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리라 20년 차트야. 리라를 다시 제로 지우는 리디노미네이션 을 해서 1달러 에 1리라 를 만들고 이게 최근에 18을 넘고는 다시 11로 내린겨.

1년 차트 를 보면, 지난주 에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해서 딸러를 쏟아붇고 리라를 사들인거야. 딸러가 50퍼 가까이 폭락 한겨 지난주에. 그래도 11리라야.


로이터 기사인데, 터키 경제규모가 한국의 60퍼 가 안돼. 절반 조금 넘어 그런데 외환보유고 가 164빌리언 이야. 한국이 450빌리언이고. 적당한겨 저건. 얘들이 이건 두고 백도어딸러쎄일, 측면공격이야, 시장 을 재촉해서 니들 보유 딸러들 팔고 리라를 사라 고 한거야. 시장 에선 보유했던 폭등한 딸러를 어거지로 내놓은겨 저게.

에르도안이 일부러 리라 폭락을 하게 했다는 말도 있고. 왜냐면 수출강화를 위해.

환율 로 자기나라 통화 폭락시켜서 수출 잘 되게 전법은 정말 미개한건데.

https://youtu.be/Dqjj6FNel80

일주전 기사야. 터키 인플레이션. 아무것도 없는 애들이라 원자재를 수입 해야해 전부. 원유 니 메탈 이니 등 모두 딸러 로 사는거거든. 1리라 로 사던걸 10리라로 사는겨. 돈이 가치가 없어. 국내 물가 는 폭등해. 이때 해야만 하는 짓은 자기들 화폐를 또 찍어내. 이걸 위해 채권을 찍어 팔아. 이자율은 졸라높고. 시장에 쓰레기 자국 지폐는 넘쳐. 이게 그야말로 악순환이야.

절대 말이지, 그래서, 두배 올랐다고, 환율 다시 주저 앉힌다고 이전 물가로 내려가지 않아. 정체 될뿐 잘해봐야.

정말 이놈의 정치판 이라는건 답이없어.

정치인들이 권력유지 하려고 인민들 선동해서 이념놀이 시장놀이 하면서 미개한 민들은, 죽어나는겨 이게.



댓글들보면, 우리 아르헨티나는 두자리다. 40퍼 올랐어. 지금 중남미 경제는 개판이야. 우리 러시아 예전 옐친때끔직허지.

저 댓글들 보면, 정치인들에 대한 비난욕.

정치 란건 국방 치안 사법 최소한의행정. 이것만 있으면돼. 가장 쓸모없고, 있어서 가장 해악이 정치 라는분야야 지금 마던에.

쟤들 다시 리디노미네이션 하고 다시 시작해. 겉모습만. 저거 회복은 오직 실력 으로만 회복이 돼. 리디노미네이션은 숫자 만 지운거고 바닥 실재는 변함 이 없어.

체 게바라, 어설픈 내셔널리스트

중남미 동유럽 슬라미, 답이 없어 답이, 저게.

하물며 아프리카.

https://youtu.be/lSJis2K6B8Q

11일전 기사인데, 저패니피케이션. 미국은 물가 가 오르는데 일본은 안오르나. 더가서, 떨어지나 디플레이션.

이 디플레이션 이란건 거짓말중 거짓말이야. 어떻게 물가가 떨어지니. 말도 안되는 소리야.

일본 디플레이션, 환타지 이론이여 이건. 아무런 개념없는.

디플레이션 이란건, 그 집단 이, 죽어가고 생이 사라지는거야.

일본 디플레이션. 대체 이게 언제부터 티나온 말이냐 벌써 30년 된듯한데. 일본 망합니다 위대한 조선이 일본을 앞섭니다 ㅋㅋ 환장하지.

피피피 구매력이 앞섭니다. 물가 폭등 하니 당연히 앞서겠지.
.
저 영상은, 수요 의 문제래. 일본엔 고객 수요가 강하지 않고 그래서 생산증가 이유가 미미해서 기업에서 노동력이 불필요해. 신규노동이 급증 없어. 그래서, 임금 이 안오른다. 그래서, 기업은 비용 증가가 없으니 가격 안 오른다.

