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들이, 그 이토히로부미.가 낀 이와쿠라 사절단이 미국 유럽을 2년을 돌아 1871년.

 

그리고 십년을 스터디를 해 . 십년. 근대헌법을 만들려고. 십년이다 십년. 상해임시정부의, 뚝딱 맹그는, 

 

쟤덜이 디다보고, 독일식 법을 채택해. 그 독일법을 일본에 심고, 그 일본법 사상을 심은게 지금 우리나라 법이야. 

 

쟤덜은 왜 영미와 유럽을 다 디다보고 연구해서, 독일법사상을 채택했을까?

 

일본이 독일이걸랑. 

 

 

겐지이야기. 1008년도에 나온 세계 최초 소설. 장편소설. 

 

어드래말이다. 저때 저따위 소설이 나오냐 그래? 최고古의 소설이자 최고高의 소설이다. 

 

이야기가 그나라 문명 수준의 판단의 잣대다. 그 판단 잣대 중 최고의 잣대가 이놈의 소설이다.

 

저 책이 번외판 책크기 1400페이지다. 착은 책으로 열권으로도 나왔다 몇년전에. 

 

최초의 이나라 홍길동전이란건 저 양의 백분의 일이다. 겐지이야기 이후 오백년 지나서리 나온 이땅바닥 소설이.

 

 

부원배 이성계. 친일파 부들부들, 친원배 이성계에 대해선 그따위 조선왕조에 대해선 관대하다. 

 

 

 

 

일본을 보자. 

 

특히 이놈의 역사는, 종교를 이해해야 한다. 종교사 없는 역사는 반쪽자리도 아니다. 

 

일본도 신도.를 이해해야 한다. 할 수 있을때 하자.

 

 

 

 

 

지도를 먼저 보자. 

 

오기칠도.五畿七道, ごきしちどう 고 키시 치 도우. 

 

 

일본 다이카케신. たいかのかいしん, 大化改新. 이 646년. 다이호 율령. 

たいほうりつりょう 大宝律令 701년. 최초로 율령이 공포된다. 

 

율령이 삼국시대 어디가 먼저냐 우리는?

 

백제가 먼저다. 다음 소수림왕이 불교 갖고 오고 율령갖고오고, 신라는 법흥왕이 그래서 법흥왕이고. 이거 지나고 쟤덜은 말이다 신라보다도 2백년 지나서야 반포되다.

 

늦은거다 저때도 일본이 우리보다. 

 

삼국시대는, 전 세계사를 보면 말이다. 이나라 삼국시대는 당당한겨. 그 따위 사유. 아이디어스.

 

야, 중국에 천년 지배당한, 쯔놈 이란 글자 쓰는 베트남도 첫글자가 12세기에 튀나와. 

 

 

아 이따위 이야기 넘어가자.

 

 

저기서 저 지도. 첫 단어. 기내. 기나이. 근기지방. 이라 한다. 近畿. 기. 경기 할 때 기. 경계다. 중심이 어디? 왕실이다 왕이 있는 자리고. 그 왕이 있는 지역 안이 기내 기나이. 여기에 다섯지역이 있다. 그리고 그 외에 일곱 도. 

 

저 오기 칠도.는 일본 율령 반포되고 나서의 지도다. 그리고 저 세부지역으로 나뉘는 거다. 

 

 

지금의 1도道1도都2부43현. 이 1300년 이상 된거다. 

 

오나노부다가 도요토미히데요시 도쿠가와이에야스가 나오는 전국시대 16세기 지도와 지금 지도와 걍 똑같...지는 않고 걍 같다 같어.

 

 

 

확대하믄 글 잘 보이. 

일본어 앞의 거센소리. ㅋㅌㅊ 이런건. 다 연음으로 쓰기로 했대. 그타고 발음이 그따위로 들리는건 아냐. 하튼 그래서 그런거고. 요우 유우 오우 등은 걍 줄여서 요유오 로 하고. 

 

저 긴키. 밑에 기이. 를 기슈. 州 로 당시도 주로 부르고. 저 오른쪽 맨끝 무쓰.는 오슈. 라도 주로 불렀어. 

 

긴키.는 좁은의미의 관동 관서 해서리 저기를 관서. 간사이.라고 하는거고. 

 

나중 메이지유신때 폐번치현. 하잖냐. 저 국. 國 구니. 를 이에야스.의 에도때 번.으로 바꾸는데, 이 번 이란 말도 에도막부 세우고 한참후에 나오는 말이야. 하튼 그렇고

 

저 왼쪽 산인도 산요도에서. 다지마 하리마 왼쪽 덩어리를 주고쿠. 中国 지방.이라 해. 저때 관동은 나중 에도쪽으로 쫓기는듯 이에야스가 오른쪽으로 움직일때 무사시 히타치 시모사 가즈사 고즈케 시모스케 그 부근 지역들을 이때 관동.이라 했어.

 

저기서 지역 이름들 보면. 

 

혼슈 . 본섬에서. 가운데 교토. 이와호 옆. 그 중심으로. 이쪽 향한 곳이 전.前. 중 中. 후 後. 야. 전.을 젠. 중.은 츄. 후.는 고.

 

왼쪽의 빈고.빗츄 비젠. 오른쪽의 에치젠.엣츄. 에치고. 가운데 교토를 향한 지역이 앞 전. 젠. 가운데가 중.츄, 뒤에가 뒤 후. 고.

 

규슈. 저 왼쪽 섬. 오른쪽 사국 시고쿠.의 두배되는 섬. 저기도 가만 보면. 위쪽이 전. 아래가 후. 지쿠젠 지쿠고. 히젠 히고. 부젠 분고. 윗쪽이 젠. 아래가 고.

 

 

저 지도는 심심할때 숙지하도록 해. 

 

임란때 저 규슈에서. 히젠 저 기서 항구 맹글어서, 애덜이 그 위 이키. 그 위 쓰시마. 로 이동하면서 줄줄이 가는겨. 

 

 

저기 그림보문. 규슈 저 맨 아래에 가고시마.가 있어. 여기로다가 사비에르.가 와. 여기서 규슈섬 도보로 걷는겨. 그리고 저 혼슈.아래 산요도로 주욱 해서리 교토로 가는겨. 해서 예수회 사비에르가 지나간 지역이 저때 그리스도 믿는겨. 이 사람이 지나가면서 세미나리오, 콜레지오. 초등신학교 고등신학교를 주르르르 세우는겨. 가는길 오는길 달러 비슷한 경로가. 

 

 

해서 특히, 저 규슈.에 어찌보면 더 깡촌이라 사람들 더 살기 힘들걸랑. 사카이 같은 잘살민서리 이거저거 아는이들은 그리스도.를 갖고 권력에 안대들어. 헌데 이 규슈.는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 얘들이 신사들 다 엎고 불상 엎어버리는거지. 

 

히데요시.가 나중 저 규슈 걍 놀면서 점령놀이 하러올때, 이걸 본겨. 아  예수란거 이거 문제구나 이거. 이건 신도.에도 안섞이고 불교에도 안섞이고 그 위에 설라는 신앙이구나, 이거 권력도 우습게 보는 신앙이구나. 해서리 히데요시.가 이걸 이때 막는겨 규슈에 종교난리를 보고.

 

 

오다 노부나가.였으면 어떻게 했을까 

 

얘는 교토에 남만사. 라는 교회를 지어주걸랑. 남만이 포르투갈스페인. 아 궁금 쪼금해. 노부나가 는 안막았을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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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튼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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