 이 사람이 일본의 사유를 일차적으로 통일해. 실질적 통일은 덴무.이고. 마누라 지토.가 확장을 해.

 

이때부터 일본역사는. 걍 만들어 가는 역사지. 외국꺼 흡수하면서리. 교류하면서리. 

 

겐지이야기.가 나오는 서기 1천년.이 내가보기엔 이땅바닥과 일본과의 역전의 시작인걸로 보여. 우리네는 일본에게 천년이 뒤졌다.

 

고려 성종때. 이때가 서기 천년 전이야. 화폐를 도입할라고 해 송나라 화폐를. 국풍파가 이겨. 안된다 사치품이다. 그리고 나서 백년 후인 숙종때야 도입을 하지만. 일본은 저때 송나라 은을 못써서 환장하던때고.

 

 

저 일본의 씨성인 우지 가바네.가 덴무때 재정립을 해. 7백년 전후에. 이른바 8색의 성.  八色の姓

 

우린 성씨라고 해. 삼국시대에 왕이 귀족애들에게 공신애들에게 성을 내려. 다 보여. 고려때도 왕건이 성씨를 줘. 저게 머 씨바 김진명의 천년의 고서.하민서리 한씨 찾는거 미스테리인양. 코메디짓이지.

 

真人(まひと)、朝臣(あそみ・あそん)、宿禰(すくね)、忌寸(いみき)、道師(みちのし)、(おみ)、(むらじ)、稲置(いなぎ)」の八つの姓の制度のこと。

 

8개 성씨로 정립을 해. 처음 진인. 마히토 란건 천황만 갖는거야. 그리고 다음이 조신. 아소미. 는 천황의 핏줄들이, 다 천황이 될 순 없잖냐 천황 못되고 신하로 내려가는거야. 신적강하. 라 해. 臣籍降下. 신하의 적으로 내려간거지. 

 

이 겐지. 이야기의 겐지. 源氏(げんじ、みなもとうじ)는 천황족이야. 천황가의 핏줄이야. 신하가 된거지 천황이 못되고. 그래도 천황 다음이라 권세가 높은거지. 

 

저 겐지. 다른 발음으로 미나모토지. 미나모토씨가 존나 힘있는 가문이었던거지. 저 핏줄이 내려가고 내려가서 누구라고? 도쿠가와 이에야스.

 

 

 

 

 

 

 

다이라씨. 平氏. 헤이시. へいし 로 읽어. 얘들도 저 팔색의 성.에서 조신. 이야. 천황가문이란거야. 이 후손이 내려가서 누구? 오다 노부나가.

 

 

 

평가물어. 平家物語. 헤이케 모노카타리. 로 읽어. 13세기야. 저건 조신.인 미나모토씨. 겐지.가 조신.인 다이라씨. 헤이시.를 몰아내는 이야기.야.

이거 재밌다 이 헤이케 이야기. 두권으로 나왔는데, 심심한 빠나나덜은 읽어라. 

 

일본역사를 좀 알아야 되는데, 저따위 이야기를 읽기 전에.

 

 

아스카시대.니 나라 시대.니 헤이안 시대니. 저건 다 수도 이름이야. 이전 썰한 기나이. 긴키. 간사이. 다 같은 말이야. 황궁을 중심으로 그 변경.인 기. 대여섯개 율령국을 합한 이름이걸랑. 고 지역 내에서 황궁이 왔다리 갔다리 해. 일본 남북조시대란것도 저 긴키 안에서 위 아래 나뉜겨. 저기가 지금 나라 현이고 교토 부.야. 

 

아스카 시대.말에 덴무지토.가 일본의 정체성을 세우고 법제도로. 그 다음 다음애가 천도를 해. 나라.로 나라시대. 서기 8백년 직전까지. 나라시대는 백년이 안돼. 이때 나온게 일본 신화 고지키. 그리고 일본서기 니혼쇼키. 일본 글자 탄생하는 만요가나로 된 만요슈. 

 

저것과 대비되는 이땅바닥에서 나온게 머니? 삼국사기는 3백년 후에 나오고. 일연 단군신화 몇줄도 그때 나오고. 고지키 그 존나리 긴 신화랑 비교가 되니 그래. 만요가나 만요슈 4500수 대비 발음 빌린 향찰로 된 향가 11수. 