미국은, 고객수요 급증 을 맞출 노동이 부족하다. 노동을 유인하려고 임금을 올린다. 올라간 임금 때문에 물가가 오르는거다.

저게 좋은거냐? 저거도 빈구석 이 많은 문장이지만 논리가.

물가 오르면 없는 인간들만 피곤한겨 저게.

임금 얼마 올라봤자 그게 물가 감당이 되냐 그게.

Japanification (日本化) is the process of becoming or wishing to become a member of Japanese society.

저패니피케이션. 일본화 의 영어야. 영어가 먼저 나온거고. 영어로 자주 써 웨스턴 애들이. 이 일본 이란 나라 는 정말 기가막힌 나라야 이게. 오직 중국 과 조선 애들에게만 우습게보여지고싶어미쳐하는.

저 영상 보도는 유치한거야


가격이 떨어지니 그대로니 하는데, 같은 가격이라도 양 이 줄어드는걸 눈치 못채네. 실질적으론 오른겁니다.

변하는걸 바라지 않아. 안정되는걸 원해. 성장 안하는 지는 그건 쟤 의견이고

얘들은 그야말로 격동의 역사야. 19세기말 부터 백년이상 얘들만큼 격동 에 역동 으로 산 나라는, 단연코 기필코 없어.

니들이나 다이나믹 찾아 ㅋㅋ. 다이나믹 인플레 많이 누려.

쟤들보고 정체 되니 어쩌고 하는데, 깔 것이 없으니까 별 걸 다 트집이더만

지금 일본 의 경제 그래프는 최고여 저렇게 물가관리 에 통화관리 하는건. 웨스턴 애들이 배워야 할 지경이여.


지디피 도 쟤들은 이전에 너무나 올라간거야. 지금 쉬는겨. 쉬는 상태도 최근 성장은 쟤들 이 앞서.

https://youtu.be/zZMY1e7j134

저패니피케이션. 에프티 일년전 보도.

저 단어가 경제에 쓰이면 나쁜말이야, 디플레 정체 잃어버린 십년 어쩌고.

대체 쟤들이 멀 잃어버린겨 잃어버린 십년 이십년 . 개개개 거짓말

엔화 초강력. 저건 실력이야. 미국 딸러보다 더 강력한게 엔화야. 미국 애들이 경제는 일본애들 을 배우는 지경이여 지금.

1억 중류층 이란 일본말이 있어.

저영상 내용이,
일본 디플레이션 이니 정체 니 하는데, 본질 모르는 헛소리다. 일본 경제는 전혀 문제 없다. 오히려 시발 너무 잘 해서 문제다. 인이퀄러티, 저긴 불평등 양극화 가 아니다 골고루들 잘산다 오히려 영미 유럽 에 비하면.

지금 미국 대도시 거지들이 넘쳐나.

정체가 아니라, 너무나 잘 하는겨 지금.

저런 상황에서 새로운 이슈가 일본에서 시작한거야. 어? 인플레 가 절대적 이슈가 아니라, 새로운 이슈가 생기네? 경제가 문명 이 진도가 나가면? 어 일본에 저런 일이? 어머 저건 곧 우리 웨스턴이 겪게 되는 단계인가?

쟤들이 앞서가면서, 과제를 선점한겨 저게.

오직 인플레 잡기 만 관심사였어. 중앙권력이란건.
일본을 통해서, 다른 이슈와 그 해결책 모색하는겨 저게. 앞으로 유럽이 처할수 있는. 일본을 사례로.


.

이 경제 분야 라는게, 아담스미스 국부론 1776 이후 끽해야 2백년 넘은 분야야.

몰라 몰라.

화폐 란게 피아트머니로 지금 쓰는게 1백년 이 안된겨. 이건, 그냥 인류의 실험이야 이런 화폐제도 를 도입한건. 인류라 함은 웨스턴이고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행이야,  (0) 2022.01.24
코인 시총  (3) 2022.01.22
경제라는 문명력  (0) 2021.12.20
코인 터키  (1) 2021.12.19
50만불 더 오른데  (2) 2021.1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