 

비교가 되니 비교가. 

 

 

 

나라시대.다음이 헤이안시대야. 이름을 헤이안.평안 平安 으로 바꿔. 그야말로 평안한 시대지. 

 

요때 나온게. 바로 겐지이야기야. 8백년즈음에서 1200년 전까지 4백년여간. 

 

겐지이야기.는 그야말로 평안했던 서기 1000년 전후에 나왔어.

 

내용 보면 화려하다. 남녀 애정이야기지만, 저 시대에 무슨 옷을 입었나, 건물은 어떤가 애들 직위는 먼가, 애정표현은 어드래 하나, 편지는 어떤 종이를 쓰나, 음악은 어떤가 등등의 관점에서 보면, 화려하다 화려해. 저 방대한 소설을 보면 말이지, 고려시대 사신이 와서 관상보는 이야기, 고려종이 고려음악 고려악기 가 나온다. 저때 고려와 일본은 1천년도에 서로 화려한거였지. 그리고 나서리 일본이 앞서가기 시작한다. 고려의 이야기는 알길이 없다.

 

겐지이야기.는 남녀이야기라, 남자들이 보기엔 지루할 수가 있어. 헌데 저 다음 이야기. 헤이안시대 후기 이야기걸랑 헤이케 이야기. 이건 아주 재밌다 

 

 

 

헤이안 시대 말에. 호겐의 난. 이 터져. 保元の乱 ほうげんのらん, 당시 천황파와 그 위 상황파. 우리로 말하면 세종과 태종이 쌈질하는거지. 

 

섭정. 왕이 어려서리 그 왕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거걸랑. 자문이란 이름으로. 조선에도 흔했지만. 일본 섭정이 저 쇼토쿠 태자.란 이름의 인물도 자기는 천황이 아니지만 섭정을 한거야.

 

헤이안시대에 섭정한 가문 중에 제일 유명한 가문이 후지와라. 藤原. 이 일본 고대에는. 이름을 쓸때 성 과 이름 사이에 노. 를 붙여. 후지와라노. 하면 후지와라 씨의. 란 뜻이야. 후지와라노.씨가 아냐. 

 

천황.이 자기 후임을 지정해 재임때. 이를 동궁. 이라 해. 천황의 본마누라.는 중궁. 이라해. 저 동궁. 다음 천황.을 가르쳐야 하잖냐. 그걸 엄마쪽에서 하는거지. 외척이 실질적인 지배를 하는겨 그래서. 섭정이  흔한거야. 섭정은 외척. 

 

저 헤이안시대.의 문학은 여성문학이 탁월해. 그 하나가 겐지이야기.의 무라사키 시키부. 저 여자도 저 궁녀였걸랑 황궁에 있는 여자들. 

 

 

권력 실세는, 저 궁전에 자기 딸을 넣어서리, 귀족들이, 그 딸을 동궁의 마누라.로 만들어서리 천황으로 만들어서 섭정하는게 최고걸랑. 해서 귀족들은 자기 딸들을 궁에 들여. 그럴려면 자기 딸들에게 소양을 갈키는거지. 이들을 귀녀. 귀인.이라 하는거야.

 

저 귀녀들을 갈키고 모시는 이들이 시녀야. 이 시녀도 신분이 있어. 무라사키 시키부. 의 시키부.는 지금의 행자부.우리네. 이 여자 남자형제들이 행자부 관리들이었걸랑. 해서 시키부. 한겨. 왠만한 귀족여자들 아니면 당시 여자들은 이름이 없어. 

 

저 여자들이 당시 일본의 문학 그림에 업적을 남겨. 우리네랑은 저따위것이 비교가 되는거지 조선시대도 말야. 

 

관백.은 천황이 다 커서도 정치자문하는겨. 히데요시를 관백.할때 그 관백. 섭관정치라 해 섭정관백 해서. 오래된 제도야.

 

 

 

저 헤이안 시대에. 실질적 지배인 가문 후지와라.와 미나모토. 씨들이 주로 저 상황쪽에 붙어. 반대인 천황쪽에 붙은 이들이 다른 미나모토씨들과 다이라씨들. 헤이시.야. 이들이 이겨. 이게 호겐의 난. 1156

 

 

3년 후. 1159. 그 다음 천황때, 또 이을 천황과 싸움이 붙어. 이전 호겐의 난 때 진 가문이 여기에 껴. 이들을 다 몰아낸 이가. 다이라씨 헤이시들. 저 두싸움의 승자의 중심이 다이라 노 기요모리.야. 다이라 씨의 기요모리. 이게 헤이지의 난 平治の乱

 

 

이 다이라 씨들이 실질적으로 일본을 지배하는거지.

 

 

이 다이라 씨들이 미나모토씨 들(겐지들)을 다 씨를 말렸걸랑. 그리고 권세를 누려. 

 

 

복수를 하는겨 겐지들인 미나모토씨들이. 

 

 

미나모토씨들이 절치부심 하고 20년 후에 저 다이라 씨들을 물리치는겨. 源平合戦 겐페이 전쟁.이라 해. 모두 헤이안 시대 말기 이야기야.

 

 

 

저 다이라 씨. 헤이시들이 권력 잡고 누리다가, 미나모토씨들에게 쫓겨나서 엎어지는 이야기가. 바로 헤이케 이야기. 

 

헤이시 하지 않고, 평가, 다이라 가문, 헤이케로 발음해서 걍 헤이케 이야기 하는겨.

 

 

 

저 호겐의 난 부터 실질적으로 일본에 사무라이.가 세력을 갖기 시작하는거야. 

 

그리고 저 미나모토씨들이 겐페이 전쟁으로 권력잡으면서, 막부시대가 열리는거고, 그 절정이 바로 오다노부다가 히데요시, 이에야스 이야기 인 대망. 도쿠가와 이에야스. 란 소설이야.

 

 

야마오카 소하지. 山岡荘八, 일본 패전 후에. 이 이야기를 쓰면서리 일본애들 사유를 잡아 챙기는거지.

 

 

삼국지 열국지 초한지 따위 등등을 여기에 어찌 대냐.

 

 

 

 

살아남아서리, 경쟁, compete. 어원이 together seek at aim 이다. 온전함이란 지점을 향해서 함께 찾아나가라. 앞선애들꺼 빨리 배우고.

 

 

 

패배자 애들의 그림자 이야기에 시간 낭비하지 마라. 정신병만 생기고 분노와 짜증만 일으키는 이야기들.

 

.

 

 

 

덕천가강. 이 유교병자 애가 말이다. 유교를 신봉했다고, 이황의 경.을 떠받든다고 

 

쟤가 유교를 왜 찬양 했겠니. 유교를 갖고 와도, 유교만 갖고 왔겠니. 일본 기본이 신도다 신도. 불교도 못건드린다. 거기에 유교만 걍 볼트체질한것일 뿐이란다.

 

 

유교. 힘있는 애가 아랫것들한테 윗들에게 경. 하라 하는게 경이다 우러를 경.

 

 

 

유방이, 천하제일 항우를 이기고 나서리, 얘들이 하는짓이 머였냐? 한신 죽여 팽월 죽여 경포 죽여, 쟤덜 없으면 유방이 유방이니, 거기에 소하 팽시켜. 장량은 눈치채서리 튀.

 

그리고 나서리 심는게 유교다. 

 

 

세상 들 중에 제일 불의에 제일 부정한 것덜이 신봉하는게 유교의 정치화의 시작이란다. 그따위 유교 맹근 공자님의 인생은 마무리는 찾아들보거라.

 

 

 

이에야스.가 전국을 통일하잖냐. 그리고 나서리, 자기를 경. 하란 거다. 써먹기 좋은그지.

 

 

그래도 유교를 그따위 조선의 성리학 주자학만 따랐냐. 일본 유학분파질을 봐라.

 

 

 

 

.

 

이에야스.가 노부나가 없었으면 그게 이에야스냐. 히데요시가 날름먹은거냐, 걍 이에야스가 날름 먹은거지.

 

 

노부나가.가 오와리를 다 연다. 남들은 지들 스파이 올까봐 성문 다 닫을때. 

 

오다 노부나가가 이에야스보다 천만배 나은인간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